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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단선과 트래킹에 의한 복합적 전기화재의 위험성분석 연구
Study on the Risk Analysis of Complex Electrical Fire by the Partial Disconnection and Tracking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1 no.4, 2017년, pp.111 - 118  

박상민 (호서대학교 소방방재학과) ,  김시국 (호서대학교 소방방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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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반단선트래킹에 의한 복합적 전기화재의 위험성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먼저, 단일원인인 반단선에 의한 전기화재 위험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선의 소선 수 및 정격전류의 변화에 따른 열적특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그 후 복합적 원인에 의한 전기화재 위험성을 분석하기 위해 반단선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가속트래킹 실험을 실시하여 반단선과 트래킹의 화재연관성을 확인하였다. 실험결과 반단선이 단일원인으로 작용할 때의 전류에 의해 발생된 기존 열적특성과 트래킹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전류가 크게 증가되어 열적특성이 더욱 뚜렷이 나타나 단일원인에서 발생되지 않았던 급격한 온도상승으로 인한 소선의 단선이 복합적 원인에서 나타났다. 즉, 기존의 반단선에 의한 전기화재 위험성보다 반단선과 트래킹이 복합적으로 작용될 경우 상대적으로 그 위험성이 크게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paper is a study on the risk analysis of complex electrical fire by the partial disconnection and tracking. First, in order to analysis the single cause of electrical fire risk by the partial disconnection, the thermal characteristic has been measured by the change in the number of str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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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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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반단선과 트래킹에 의한 복합적 전기화재의 위험성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적으로 단일원인인 반단선에 의한 전기화재 위험성을 분석하기 위해 전선의 소선 수 및 정격전류의 변화에 따른 열적특성을 측정하였고, 그 후 복합적 원인에 의한 전기화재 위험성을 분석하기 위해 반단선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트래킹을 인가하여 반단선과 트래킹의 화재연관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은 반단선과 트래킹에 의한 복합적 전기화재 위험성분석에 관한 연구로써 반단선과 트래킹의 화재연관성을 분석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기기기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복합적인 원인에 의한 전기화재 발생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반단선이 발생하는 플러그 부분과 트래킹이 발생하는 접속부에서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전기화재 위험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반단선은 물리적인 원인 및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전선 피복 안에 소선이 끊어지며 소선들이 이어짐과 떨어짐을 반복하거나, 전체 소선 중 일부(10% 이상)가 끊어진 상태로 유지되는 것을 말하며, 반단선이 발생하게 되면 정상정적인 상태의 정격전류 내에서도 저항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면 줄 (H=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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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기기의 사용량 증가에 따라 안전성 확보가 중요한 이유는? 현대사회에 급속성장의 원동력으로 사용되는 에너지원중 전기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실용성 및 편리성 등이 고려된 다양한 전기기기들이 개발되면서 그 수요가 더욱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전기기기의 사용량 증가는 상대적으로 전기적 위험성 증가를 내포하기 때문에 전기설비의 사용에 있어 각별한 주의와 함께 지속적인 점검을 통한 안전성 확보가 중요하지만, 전기로 인한 화재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5년(2012∼ 2016)간 발생된 전체화재 건수는 214,164건으로 이중 전기화재는 22.
전기화재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따라서 전기화재의 경우 다양한 환경조건 및 원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생될 가능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전선에서 발생하는 화재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접속부 및 전선의 관리를 통해 반단선 및 트래킹이 발생 될 수 있는 있는 상황을 예방한다면, 화재 발생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단일 원인이 복합적 원인에 영향을 주는 전기화재의 발생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연구해 온 단일원인에 연구와 추가적으로 복합적 원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향후 화재원인조사 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한 기초 데이터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반단선이란? 본 연구에서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기기기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복합적인 원인에 의한 전기화재 발생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반단선이 발생하는 플러그 부분과 트래킹이 발생하는 접속부에서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전기화재 위험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반단선은 물리적인 원인 및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전선 피복 안에 소선이 끊어지며 소선들이 이어짐과 떨어짐을 반복하거나, 전체 소선 중 일부(10% 이상)가 끊어진 상태로 유지되는 것을 말하며, 반단선이 발생하게 되면 정상정적인 상태의 정격전류 내에서도 저항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면 줄열(H=0.24I2RT[cal])에 의한 국부적인 온도상승으로 화재발생가능성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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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National Fire Information Center E-Fire Statistics" (2012-2016). 

  2. S. W. Jee, S. K. Kim and C. H. Lee, "The Thermal Characteristics of Partially Disconnected Wire Happened in Plu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5, No. 4, pp. 104-110 (2011). 

  3. C. H. Lee, K. J. Ok, S. K. Kim and S. W. Jee, "A Study on the Tracking Characteristics of Contaminated Insulating Materials of RCD",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2, No. 5, pp. 67-71 (2008). 

  4. D. S. Gum, "A Study on the Electrical Fire Hazard by Poor Contact and Tracking of the Terminal Block", The Graduate School of Hoseo University, Academic Thesis, pp. 1-68 (2015). 

  5. S. K. Kim, D. S. Gum and C. H. Lee, "A Study on the Electrical Fire Risk of Terminal Block Due to Single and Composite Caus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9, No. 5, pp. 57-66 (2015). 

  6. D. H. Kim, S. C. Kim, J. H. Lee, J. Y. Park, Y. H. Park and H. J. Lee, "Analysis of Thermal Characteristics for the Fire Risk Assessment According to Partial Disconnection on the VCTF and IV Electric Wi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3, No. 4, pp. 47-52 (2008). 

  7. Y. S. Lee, "Temperature Characteristics Analysis of Heat-resistant PVC Insulated Wire According to the Breaking Degree" The Graduate School of Hanbat University, Academic Thesis, pp. 1-69 (2015). 

  8. S. C. Kim and D. H. Kim "Analysis for the Thermal Properties of the Electrical Wire According to Overload and Disconn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2, No. 4, pp. 26-31 (2007). 

  9. G. O. Choi, "A Study on the Tracking Characteristics and Prevention from Fire of Tracking for ELBs (Earth Leakage Breakers)",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Master's Degree Thesis, pp. 6-10 (2012). 

  10. N. K. Park, "The Electrical and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for an Organic Insulating Material Surface in the Tracking Process", The 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Doctor's Degree Thesis, pp. 8-11 (2007). 

  11. KS C IEC 60112, "Methods for Determining the Comparative and the Proof Tracking Indices of Solid Insulating Materials Under Moist Condition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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