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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및 충돌유형에 따른 원형교차로 화물차 사고모형
Truc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Type of Accident and Conflic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3, 2017년, pp.123 - 129  

손슬기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조아해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traffic accident of truck at circular interse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truck accident models based on type of accident and conflict. In pursuing the above, the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s to selecting the appropriate models among Poisson and 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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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나 원형 교차로의 경우 일반 교차로에 비해 회전반경이 크기 때문에 무거운 화물을 적재하는 화물차 사고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원형교차로에서의 화물차 사고모형을 개발함으로써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화물차 사고를 예방함에 연구의 차별성이 있다.
  • 또한 교통사고는 다양한 사고유형과 충돌유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화물차 사고를 사고유형과 충돌유형으로 나누어 사고모형을 개발하여 충돌유형과 사고유형별로 어떠한 요인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국내 원형교차로에서의 화물차사고를 사고 및 충돌유형으로 나누어 사고모형을 개발하고 사고 및 충돌유형별로 어떠한 요인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분석하여 논의한 연구이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원형교차로에서의 화물차 교통사고를 사고 및 충돌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사고 및 충 돌유형에 따른 변수를 확인한 연구이다. 따라서 화물차가 많이 통행하는 원형교차로에의 화물차사고의 사고 및 충돌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변수(기하구조 관련)를 개선함으로써 미리 사고를 예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연구에서는 사고유형과 충돌유형에 따른 사고모 형을 개발한 연구의 흐름이나 원형교차로에서 화물차 사고에 관련한 변수들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회전교차로 설계지침1)이나 기존문헌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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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형교차로의 화물차 사고건수는? 원형교차로의 화물차 사고건수는 총 404건으로 전 체차량 사고건수의 약 17%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원형교차로에서의 화물차 평균 사고건수는 5건으로 나타난다. 사고유형별 화물차 사고 건수를 살펴보면, 화물차 차 대 차 사고가 346건(85.
2014년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화물차는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의 몇대를 차지하는가? 2014년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화물차는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의 16.7%(약 335만대)를 차지하고 있으며, 화물차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전체의 22.5% 를 차지하고 있다.
정부차원의 회전 교차로 도입 활성화 방안 추진 하는 이유는? 원형교차로는 상충횟수가 적어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피해정도가 작아 안전성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2010년 이후 정부차원의 회전 교차로 도입 활성화 방안 추진에 따라 전국적으로 회전교차로의 설치를 장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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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oundabout Design Guidelines. 2010. 

  2. B. S. Chea and M. S. Go, "Traffic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ve Measures for Commercial Vehicl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58, No.1, pp. 611-620, 2008. 

  3. S. S. Han, K. H. Kim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Typ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13, No.3, pp.103-110, 2011. 

  4. B. H. Park and T. H. Beak, "Developing Rear-End Collision Models of Roundabou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9, No.6, pp.151-157, 2014. 

  5. M. K Park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Side Right-angle Collision in Korea using ZAM",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65, No.3, pp.270-274, 2011. 

  6. K. H. Kim, K. S. Park and B. H. Park, "Traffic Accident Models of Urban Circular Intersections by Operational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7, No.2, pp.110-115, 2012. 

  7. S. J. Lee, M. K. Park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9, No.1, pp.54-58, 2014. 

  8. T. H. Beak and B. H. Park, "Developing the Roundabout Accident Models of Elderly Driver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 Vol.50, No.6, pp.115-126, 2015. 

  9. B. H. Park and K. Y. Kim, "Development of Accident Model by Traffic Violation Type in Korea 4-legged Circular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30, No.2, pp.70-76, 2015. 

  10. X. Zhu and S Srinivasan, "A Comprehensive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the Injury Severity of Large-truck Crash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43, pp. 49-57, 2011. 

  11. X. Yan, "Safety Issue of Red-light Running and Unprotected Left-turn at Signalized Intersections", B. Sc. Xi'an University of Architecture & Technology, M. Sc.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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