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새롭게 건립되는 울산의 대표도서관인 울산도서관의 운영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용자 및 도서관 직원대상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도서관에서 제공해야 할 서비스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이용자들의 협력형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으며,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공공도서관의 자료 및 서비스를 높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울산 공공도서관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에 있어서, 직원의 경우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 등 미디어 매체 활용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반면, 이용자는 이러한 매체 활용에 대해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고 오히려 견학프로그램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서활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의 역할뿐 아니라 예술 문화 등 다양한 문화 활동 체험공간으로서의 도서관 역할 부분에서는 이용자와 직원 사이에 어느 정도 의견일치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새롭게 건립되는 울산의 대표도서관인 울산도서관의 운영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용자 및 도서관 직원대상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도서관에서 제공해야 할 서비스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이용자들의 협력형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으며,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공공도서관의 자료 및 서비스를 높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울산 공공도서관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에 있어서, 직원의 경우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 등 미디어 매체 활용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반면, 이용자는 이러한 매체 활용에 대해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고 오히려 견학프로그램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서활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의 역할뿐 아니라 예술 문화 등 다양한 문화 활동 체험공간으로서의 도서관 역할 부분에서는 이용자와 직원 사이에 어느 정도 의견일치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As a foundational research for formulating a comprehensive operation plan for Ulsan Library, this study has been undertaken to develop directions for the future library services by performing surveys on the users and library staffs. Consequently, first, the users have demonstrated such a high demand...
As a foundational research for formulating a comprehensive operation plan for Ulsan Library, this study has been undertaken to develop directions for the future library services by performing surveys on the users and library staffs. Consequently, first, the users have demonstrated such a high demand for collaborative services, such as make possible variable library services using a single membership ID across the nation. Second,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wareness among the two groups in regards to the awareness of promotional methods for the facilitation of the use of public library in Ulsan. That is, while the staffs highly preferred the use of media such as newspaper, magazines, and radios, users demonstrated the converse and, instead, preferred field trip programs. Third, there seemed to be a certain level of agreement by and among the users and staffs in respect of the library's roles such as that of providing diverse education and programs on reading activities, and that of enabling diverse cultural activities such as arts and culture.
As a foundational research for formulating a comprehensive operation plan for Ulsan Library, this study has been undertaken to develop directions for the future library services by performing surveys on the users and library staffs. Consequently, first, the users have demonstrated such a high demand for collaborative services, such as make possible variable library services using a single membership ID across the nation. Second,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wareness among the two groups in regards to the awareness of promotional methods for the facilitation of the use of public library in Ulsan. That is, while the staffs highly preferred the use of media such as newspaper, magazines, and radios, users demonstrated the converse and, instead, preferred field trip programs. Third, there seemed to be a certain level of agreement by and among the users and staffs in respect of the library's roles such as that of providing diverse education and programs on reading activities, and that of enabling diverse cultural activities such as arts and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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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본 연구에서는 직원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이용자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두 집단 간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그 결과를 보면, 첫째, 이용자들은 협력형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는데,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의 공공도서관 자료의 대출 및 서비스 이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도서관 방문 이용이 어려운 노약자, 장애인 등의 이용자를 위하여 도서관 자료를 배달하는 서비스, 이용자가 원하는자료가 도서관에 없을 경우, 협약을 맺은 다른도서관의 자료를 요청하여 제공을 포함하여 모든 유형 협력형서비스에서 4점 이상의 높은 요구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새롭게 건립되는 울산의 대표도서관인 울산도서관의 운영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용자 및 도서관 직원대상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도서관에서 제공해야 할 서비스 방향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울산광역시 지역의 공공도서관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 도서관의 장서, 공간, 시설,서비스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울산지역 공공도서관들의 이용자 및 직원대상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대표도서관에 요구되는 정보서비스 요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울산도서관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울산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정립 및 운영방안을 마련하여 성공적인 개관을 위한 로드맵 구축 연구로, 대표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정립하기 위해 1차적으로 대표도서관 관련 국내외 연구 및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도서관법 및 각종 규정,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청, 울산광역시 관련 각종 통계자료를 검토하여 대표도서관의 기능과 운영에 관련된 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울산도서관의 운영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용자 및 도서관직원대상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도서관에서 제공해야 할 서비스 방향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으며,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논의할 사항은 몇 가지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광역시의 대표도서관인 울산도서관의 정보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일단 울산도서관은 대표도서관으로서 울산광역시의 모든 공공도서관을 총괄하고 지원 및 협력 사업을 수행하는 지역대표 도서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울산지역의 도서관 이용자 및 도서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울산도서관의 발전방향을 수립을 위한 인식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몇 몇 항목에 대하여는 사서직원과 이용자간의 인식을 비교하였다.
그러나 지역대표도서관 건립과 관련하여 이용자 및 직원의 인식을 기반으로 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번에 건립되는 대표도서관의 정보서비스 발전방향을 제시함에 있어 이용자 및 직원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울산대표도서관의 이용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함에 있어서, 울산도서관 소재 공공도서관 이용자들의 인식과 사서들의 인식을 조사․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울산대표도서관의 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울산도서관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울산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정립 및 운영방안을 마련하여 성공적인 개관을 위한 로드맵 구축 연구로, 대표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정립하기 위해 1차적으로 대표도서관 관련 국내외 연구 및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도서관법 및 각종 규정,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청, 울산광역시 관련 각종 통계자료를 검토하여 대표도서관의 기능과 운영에 관련된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울산광역시 내의 공공도서관 이용자 및 도청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울산도서관 운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할 뿐만 아니라 집단 간 인식차이도 비교분석하였다.
본 설문지의 문항구성은 크게 응답자의 개인적 배경, 울산대표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장서 운영방향, 이용자서비스 및 이용활성화, 도서관 이용현황 조사, 향후 이용에 대한 선호도 조사, 바라는 서비스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참조).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설문지의 문항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문항들로 구성하였으며,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설문지의 문항구성은 크게 응답자의 개인적 배경, 울산대표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장서 운영방향, 이용자서비스 및 이용활성화, 도서관 이용현황 조사, 향후 이용에 대한 선호도 조사, 바라는 서비스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표 1> 참조).
울산대표도서관의 이용자서비스 및 이용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울산도서관에서 제공해야 하는 정보서비스 유형, 협력서비스 유형, 이용활성화 홍보방안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울산대표도서관의 장서개발 방향 설정을 위하여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정보원, 선호하는 주제별 장서, 도서관 자료 기증 시 보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먼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정보원 순위를 1순위부터 5순위까지 조사한 결과, 1위는 391명이 응답한 인쇄자료로, 1위에서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난 모바일자료 45명과 비교하여 8배가 넘는 차이가 나타나 다른 정보원 유형에 비하여 선호도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표 3> 참조).
또한 도서관법 및 각종 규정,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청, 울산광역시 관련 각종 통계자료를 검토하여 대표도서관의 기능과 운영에 관련된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울산광역시 내의 공공도서관 이용자 및 도청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울산도서관 운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할 뿐만 아니라 집단 간 인식차이도 비교분석하였다. 그 연구절차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는 새롭게 건립되는 울산의 대표도서관인 울산도서관의 운영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용자 및 도서관 직원대상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도서관에서 제공해야 할 서비스 방향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울산광역시 지역의 공공도서관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 도서관의 장서, 공간, 시설,서비스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울산지역 공공도서관들의 이용자 및 직원대상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대표도서관에 요구되는 정보서비스 요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용자 서비스 및 이용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응답자의 도서관의 현황을 파악하였으며, 해당 도서관이 주력하는 서비스, 도서관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 주 이용자층, 여건 미비로 서비스 제공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봉사대상자, 근무 중 경험한 이용자의 정보요구, 요건 미비로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서비스, 울산도서관의 이용자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 등에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대표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한 이용자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울산 지역 17개 공공도서관 방문 이용자를 대상으로 2017년 3월 4일부터 23일까지 20일 간 방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총 659명으로부터 설문응답을 받았으며, 남자 157명(23.
울산도서관의 운영 계획 수립을 위하여 이용자뿐만 아니라 울산 지역 17개 공공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3월 4일부터 23일까지 20일간 시행되었으며, 17개 공공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118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신분으로 보면 사서 73명, 행정 27명, 전산 2명, 기타 16명이 참여하였다(<표 19> 참조).
울산도서관 건립 이후 이용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22%의 이용자 145명을 대상으로 이용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이용자의 주거지와 도서관 거리가 멀어서가 118명(65.
울산도서관의 운영 계획 수립을 위하여 이용자뿐만 아니라 울산 지역 17개 공공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3월 4일부터 23일까지 20일간 시행되었으며, 17개 공공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번에 새롭게 건립되는 울산도서관은 울산광역시 남구 산업로에 위치한 구 여천위생처리장 부지에 위치하게 된다. 도심지 인근에 위치하여 반경 2㎞ 이내 18개 학교와, 주변 2.
총 118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신분으로 보면 사서 73명, 행정 27명, 전산 2명, 기타 16명이 참여하였다( 참조).
본 연구에서는 대표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한 이용자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울산 지역 17개 공공도서관 방문 이용자를 대상으로 2017년 3월 4일부터 23일까지 20일 간 방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총 659명으로부터 설문응답을 받았으며, 남자 157명(23.82%), 여자 502명(76.18%)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40대 241명(36.
데이터처리
본 설문지의 문항구성은 크게 응답자의 개인적 배경, 울산대표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장서 운영방향, 이용자서비스 및 이용활성화, 도서관 이용현황 조사, 향후 이용에 대한 선호도 조사, 바라는 서비스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표 1> 참조).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의 통계분석을 위하여 SPS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의 문항 각각에 대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울산도서관 건립 이후 이용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22%의 이용자 145명을 대상으로 이용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이용자의 주거지와 도서관 거리가 멀어서가 118명(65.19%)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지역의 공공도서관 이용으로 충분하다가 55명(30.39%), 도서관 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이 6명(3.31%), 도서관에 대한 경험이 없어서 필요성을 모름이 2명(1.10%) 순으로 나타났다. 1순위 및 2순위를 보았을 때 이용자들은 도서관이용의 편의성을 매우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있으며, 따라서 주변 지역의 공공도서관과 울산도서관과의 협력 및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울산도서관의 서비스와 자원이 폭 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표 15> 참조).
0 이상의 선호도를 보여주었다. 그 중 1,000권 이하 기증 시 공통기념품 제공, 감사증(관장 명의)과 1,000권 초과 기증시 공통기념품 제공, 감사패(시장 명의), 기념문고 개설의 평균이 각각 3.7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각종 도서관 행사 시 우선 초청 3.74, 500권 이하 기증 시 공통기념품 제공, 감사서한(관장 명의) 3.7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도서관에서 제공하지 못한 서비스로 도서관 시설 환경 개선이 25.2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정보소외계층 지원서비스와 정보서비스가 각각 19.13%, 시민참여 14.35%, 문화행사 11.3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 도서관에서 제공하지 못한 서비스로는 SNS 활용한 도서관 행사 안내, 주차공간 부족, 쾌적한 환경 미비, 책걸상 불편, 지역상호대차서비스 등의 의견이 나타났다(<표 25> 참조).
다음으로 울산도서관에 기대하는 점에 대해 분석한 결과, 직원의 경우 25.95%가, 이용자의경우 29.25%로 다양한 분야의 좋은 책과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도서관으로 그 역할과 기능을 가장 높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독서활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의 역할뿐 아니라예술․문화 등 다양한 문화 활동 체험공간으로서의 도서관 역할 부분에서는 이용자와 직원사이에 어느정도 의견일치를 보이고 있는 것을알 수 있다(<표 38> 참조).
다음으로 행정․정책, 역사, 문화등 울산광역시에 관한 풍부한 향토자료를 보유한 도서관 17.09%, 독서활동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도서관 16.46% 등의순으로 나타났다( 참조).
다음으로,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주제별 장서 순위를 5순위까지 조사한 결과, 1위는 문학이 236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선호하는 주제별 장서에 대한 기타 의견으로는 전통가옥, 의복, 문화, 음식에 대한 장서, 자격증 관련 장서, 인문학 관련 장서, 음식과 교양에 대한 장서, 육아, 영화, 어린이도서, 수험서 등이 나타났다.
대표도서관에서 제공받기를 원하는 정보서비스 유형에 대한 인식을 분석할 결과, 디지털 자료 제공이 평균 4.0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용자의 정보활용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등의 서비스 3.94, 상호대차․원문복사서비스 3.8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조).
대표도서관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협력형서비스의 유형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4.0 이상의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의 공공도서관 자료의 대출 및 서비스 이용이 평균 4.
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울산도서관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분석한 결과, 시․도 단위의 종합적인 도서관자료의 수집․정리․보존 및 제공이 27.8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지역의 각종 도서관 지원 및 협력사업의 수행 19.81%, 공동보존서고를 운영하여 개별 도서관의 수장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 16.10%, 울산광역시 공공도서관의통합 정보화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 15.1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조).
도서관에서 담당하는 주요 업무로 사서 업무61.86%, 행정업무 23.88%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기타에 해당하는 16명은 북스타트 및 자원봉사자 관리업무, 사서 보조, 도서관 운영 보조, 대출반납, 총괄 업무, 사서업무 및 행정업무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직원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이용자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두 집단 간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그 결과를 보면, 첫째, 이용자들은 협력형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는데,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의 공공도서관 자료의 대출 및 서비스 이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도서관 방문 이용이 어려운 노약자, 장애인 등의 이용자를 위하여 도서관 자료를 배달하는 서비스, 이용자가 원하는자료가 도서관에 없을 경우, 협약을 맺은 다른도서관의 자료를 요청하여 제공을 포함하여 모든 유형 협력형서비스에서 4점 이상의 높은 요구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개개 공공도서관이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를 대표도서관이 협약의 중심이 되어 제공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먼저, 국내 대표도서관의 현황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울산 대표도서관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데 참고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첫째, 국내 대표도서관은 울산도서관 포함 13개 관으로 17개 시․도에 거의 건립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대표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서비스를 분석한 결과, 자료검색서비스, 협력형서비스, 독서진흥 및 지원서비스, 정보취약계층지원서비스, 평생교육지원서비스, 향토자료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건 미비로 서비스 제공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봉사대상자는 노인, 다문화 가족, 장애인, 지역 중소기업인/자영업자/프리랜서 등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도서관 이용률이 낮은계층과 거의 일치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향후연구에서는 그 원인에 대한 분석이 보다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울산 공공도서관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두 집단 간에 인식차이가 상당히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직원의 경우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 등 미디어 매체활용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반면, 이용자는 이러한 매체 활용에 대해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고 오히려 울산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직원의 경우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 등미디어 매체 활용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반면, 이용자는 이러한 매체 활용에 대해 가장낮은 선호도를 보였고 오히려 울산도서관 견학 프로그램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는 울산도서관 SNS 운영을 다음 순위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서직원은 상대적으로 낮은 선호도를 순위를 보이고 있었다. 홍포 팸플릿 배포는 이용자 및 직원 모두 적합하지 않은 홍보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마지막으로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미디어 매체 활용(신문, 잡지, 라디오 등)이 평균 4.1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견학 프로그램 운영 4.04, 블로그운영 3.94, 홍보 팸플릿 배포 3.9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 홍보방안에 대해 도서관과의 접근성 확대, 효율적인 홈페이지 활용, 모바일기능 지원, 프로그램 수 확충 등의 의견이 나타났다(<표 30> 참조).
먼저 울산도서관에 바라는 서비스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다양한 분야의 좋은 책과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도서관이 527명(29.25%)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독서활동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도서관 358명(19.87%), 정보, 예술․문화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도서관 311명(17.26%), 어디서든 손쉽게 자료를 탐색하고 이용을 돕는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 209명(11.6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 의견으로는 대중교통 인프라구축, 편안한 휴식공간 확보, 상호대차기능 활성화, 필요한 자료의 적시성, 신청도서의 빠른 입수 등이 있었다(<표 17> 참조).
먼저, 국내 대표도서관의 현황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울산 대표도서관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데 참고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첫째, 국내 대표도서관은 울산도서관 포함 13개 관으로 17개 시․도에 거의 건립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대표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요서비스를 분석한 결과, 자료검색서비스, 협력형서비스, 독서진흥 및 지원서비스, 정보취약계층지원서비스, 평생교육지원서비스, 향토자료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도서관에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공동보존서고 설치 및 운영 20.89%, 공공도서관 통합정보시스템․통합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 15.19%, 직원의 능력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 15.19%,전자정보원(전자책, 전자잡지, 동영상 강좌 등포함) 공동수서 및 활용 12.3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조).
먼저, 울산 공공도서관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으며, 두집단 간에 인식차이가 상당히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직원의 경우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 등미디어 매체 활용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반면, 이용자는 이러한 매체 활용에 대해 가장낮은 선호도를 보였고 오히려 울산도서관 견학 프로그램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정보원 순위를 1순위부터 5순위까지 조사한 결과, 1위는 391명이 응답한 인쇄자료로, 1위에서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난 모바일자료 45명과 비교하여 8배가 넘는 차이가 나타나 다른 정보원 유형에 비하여 선호도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참조).
먼저, 현재 응답자가 소속된 공공도서관에서 가장 주력하는 서비스에 대해 조사한 결과, 독서교육 및 독서 진흥 프로그램이 37.29%로 가장높 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정보서비스 23.73%, 문화행사 18.64%, 도서관 시설 환경 개선 9.32%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정보소외계층 지원서비스를 주력하는 도서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민참여를 높이기 위한 도서관 운영위원회, 주민토론의 장 마련 등과 같은 서비스는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표 24> 참조).
셋째, 울산도서관에 기대하는 점에 대해 분석한 결과, 직원의 경우 25.95%가, 이용자의 경우29.25%로 다양한 분야의 좋은 책과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도서관으로 그 역할과 기능을 가장 높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독서활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의 역할뿐 아니라 예술․문화 등 다양한 문화 활동 체험공간으로서의 도서관 역할 부분에서는 이용자와 직원 사이에 어느 정도 의견일치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울산 광역시 공공도서관의 지역(기초자치단체간 균형발전을 위하여 균형이 이루어져야 할 항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공공도서관 수26.9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직원 수 23.91%,도서구입비 예산 17.5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균형적 발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좌석수, 문화프로그램 강좌 수 등으로 나타났다.
울산대표도서관 건립 이후 이용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이용자의 비율이 78.00%로 나타났으며, 이용할 의향이 없다고 응답한 이용자의 비율은 22%로 나타났다. 이용할 의향이 없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것은 보다 집중적으로 분석되어야 할 것이다(<표 14> 참조).
울산대표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울산도서관 견학프로그램 운영이 평균 3.9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울산도서관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운영이 3.85, 울산도서관 블로그 운영 3.7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기타 의견으로는 아파트 등을 연계한 이동도서관 운영, 학교를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 다양한 행사 진행, 문화활동․과학활동 확대 실시, 버스노선 확충, 주차장 확충 등이있었다(<표 8> 참조).
울산도서관에서 제공하기를 원하는 협력형서비스를 분석한 결과, 4.19로 책이음서비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책바다서비스 4.06, 협력형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가 각각 3.98, 책나래서비스 3.9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모든 항목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항목은 공공도서관에 도움이 되는 정책 및서비스에 대한 조사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으로 나타났다.
울산도서관의 공간구성에 있어서 가장 바라는점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지식정보 습득을 위해 도서관 자료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524명(31.02%)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가를 즐기며 조용히 독서하고 사색할 수 있는 공간 491명(29.07%), 다양한 강연이나 전시,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396명(23.4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조).
응답자가 소속된 공동 도서관의 주 이용자층의 평균을 조사한 결과, 성인 30.82%, 초등학생(아동) 30.51%, 영유아 18.43%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다문화가족,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 및 지역 기업인의 도서관 이용률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조).
이용자가 대표도서관에 자료를 기증할 때 선호하는 보상으로 총 7개의 항목을 제시하였으며, 전체적으로 3.0 이상의 선호도를 보여주었다. 그 중 1,000권 이하 기증 시 공통기념품 제공, 감사증(관장 명의)과 1,000권 초과 기증시 공통기념품 제공, 감사패(시장 명의), 기념문고 개설의 평균이 각각 3.
먼저, 울산 공공도서관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으며, 두집단 간에 인식차이가 상당히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직원의 경우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 등미디어 매체 활용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반면, 이용자는 이러한 매체 활용에 대해 가장낮은 선호도를 보였고 오히려 울산도서관 견학 프로그램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는 울산도서관 SNS 운영을 다음 순위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서직원은 상대적으로 낮은 선호도를 순위를 보이고 있었다.
먼저, 울산 공공도서관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으며, 두집단 간에 인식차이가 상당히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직원의 경우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 등미디어 매체 활용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반면, 이용자는 이러한 매체 활용에 대해 가장낮은 선호도를 보였고 오히려 울산도서관 견학 프로그램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는 울산도서관 SNS 운영을 다음 순위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서직원은 상대적으로 낮은 선호도를 순위를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보다 심화된 연구 및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사항이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그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서관에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한울산시 공공도서관 직원들의 인식조사에서 자료구입 등 예산 및 전담인력 확보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낮게 나타났고, 과도한 복본자료의공공도서관간 교환, 정보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협력형 참고서비스 등)과 책이음서비스, 책바다서비스, 책나래서비스, 원문복사서비스 등 도서관간 협력서비스도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서비스는 국가의 정보유통기관에 의해서 개발된 서비스들임에 불구하고 이에 대한 요구도가 낮게 나타난 것에 대해서 추가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고, 다른 지역 대표도서관에 대한 요구도 이렇게 낮은 지에 대해서는 보다 심층적인 원인분석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의 공공도서관 자료의 대출 및 서비스 이용이 평균 4.3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도서관 방문 이용이 어려운 노약자, 장애인 등의 이용자를 위하여 도서관 자료를 배달하는 서비스 4.06,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도서관에 없을 경우, 협약을 맺은 다른 도서관의 자료를 요청하여 제공 4.0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조).
한편, 울산도서관에 기대하는 점에 대해 분석한 결과, 25.95%가 다양한 분야의 좋은 책과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가장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행정․정책, 역사, 문화등 울산광역시에 관한 풍부한 향토자료를 보유한 도서관 17.
후속연구
따라서 대표도서관인 울산도서관이 이들을 위한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개개 공공도서관 이용자로의 확산을 위해서 협력네트워크 구축 등의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의외로 자료구입비 등 예산 및 전담 인력 확보가 상당히 낮게 나타났으며, 과도한 복본자료의 공공도서관간 교환, 정보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협력형 참고서비스 등)과 책이음서비스, 책바다서비스, 책나래서비스, 원문복사서비스 등 도서관간 협력서비스도 낮게 나타났다. 국가의 정보유통기관에 의해서 개발된 서비스들에 대한 요구도가 낮은 것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용자가 선호하는 홍보전략이 선택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조사를 통해서 밝혀진 바와 같이 이용자가 선호하는 홍보방법을 선택해서 시행해야 할 것이다.
특히 그 지역에 새로 입주한 가정의 경우 다른 도시의 인구구성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연령대를 포함한 주민의 특성을 파악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지며, 이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둘째, 여건 미비로 서비스 제공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봉사대상자는 노인, 다문화 가족, 장애인, 지역 중소기업인/자영업자/프리랜서 등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도서관 이용률이 낮은계층과 거의 일치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향후연구에서는 그 원인에 대한 분석이 보다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대표도서관으로서 울산도서관은 울산광역시 발행자료와 울산 특화 자료의수집․보존을 수행하는 자료보존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울산광역시 내 도서관 운영을 지원하고 도서관간의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지원협력센터로서의 기능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개별 공공도서관으로서의기능으로는 지식정보센터, 평생교육센터, 사회문화센터, 여가센터, 생활편의센터로서의 기능이 있다.
첫째, 도서관에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한울산시 공공도서관 직원들의 인식조사에서 자료구입 등 예산 및 전담인력 확보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낮게 나타났고, 과도한 복본자료의공공도서관간 교환, 정보서비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협력형 참고서비스 등)과 책이음서비스, 책바다서비스, 책나래서비스, 원문복사서비스 등 도서관간 협력서비스도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서비스는 국가의 정보유통기관에 의해서 개발된 서비스들임에 불구하고 이에 대한 요구도가 낮게 나타난 것에 대해서 추가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고, 다른 지역 대표도서관에 대한 요구도 이렇게 낮은 지에 대해서는 보다 심층적인 원인분석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울산도서관은 대표도서관으로서 울산광역시의 모든 공공도서관을 총괄하고 지원 및 협력 사업을 수행하는 지역대표 도서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지역주민에게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배움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정보자원을 수집, 조직, 유지, 제공하여 정보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복합문화공간으로서 고품격 문화예술, 다양한 분야, 지역 문화계와 연계하여 프로그램 및 서비스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용자 및 도서관 직원대상 설문을 수행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새롭게 건립되는 울산의 대표도서관인 울산도서관의 운영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이용자 및 도서관 직원대상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도서관에서 제공해야 할 서비스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이용자들의 협력형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으며, 하나의 회원증으로 전국 공공도서관의 자료 및 서비스를 높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울산 공공도서관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안에 있어서, 직원의 경우 신문이나 잡지, 라디오 등 미디어 매체 활용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반면, 이용자는 이러한 매체 활용에 대해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고 오히려 견학프로그램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독서활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 제공공간으로서의 도서관의 역할뿐 아니라 예술 문화 등 다양한 문화 활동 체험공간으로서의 도서관 역할 부분에서는 이용자와 직원 사이에 어느 정도 의견일치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새로 개정된 도서관법에서는 무엇을 강조 하였는가?
새로 개정된 도서관법에서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가보다 적극적으로 지역의 지식정보 자원을 개발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에 나서야 한다는 취지에 따라 도서관정책과 관련하여 광역자치단체의 역할을 크게 강조하였다. 도서관법은 광역시․도 차원의 도서관정책 수립과 시행을 위한 구심점으로서 지역대표도서관을 설립하거나 운영하도록 규정한다.
지역대표도서관은 어떤 일을 하는가?
도서관법은 광역시․도 차원의 도서관정책 수립과 시행을 위한 구심점으로서 지역대표도서관을 설립하거나 운영하도록 규정한다. 지역대표도서관은 지역 도서관 시책 수립 지원, 시․도 단위자료 수집 및 제공, 지역 공공도서관 지원 및 협력사업, 도서관 업무에 관한 조사․연구, 자료 공동보존 등 지역의 도서관정책을 집행하는 실질적인 행정기구이다. 이에 따라 현재 많은 광역시․도에 대표도서관이 지정되어 있으며, 서울, 인천 등은 새로운 도서관을 건립하였고 부산 및 충청남도에서도 대표도서관 건립이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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