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회도서관장 전문가 임명 정책 의제화 과정 분석 -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하여 -
An Analysis of Agenda-setting Process to Appoint Library Professional as the Director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Based on the Kingdon's Multiple Streams Model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3, 2017년, pp.293 - 322  

연지은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4년 국회도서관장 전문가 임명 정책의 의제화 과정을 대상으로,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하여, 이 정책이 의제화된 과정과 함께, 정책을 지속적으로 지지한 정책선도자의 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은 비합리적 의사결정모형으로, 문제흐름, 정치흐름, 정책흐름이 상호독립적으로 존재하다가 특정 시점에서 결합하여 정책의 창이 열림으로써 정책이 의제화된다는 모형이다. 분석 결과 국회도서관 전문가 임명을 둘러싼 세 흐름 중 정책 의제화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정치흐름으로 나타났으며, 야당 소속의 국회의원을 정책선도자로 확인하고, 그 동기 및 자원, 전략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이 정책의 의제화 과정에서 도서관계의 가시적인 활동이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의제화가 성공했다는 점을 바탕으로 도서관정보정책에서의 도서관계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dentify the background of the agenda-setting to appoint library professional as the director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and characteristics of the policy entrepreneur of this agenda. To this purpose an agenda-setting process in 2014 is analyzed with the Kingdon's m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치흐름은 어떤 것을 의미하는가? 둘째, 정치흐름은 국가적 분위기, 이익 집단의 활동, 선거 결과, 정당 활동, 행정부 변화 및 특정 직책 인물의 변경 등을 의미한다. 정치흐름 중 국가적 분위기와 선거 결과는 정책 의제에 대해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Kingdonand Thurber 2011).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은 어떤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개발되었는가?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은 Cohen-March Olsen의 쓰레기통 모형을 바탕으로 모호한 상황(conditions of ambiguity) 속에서 정책 의제화와 대안 산출이 이루어지는 현실적인 과정을 설명하고자 개발된 모형이다. 이 모형은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과 달리, 개인은 시간의 제약을 받으며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 양도 제한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중흐름모형은 상황을 어떻게 가정하는가?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은 Cohen-March Olsen의 쓰레기통 모형을 바탕으로 모호한 상황(conditions of ambiguity) 속에서 정책 의제화와 대안 산출이 이루어지는 현실적인 과정을 설명하고자 개발된 모형이다. 이 모형은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과 달리, 개인은 시간의 제약을 받으며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 양도 제한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점증주의 모형은 이러한 비합리적 정책 결정 과정을 일부 설명할 수 있지만 갑작스러운 의제 변화를 설명할 수 없는 반면, 다중흐름모형은 상호독립적인 문제흐름(problem stream), 정치흐름(political stream), 정책흐름(policy stream)이 어떠한 특별한 상황에서 결합해 급격한 의제 변화를 낳는다고 설명한다(Zahariadis 2007; Kingdon and Thurber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2005년 도서관계 10대 뉴스. 2006. 도서관계, 139: 38. [online] [cited 2017. 6. 20.] ("2005nyeon Doseogwangye 10dae News." 2006. Newsletter of Libraries, 139: 38. [online] [cited 2017. 6. 20.] ) 

  2. 경기도지사 출마후보자에게 듣는다(1)민주당 원혜영 의원. 2014. 브레이크뉴스. 2월 17일. [online] [cited 2017. 6. 21.] ("Gyeonggi-dojisa Chulmahubojaege Deunneunda① Minjudang Won Hyeyoung Uiwon." 2014. BreakNews. February 17. [online] [cited 2017. 6. 21.] ) 

  3. 국회도서관 외. 2012. 국회도서관 60년사. 서울: 국회도서관.(National assembly library et al. 2012. National Assembly Library 60 Years. Seoul: National Assembly Library.) 

  4. 국회도서관장, 전공인사로 바꿔라!. 2004. 한겨레. 6월 22일. [online] [cited 2017. 7. 10.] ("Gukoedoseogwanjang, Jeongonginsaro Bakkwora!." 2004. the Hankyoreh. June 22. [online] [cited 2017. 7. 10.] ) 

  5. "국회도서관장직 국민에게 돌려주자" 서명운동 나선 원혜영.신기남 의원. 2013. 조선일보. 12월 5일. [online] [cited 2017. 6. 19.] (""Gukoedoseogwanjangjik Gungminege Dollyeojuja" Seomyeongundong Naseon Won Hyeyoung. Shin Kinam Uiwon." 2013. The Chosun Ilbo. December 5. [online] [cited 2017. 6. 19.] ) 

  6. 국회도서관장 후보에 이은철 교수. 2014. 헤럴드경제. 12월 23일. [online] [cited 2017. 6. 21.] ("Gukoedoseogwanjang Huboe Lee Eun-Chul Gyosu." 2014. The Herald Business. December 23. [online] [cited 2017. 6. 21.] ) 

  7. 권석천, 장현주. 2015. Kingdon의 다중흐름모형을 통해서 본 검찰개혁과정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폐지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4(2): 335-362.(Kwon, Seokcheon and Jang, Hyeonju. 2015. "A Study on a Prosecution Reform Process through Kingdon's Multiple Streams Framework: Focused on an Abolition of the Central Investigation Department of the Supreme Prosecutors' Office."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24(2): 335-362.) 

  8. 김가람, 이일용. 2014. 다중흐름모형을 적용한 반값등록금 정책 변동과정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1(1): 27-49.(Kim, Ga-Ram and Lee, Il-Yong. 2014. "A Study on the Half Tuition Policy Change Process - Based on Multiple Streams Framework."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21(1): 27-49.) 

  9. 김기식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회 1차 집중 토론 결정 보고.' 2014. news 300. 10월 5일. [online] [cited 2017. 6. 20.] ("Kim Gisik Uiwon 'Saejeongchiminjuyeonhap Jeongchihyeoksinsilcheonwiwonhoe 1cha Jipjung Toron Gyeoljeong Bogo.'" 2014. news 300. October 5. [online] [cited 2017. 6. 20.] ) 

  10. 김명환. 2010. 지방정부의 정책변동 분석. 한국지방자치학회보, 22(3): 155-173.(Kim, Myounghwan. 2010. "Analysis of Policy Change in Local Government."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22(3): 155-173.) 

  11. 김지수 외. 2012. 아동 성범죄자에 대한 위치추적 전자장치 부착제도의 형성과정 분석 -Kingdon 의 다중흐름모형(multiple streams model)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1(1): 251-283.(Kim, Jisu et al. 2012. "The Analysis of the Policy Formation Process of the Electronic Device Attachment System to Sexual Offenders against Children by Multiple Streams Model."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21(1): 251-283.) 

  12. 김현. 2007. "민(民)과 관(官)이 만났을 때" - 푸른부천21실천협의회-를 찾아. [online] [cited 2017. 6. 24.] (Kim, Hyeon. 2007. "When Citizen met Government" - Visiting Blue Bucheon21 Practice Conference. [online] [cited 2017. 6. 24.] ) 

  13. 도서관문화발전 국회포럼, '야당몫 국회도서관장직 도서관계에 돌려줘야.' 2014. 나눔일보. 5월 7일. [online] [cited 2017. 6. 24.] ("Doseogwanmunhwabaljeon Gukoe Forum, 'Yadangmok Gukoedoseogwanjangjik Doseogwangyee Dollyeojwoya.'" 2014. Nanum Ilbo. May 7. [online] [cited 2017. 6. 24.] ) 

  14. '도서관문화발전 국회포럼' 제2차 정책포럼 개최. 2013. 뉴스와이어. 12월 10일. [online] [cited 2017. 8. 11.] ("'Doseogwanmunhwabaljeon Gukoe Forum' Je2cha Jeongchaek Forum Gaechoe." 2013. Newswire. December 10. [online] [cited 2017. 8. 11.] ) 

  15. 문태훈. 2006. 온라인행정학전자사전., s.v. "지방의제21" [online] [cited 2017. 6. 24.] (Moon, Tae Hoon. 2006. Online Public Administration Electronic Dictionary., s.v. "Local Agenda 21" [online] [cited 2017. 6. 24.] ) 

  16.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 s.v. "국가도서관" [online] [cited 2017. 6. 18.] (Korea Library Association Library Science Glossary Editorial Committee. 2010. The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0., s.v. "National Library" [online] [cited 2017. 6. 18.] ) 

  17. 문희상 "혁신위, 한 가지라도 분명히 실천해야." 2014. 아이뉴스24. 9월 30일. [online] [cited 2017. 6. 21.] ("Moon Huisang "Hyeoksinwi, Han Gajirado Bunmyeonghi Silcheonhaeya."" 2014. inews24. September 30. [online] [cited 2017. 6. 21.] ) 

  18. 민주 비대위원장에 문희상 합의추대(종합). 2013. 연합뉴스. 1월 9일. [online] [cited 2017. 6. 19.] ("Minju Bidaewiwonjange Moon Huisang Habuichudae (Jonghap)." 2013. Yonhap News. January 9. [online] [cited 2017. 6. 19.] ) 

  19. 민주 "야당 몫 국회 도서관장 누구지?." 2010. 한국경제. 6월 28일. [online] [cited 2017. 6. 21.] ("Minju "Yadang Mok Gukoedoseogwanjang Nuguji?."" 2010. The Korea Economic Daily. June 28. [online] [cited 2017. 6. 21.] ) 

  20. 민주, '정치혁신 실행' 위원회 설치키로. 2013. 민중의 소리. 2월 27일. [online] [cited 2017. 6. 24.] ("Minju, Jeongchihyeoksin Silhaengwiwonhoe Seolchikiro." 2013. Voice of the People. Feburary 27. [online] [cited 2017. 6. 24.] ) 

  21. 민주, 정치혁신위 혁신안 놓고 '난상토론.' 2013. 뉴시스. 3월 13일. [online] [cited 2017. 6. 23.] ("Minju, Jeongchihyeoksinwi Hyeoksinan Noko 'Nansangtoron'." 2013. Newsis. March 13. [online] [cited 2017. 6. 23.] ) 

  22. 민주통합당 정치혁신실행위원회, 원혜영. 2013. 특권 Down 책임 Up: 정치혁신 실행 프로젝트 종합 자료집. 서울: 대한민국 국회.(Democratic Party of Korea Political Innovation Action Committee and Won, Hyeyoung. 2013. Privilege Down Obligation Up: Political Renovation Movement Project Comprehensive Source Book. Seoul: The National Assembly.) 

  23. 새정치 계파다툼 어땠기에...박영선 '가시돋친 퇴장' 2014. 한겨레. 10월 2일. [online] [cited 2017. 6. 24.] ("Saejeongchi Gyepadatum Eottaetgie...Park Yeongseon 'Gasidotchin Toejang'." 2014. The Hankyoreh. October 2. [online] [cited 2017. 6. 24.] ) 

  24. 새정치련 국회도서관장 외부인사 추천, 그 과정을 보니... 2014. 데일리안. 12월 27일. [online] [cited 2017. 6. 24.] ("Saejeongchiryeon Gukoedoseogwanjang Oebuinsa Chucheon, Geu Gwajeongeul Boni...." 2014. Dailian. December 27. [online] [cited 2017. 6. 24.] ) 

  25. 새정치련, 당 정치혁신실천위원장에 4선의 원혜영 선임(상보). 2014. 뉴스1. 9월 24일. [online] [cited 2017. 6. 22.] ("Saejeongchiryun, Dang Jeongchihyeoksinsilcheonwiwonjange 4seonui Won Hyeyoung Seonim (Sangbo)." 2014. New1. September 24. [online] [cited 2017. 6. 22.] ) 

  26. 새정치민주연합 공보실. 2014. 유기홍 수석대변인, 오전현안브리핑. 12월 1일. [online] [cited 2017. 6. 24.] (Democratic Party of Korea Press Release Team. 2014. Yoo Gihong Chief Spokesperson, Morning Issue Briefing. December 1. [online] [cited 2017. 6. 24.] ) 

  27. 새정치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장에 원혜영. 2014. 연합뉴스. 9월 24일. [online] [cited 2017. 6. 24.] ("Saejeongchiyeonhap Jeongchihyeoksinsilcheonwiwonjange Won Hyeyoung." 2014. Yonhap News. September 24. [online] [cited 2017. 6. 24.] ) 

  28. 새정치연합 하락세 마감, 소폭 반등. 2014. 리얼미터. 10월 6일. [online] [cited 2017. 6. 25.] ("Saejeongchiyeonhap Harakse Magam, Sopok Bandeung." 2014. Realmeter. October 6. [online] [cited 2017. 6. 25.] ) 

  29. 성욱준. 2013. 개인정보보호법 입법 과정에 관한 연구-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보, 22(2): 151-179.(Seong, Ukjun. 2013. "A Study on Lawmaking Process of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Focusing on Policy Streams Model."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22(2): 151-179.) 

  30. 심상정 외. 2005.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 의안번호 173308(Sim, Sangjeong et al. 2005. Amendments of National Assembly Act. Bill Number 173308.) 

  31. 야(野), 전당대회서 특정후보 공개 지지 금지 등 혁신안 11건 의결. 2014. the300. 11월 19일. [online] [cited 2017. 6. 24.] ("Ya, Jeondangdaehoeseo Teukjeonghubo Gonggae Jiji Geumji Deung Hyeoksinan 11geon Uigyeol." 2014. the300. November 19. [online] [cited 2017. 6. 24.] ) 

  32. 오지은, 정동열. 2016.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수준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4): 253-281.(Oh, Ji Eun and Jeong, Dong Youl. 2016. "A Study on Measuring the Levels of Competency Components of Public Library Director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4): 253-281.) 

  33. 원혜영. 2009. [한국과 일본] 이제는 생활정치다!. [online] [cited 2017. 6. 25.] (Won, Hyeyoung. 2009. [Korea and Japan] This is the Moment for Life Politics!. [online] [cited 2017. 6. 25.] ) 

  34. 원혜영. 2017. 2017년 6월 14일 국회도서관장 관련 서면인터뷰 답변.(Won, Hyeyoung. 2017. "Interview about the Director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by Letter, June 14.") 

  35. 원희룡 외. 2004. 국회도서관법중개정법률안. 의안번호 163141(Won, Huiryong et al. 2004. Amendments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Act. Bill Number 163141.) 

  36. 위기의 새정치 '6개월 구원투수'된 문희상 비대위원장 "쓰레받기라도 들고 서있겠다... 배 가라앉는 것부터 막고 봐야" 2014. 경향신문. 9월 19일. [online] [cited 2017. 6. 24.] ("Wigiui Saejeongchi '6gaewol Guwontusu'doen Moon Huisang Bidaewiwonjang "SseurebatgiradoDeulgo Seo Itgetda… Bae Garaanneun Geotbuteo Makgobwaya" 2014. The KyunghyangShinmun. September 19. [online] [cited 2017. 6. 24.] ) 

  37. 유재일 국회도서관장 임명 논란. 2010. 민주신문. 7월 13일. [online] [cited 2017. 6. 24.] ("Yoo Jaeil Gukoedoseogwanjang Immyeong Nollan." 2010. Minjusinmoon. July 13. [online] [cited 2017. 6. 24.] ) 

  38. 윤희윤. 2011. 국가도서관장의 전문성 확보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87-106.(Yoon, Hee-Yoon. 2011. "A Study on Ensuring the Professionalism of the National Library Director."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3): 87-106.) 

  39. 윤희윤. 2014. 한국도서관협회장 2014년 신년사. [online] [cited 2017. 8. 11.] (Yoon, Hee-Yoon. 2014.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4 New Year Address. [online] [cited 2017. 8. 11.] ) 

  40. 이지호. 2012. 기초노령연금정책의 의제설정과 정책결정에 관한 인지지도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6(1): 49-72.(Lee, Jiho. 2012. "Policy Agenda Setting Process and Cognitive Map Analysis: a Case of the Basic Old-Age Pension Schem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cience, 16(1): 49-72.) 

  41. 장덕현, 이연옥, 윤진. 2003. 공공도서관장의 역할과 일상적 직무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4): 253-270.(Chang, Duk-Hyun, Lee, Yeon-Ok and Yoon, Jin. 2003. "A Qualitative Approach Rethinking Public Library Director's Dut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4(4): 253-270.) 

  42.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국회도서관지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국회사무처지부. 2003. 국회도서관장자리에 정당 간 나눠먹기식 낙하산인사를 중단하고, 공개적이고 합리적인 검증절차를 거쳐 임명할 것을 요구한다. [online] [cited 2017. 7. 9.] (Korean Government Employees' Union National Assembly Library Branch, Korean Government Employees' Union National Assembly Secretariat Branch. 2003. Stop Sharing Parachute Appointment of the Director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between Parties, and Appoint the Director with an Open and Proper Process of Verification. [online] [cited 2017. 7. 9.] ) 

  43. 전성욱. 2014. 기초연금법 입법과정 분석. 정책분석평가학회보, 24(4): 119-151.(Jeon, Seonguk. 2014. "Analysis on Legislative Process of Basic Pension Act." Korean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24(4): 119-151.) 

  44. 전영옥. 2016. 다중흐름모형(MSF)을 적용한 지방자치단체 학생인권정책의 형성과정 분석. 한국자치행정학보, 30(2): 181-203.(Chon, Young-Ok. 2016. "Applying the Multiple Stream Framework to the Policy Formulation of Student Rights in Local Government."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30(2): 181-203.) 

  45. 정우철, 우창빈. 2015. 다중흐름모형의 수정모형을 활용한 정책과정 분석 - 치매특별등급제도의 정책변동 과정에 대한 분석. 한국정책학회보, 24(3): 437-469.(Jeong, Ucheol and Woo, Changbin. 2015. "An Analysis of Policy Process with Revised Multiple Streams Model: With Reference to the Policy Changes of Dementia Rating Systems."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24(3): 437-469.) 

  46. 정현태. 2004. 공공도서관 관장의 사서직과 비사서직간 직무성과 비교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1): 119-133.(Jung, Hyun-Tae. 2004. "A Comparative Study on the Job Performance Between Librarian Director and Non-librarian Director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1): 119-133.) 

  47. 주요기관 신뢰도, 검찰 또다시 최하위. 2014. 리얼미터. 8월 29일. [online] [cited 2017. 6. 24.] ("Juyogigwan Silloedo, Geomchal Ttodasi Choehawi." 2014. Realmeter. August 29. [online] [cited 2017. 6. 24.] ) 

  48. 지은정. 2016. 다중흐름모형의 관점에서 본 노인일자리사업의 정책변동. 행정논총, 54(3): 225-268.(Ji, Eun-jeong. 2016. "Policy Changes to Senior Job Program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Multiple Streams Model."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54(3): 225-268.) 

  49. 최성락, 박민정. 2012. Kingdon 정책흐름모형 적용의 적실성에 대한 연구. 한국정책연구, 12(1): 119-137.(Choi, Seongrak and Park, Minjeong. 2012. "The Study about Exactness of Kingdon's Policy Stream Model." Korean Policy Research, 12(1): 119-137.) 

  50. 추윤미, 김기영. 2013.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설립의 정책형성과정 분석: 킹던의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0(3): 71-87.(Chu, Yoonmi and Kim, Giyeong. 2013. "An Analysis of the Policy Making Process of Gyeonggido Cyber Library Establishment: Based on the Policy Streams Model of Kingd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0(3): 71-87.) 

  51. Birkland, T. A. 2016. An Introduction to the Policy Process. New York: Routledge. 

  52. Carter, R. G. and Scott, J. M. 2004. "Taking the Lead: Congressional Foreign Policy Entrepreneurs in U.S. Foreign Policy." Politics and Policy, 32(1): 34-70. 

  53. Carter, R. G., Scott, J. M., and Rowling, C. M. 2004. "Setting a Course: Congressional Foreign Policy Entrepreneurs In Post-World War II U.S. Foreign Policy." International Studies Perspectives, 5(3): 278-299. 

  54. Cohen, N. 2012. "Policy Entrepreneurs and the Design of Public Policy: The Case of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Law in Israel." Journal of Social Research and Policy, 3(1): 5-26. 

  55. Colman, A. M. 2009. A Dictionary of Psychology. 3th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v. "Framing Effect". 

  56. Craig, R. L. et al. 2010. "Public Health Professionals as Policy Entrepreneurs: Arkansas's Childhood Obesity Policy Experience."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00(11): 2047-2052. 

  57. Harris-Keith, C. S. 2016. "What Academic Library Leadership Lacks: Leadership Skills Directors Are Least Likely to Develop, and Which Positions Offer Development Opportunity."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42(4): 313-318. 

  58. Haycock, K. 2011. "Exemplary Public Library Branch Managers: Their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ness." Library Management, 32(4/5): 266-278. 

  59. Hernon, P., Powell, R. R. and Young, A. P. 2003. The Next Library Leadership. Westport: Libraries Unlimited. 

  60. Kingdon, J. W. and Thurber, J. A. 2011. Agendas, Alternatives, and Public Policies. New York: Longman. 

  61. Klauer, K. C. 1997. "Affective Priming." European Review of Social Psychology, 8(1): 67-103. 

  62. Minjie, Y., Youneng, P. and Nan, D. 2016. "Analysis of the Knowledge Backgrounds of Library Directors from Top Universities in Mainland China, Hong Kong, and Taiwan."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48(4): 373-381. 

  63. Mintrom, M. and Norman, P. 2009. "Policy Entrepreneurship and Policy Change." Policy Studies Journal, 37(4): 649-667. 

  64. Mintrom, M. and Vergari, S. 1996. "Advocacy Coalitions, Policy Entrepreneurs, and Policy Change." Policy Studies Journal, 24(3): 420-434. 

  65. Sabatier, P. A. 1999. Theories of the Policy Process. Boulder: Westview Press. 

  66. Zahariadis, N. 2007. "Chapter 3: The Multiple Streams Framework: Structure, Limitations, Prospects." In Sabatier, P. A. ed. Theories of the policy process. Boulder: Westview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