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에 건립되고 있는 혁신도시에는 대체로 인구 중 고학력의 젊은 주민들이 많고 어린이 비율이 높아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요구가 높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연구에서는 최근 인구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지역 혁신도시내에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실현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C 혁신도시를 사례로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C 혁신도시 내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어서 도서관 건립에 소요되는 비용을 추정하고, 도서관 건립으로 인한 편익을 산출한 후 편익비용비율, 순현재가치, 내부수익률을 계산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편익비용비율, 순현재가치, 내부수익율 등의 판단기준을 근거로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지역에 건립되고 있는 혁신도시에는 대체로 인구 중 고학력의 젊은 주민들이 많고 어린이 비율이 높아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요구가 높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연구에서는 최근 인구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지역 혁신도시내에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실현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C 혁신도시를 사례로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C 혁신도시 내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어서 도서관 건립에 소요되는 비용을 추정하고, 도서관 건립으로 인한 편익을 산출한 후 편익비용비율, 순현재가치, 내부수익률을 계산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편익비용비율, 순현재가치, 내부수익율 등의 판단기준을 근거로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Local innovation cities that have recently been being constructed have a large share of the population with highly educated young family with children. There are high demand for children's libraries because of this high percentage of children in the population. In this regard, this study analyzed th...
Local innovation cities that have recently been being constructed have a large share of the population with highly educated young family with children. There are high demand for children's libraries because of this high percentage of children in the population. In this regard, this study analyzed the economic feasibility of establishing a new children's library in an innovation city as viewed through the case of the C innovation city, where population inflows are increasing recently. In this study, based on a survey, we conducted a cost benefit analysis, as estimating the cost of constructing the library and calculating the benefits from the construction. The economic feasibility was analyzed by calculating the benefit cost ratio, net present value, and internal rate of return.
Local innovation cities that have recently been being constructed have a large share of the population with highly educated young family with children. There are high demand for children's libraries because of this high percentage of children in the population. In this regard, this study analyzed the economic feasibility of establishing a new children's library in an innovation city as viewed through the case of the C innovation city, where population inflows are increasing recently. In this study, based on a survey, we conducted a cost benefit analysis, as estimating the cost of constructing the library and calculating the benefits from the construction. The economic feasibility was analyzed by calculating the benefit cost ratio, net present value, and internal rate of retu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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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하되, 혁신도시라는 지리적 위치와 도서관 건립 이후의 대민 봉사의 증가에 따른 추가 인력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필요 인력을 산출하고 와 같이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문화시설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편익 추정에 있어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활용하여 공공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최대한 입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C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와 기대를 확인하고, 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입증함으로써 혁신도시 내 공공도서관 건립에 대한 필요성과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나 혁신도시의 개발 유형 이나 규모, 계획인구수, 지역별 특색에 따라 차이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가 도서관을 이용함으로써 얻는 가치를 측정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조건부가치측정법에서 가장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 이중양분법을 사용하여 WTP를 측정하였다. 지불 수단의 설정은 공공도서관의 경우 조사에 따른 저항감이 상대적으로 적은 세금을 지불수단으로 삼는 것이 도서관 이용에 대한 실제적 가치를 적절하게 반영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음(문화체육관광부 2009)을 고려하여, 세금을 지불수단으로 사용하였고, 개방형 질문도 사용하여 응답자가 지불 가능한 금액을 기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타당성 조사를 위해 C 혁신도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설문조사는 기본적으로 경제적 타당성 분석에 사용될 편익을 측정하기 위한 지불의사 금액을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타당성 조사를 위해 C 혁신도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설문조사는 기본적으로 경제적 타당성 분석에 사용될 편익을 측정하기 위한 지불의사 금액을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연구에서는 앞으로 인구 유입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혁신도시 내에 도서관 건립의 실현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C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공공도서관 건립을 위해 사용된 경제적 타당성 분석 지표들을 파악하기 위해 공공도서관을 포함하는 개념인 공공문화시설의 건립타당성에 관한 연구들을 선행연구로 살펴보았다.
먼저 인건비 산정을 위해 우선 도서관법 시행령 , 한국도서관협회의 한국도서관기준 ,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도서관 건립․운영 매뉴얼(2016) 에서 제시하는 기준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국내 주요 어린이도서관의 인력현황을 파악하여 현실적인 여건을 함께 고려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적정 인력을 산출하고, 이를 토대로 인건비를 책정하였다.
다음으로 자료구입비의 경우, 단행본, 연속간행물, 비도서 및 전자자료로 구성되는데, 단행본 연간 증서량은 개관 장서(33,000권)의 10%가 되도록 설정하였으며, 연속간행물은 단행본 구입비의 10%, 비도서자료는 인쇄자료의 7.5%, 전자자료는 인쇄자료의 9% 수준을 적용하여 산정 하였다.
다음으로 지불의사금액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도서관의 경제적 가치 측정 연구(2009)를 참고하여 자료이용, 시설과 공간이용, 프로그램 이용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지불의 사금액의 초기제시금액 설정은 기존 연구들을 토대로 하였으며, 도서관의 경제적 가치를 측정한 연구들 중 세금을 지불수단으로 하여 WTP를 측정한 경우를 중심으로 하였다.
도서관 건립 후 매년 지출되는 유지관리비는 인건비, 자료구입비, 기타운영비로 구분하여 계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 혁신도시 내 어린이 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체적으로 혁신 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에 소요되는 비용을 추정 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도서관 건립으로 인한 편익을 산출한 후 편익비용비율, 순현재가치, 내부 수익률을 계산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지불 수단의 설정은 공공도서관의 경우 조사에 따른 저항감이 상대적으로 적은 세금을 지불수단으로 삼는 것이 도서관 이용에 대한 실제적 가치를 적절하게 반영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음(문화체육관광부 2009)을 고려하여, 세금을 지불수단으로 사용하였고, 개방형 질문도 사용하여 응답자가 지불 가능한 금액을 기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세금을 가치지불 수단으로 하였기 때문에 응답자의 WTP 금액이 응답자가 속한 가구의 WTP를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하였고, 응답자가 소득이 없어 세금을 직접 납부하지 않는 경우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가족 전체의 입장에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지불의사가 없는 응답자들의 답변 동기를 파악하기 위하여 지불거부 이유에 대한 후속 질문을 하였으며, 지불의사를 묻는 질문에 최종적으로 ‘아니오’라고 응답한 경우, 그 이유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먼저 인건비 산정을 위해 우선 도서관법 시행령 , 한국도서관협회의 한국도서관기준 ,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도서관 건립․운영 매뉴얼(2016) 에서 제시하는 기준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국내 주요 어린이도서관의 인력현황을 파악하여 현실적인 여건을 함께 고려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이 C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위 설문 결과 중 일반사항, 공공도서관 이용현황 및 만족도와 어린이도서관 건립에 대한 수요조사에 관한 항목에 대한 결과를 제외한 지불의사금액을 도출하기 위한 항목에 대한 설문 결과를 분석에 사용하였고, 조사된 지불의사금액을 토대로 C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편익을 도출하여 C 혁신도시 어린이 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비용이 투입되는 기간은 C 혁신도시 어린이 도서관의 건립 공사 기간인 총 2년간으로, 건립 사업비는 2년, 유지관리비는 개관 후 매년 투입되는 것으로 하였으며, 유지관리비의 경우, 현 시점에서의 금액이 산정되기 때문에 실제로 유지관리비가 투입되는 시점의 물가상승률을 고려하여 재산정하였다. 편익은 건립 이후인 2020 년부터 30년간 발생하는 것으로 간주하였고, 분석기간 동안 발생하는 편익과 비용은 KDI의 예비타당성조사 일반지침의 수정․보완 연구 <제5판> 에 따라 할인율 5.
설문조사는 2017년 11월 21일부터 11월 27일까지 C 혁신도시 일원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가치지불수단이 세금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경제활동이 가능한 18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은 응답자가 거부감 없이 가상의 상황을 이해하고 가치를 진술할 수 있도록 전문 조사원이 일대일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전문 조사원이 설문지를 배포하고 설문의 목적 및 내용에 대하여 설명한 후 응답자 자기기입식으로 진행하였다.
위에서 도출한 비용과 편익의 총 금액을 토대로 C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에 대한 비 용편익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국내 주요 어린이도서관의 인력현황을 파악하여 현실적인 여건을 함께 고려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적정 인력을 산출하고, 이를 토대로 인건비를 책정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편익과 비용을 근거로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의 편익비용비율(B/C), 내부수익률(IRR), 순현재가치(NPV) 를 계산하였다( 참조).
이에 본 연구에서도 이들 지표들을 활용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사용된 비용 및 편익 항목 및 내용은와 같다.
이와 같이 저항응답 가구를 제외한 실제 WTP 도출을 위한 계산에 포함되는 표본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인력 중 도서관장의 사서자격증 유․무 및 직급, 정규직․비정규직 사서 정원을 살펴보았다. 어린이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도서관법 제30조 제1 항의 ‘공립도서관의 관장은 사서직으로 임명한다’는 규정이 어린이도서관의 경우에도 예외없이 준수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지불의사금액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공공도서관의 경제적 가치 측정 연구(2009)를 참고하여 자료이용, 시설과 공간이용, 프로그램 이용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지불의 사금액의 초기제시금액 설정은 기존 연구들을 토대로 하였으며, 도서관의 경제적 가치를 측정한 연구들 중 세금을 지불수단으로 하여 WTP를 측정한 경우를 중심으로 하였다. 표순희(2012)의 연구에 의하면 세금의 경우 월 8,577.
지불의사가 없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의 후속 질문 결과를 분석하여 저항응답 가구를 제외한 실제 WTP 도출을 위한 계산에 투입되는 표본을 도출하였다. 제시된 문항 중 ‘이미 충분한 세 금을 내고 있으므로 그 돈으로 사업을 진행하면 된다.
대상 데이터
다음으로 2016년 도서관 이용자수 기준 상위 15개의 도서관을 대상으로 사서직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도 도서관 방문자 수를 기준으로 상위 15개의 도서관을 사례로 선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분석의 대상이 된 주요 어린이도서관은 <표4>에 나타낸 바와 같다.
설문조사는 2017년 11월 21일부터 11월 27일까지 C 혁신도시 일원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가치지불수단이 세금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경제활동이 가능한 18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은 응답자가 거부감 없이 가상의 상황을 이해하고 가치를 진술할 수 있도록 전문 조사원이 일대일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전문 조사원이 설문지를 배포하고 설문의 목적 및 내용에 대하여 설명한 후 응답자 자기기입식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한 표본 선정은 C 혁신도시의 전체 인구수 11,685명의 약 1%인 10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지불수단이 세금인 점과 도서관이 사용가치적 측면이 큰 지방공공재이므로 건립 이후 해당 시설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민들이 거주하는 범위에 국한하여 목표 모집단을 설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이 연구의 대상이 된 C 혁신도시는 총 6,924㎢의 규모로 조성되고 있으며, 2006년 입지 선정 및 착공 이후 본격적인 공공기관 이전이 시작된 2013년 말부터 총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하였거나 이전 예정이다. C 혁신도시 내 인구 수는 2014년 말 기준 2,674명에서 2016년 말 기준 11,685명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모든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되는 2018년까지 인구 증가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2016년도 도서관 방문자 수를 기준으로 상위 15개의 도서관을 사례로 선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분석의 대상이 된 주요 어린이도서관은 에 나타낸 바와 같다.
데이터처리
편익 추정을 위한 설문 조사 결과의 분석은 SPSS 23을 활용하였으며,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C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의 편익을 추정하기 위해 조건부가치측정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이용하였다. 조건부가치측정법은 비시장재화인 환경재나 공공재의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를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여 측정하는 방법이다.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지불의사를 유도해 내는 방법으로 이중양분선택형 질문 방식을 사용하였다. 양분선택형 질문은 선정된 제시금액을 응답자들 사이에 무작위로 배분한 뒤, 일정한 금액을 제시하고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의 여부를 ‘예’와 ‘아니오’로 대답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몇 번 물어보느냐에 따라 단일양분선택형과 이중양분선택형으로 구분하는데 대부분의 연구에서 단일양분선택형 질문의 장점을 살리면서 WTP 추정치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해 이중양분선택형 질문을 많이 채택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동일한 이유로 이중양분선택형 질문 방식을 채택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1가구 당 연간 WTP 294,458.55원과 혁신도시 예상 가구 수 17,142가구를 곱하여 도출한 연간 편익은 5,047,608,464.1원이었다.
공공도서관 건립·운영 매뉴얼에 따른 봉사대상 인구수 대비 필요 면적 및 이용 좌석 수를 비교하면, 혁신도시 내 도서관의 필요면적 3,729㎡, 필요 좌석수 300석에 비해 연면적은 44%, 이용좌석의 경우 55%의 부족률을 보이고 있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편익과 비용을 근거로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의 편익비용비율(B/C), 내부수익률(IRR), 순현재가치(NPV) 를 계산하였다(<표15> 참조). 그 결과, 편익비용비율(B/C)은 1.06, 내부수익률(IRR)은 8%, 순현재가치(NPV)는 1,677,633천원으로 혁신 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은 이 세 가지 지표의 경제성 판단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따라서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은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의 총 편익의 현재가치는 28,171,160천원이며, 이렇게 계산된 총 편 익의 현재가치가 30년 동안 발생하는 연간 편익의 현재가치의 총합과 같은 금액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할인율 5.5%를 고려하여 연간 편익의 경상가치금액을 재산정하였고, 그 금액은 2,157,407천원으로 산출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연도별 비용과 편익의 흐름을 나타내면 <표14>와 같다.
다음으로 순현재가치란 미래의 편익에서 비용을 제외한 일정 금액에 대해 물가상승률 등의 이자율을 고려하여 현재의 가치로 할인한 금액을 말하며, 사업에 수반되는 모든 비용과 편익을 현재가치로 계산한 후 해 당 사업에서 발생하는 총편익에서 총비용을 제한 값으로 순현재가치가 0 이상이면 타당성이 있다고 해석한다. 마지막으로 내부수익률은 현재가치로 환산된 편익과 비용이 서로 같아지는 할인율(R)을 구하는 것으로 내부수익률이 할인율보다 크면 비용에 대한 수익이 할인율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실질적으로 편익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내부수익률이 할인율보다 크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이들 지표들을 활용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사용된 비용 및 편익 항목 및 내용은<표2>와 같다.
설문조사 결과, 시민들의 지불의사 금액은 연간 가구당 294,458.55원으로 나타났으며, 할인율 5.5%를 적용하여 계산한 결과, 편익비용비율은 1.06, 순현재가치는 1,677,633천원, 내부수익률은 8%로 이 세 가지 지표 모두에서 경제성 판단 기준을 충족하여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은 경제적 타당성을 충분히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 가구 수는 지역 1가구 당 평균 인구수를 산출한 후, 혁신도시 계획 인구 수 대비 1가구 당 평균 인구수 비율로 계산한 결과, 과 같이 총 17,142가구로 나타났다.
이를 도서관법 시행령 제4조 제1항 관련 사서배치기준에 적용하면, 필요 사서직원은 기본 3명, 초과 면적에 따른 8명, 초과 장서수에 따른 4명으로 총 15명의 사서직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자료의 경우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 도서관, 두빛나래 어린이도서관, 송도국제어린이도서관, 고양시립주엽어린이도서관, 성남시판 교어린이도서관이 전국 공공어린이도서관의 평균(4,963)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자료를 소장하고 있었으며,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의 경우 모든 유형의 소장자료가 평균의 두 배를 넘는 수준을 보였다( 참조).
총 편익의 경우, 연간 편익 계산에 근거하여 계산되는데 먼저 지불의사금액을 묻는 설문조 사에서 향후 5년간의 지불의사를 질문하였으므로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의 건립으로 인한 총 편익은 5년 동안 발생하는 총 지불의사금액의 현재가치로 계산하였으며, 이렇게 계산한 총 편익의 현재가치를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이 건립된 이후의 편익 발생기간인 30년 동안 할인율 5.5.%를 감안하여 편익발생기간 동안의 연간 편익으로 재산정하였다. 구체적인 총 편익의 현재가치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다.
편익은 건립 이후인 2020 년부터 30년간 발생하는 것으로 간주하였고, 분석기간 동안 발생하는 편익과 비용은 KDI의 예비타당성조사 일반지침의 수정․보완 연구 에 따라 할인율 5.5%를 적용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혁신도시 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 교육과 문화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공공도서관 건립의 수요 및 타당성을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제한된 예산을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에서 공공도서관 건립을 추진하기 위해 도서관의 입지 조건 및 규모, 요구되는 사업비 등을 가늠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문화시설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편익 추정에 있어 조건부 가치측정법을 활용하여 공공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최대한 입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C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 건립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와 기대를 확인하고, 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입증함으로써 혁신도시 내 공공도서관 건립에 대한 필요성과 타당성을 확인하였으나 혁신도시의 개발 유형 이나 규모, 계획인구수, 지역별 특색에 따라 차이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도시의 발전과정은 어떠한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2조(정의)에 따르면 혁신도시란 이전공공기관을 수용하여 기업․대학․연구소․공공기관 등의 기관이 서로 긴밀 하게 협력할 수 있는 혁신여건과 수준 높은 주거․교육․문화 등의 정주(定住)환경을 갖추 도록 개발하는 미래형도시를 말한다. 혁신도시 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연계되어 실시되었으며, 2003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 방침이 발표되고 2006년에 최종 입지가 선정, 개발되고 있다.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의 목적은 무엇인가?
최근 지역에 건립되고 있는 혁신도시에는 대체로 인구 중 고학력의 젊은 주민들이 많고 어린이 비율이 높아 어린이도서관에 대한 요구가 높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연구에서는 최근 인구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지역 혁신도시내에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실현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C 혁신도시를 사례로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C 혁신도시 내 어린이도서관 건립의 비용편익분석을 실시하였다.
혁신도시의 거주 불만족의 이유는 무엇인가?
5%에 불과하였다. 이전 공공기관 직원들의 가족 동반 이주율이 낮은 주요 요인은 열악한 거주 환경으로, 특히 교육 여건 및 여가 환경에 대한 불만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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