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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MR마운트 진동제어 성능 향상을 위한 슬라이딩 모드 제어
Sliding Mode Control for Improving Performance of Mount with MR(Magneto-Rheological) Fluid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21 no.4, 2017년, pp.18 - 25  

안영공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성하 (부경대학교) ,  정석권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vibration control of a small mount with MR(Magneto-Rheological) fluid as a functional fluid mount for precision equipment of automobiles. Damping and stiffness coefficients of the mount with MR fluid are changed by variations of the applied magnetic field strength. We present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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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 유체 중의 하나인 MR유체를 이용한 마운트의 진동 감쇠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형태의 슬라이딩 모드 제어 기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된 제어기법에 의한 진동 제어성능은 대표적 준능동 제어 기법인 Sky-Hook 제어결과와 비교하여 제어성능을 검증하였다.
  • 그 중에서도 상용화 가능성 및 점성 변화비율이 높은 자기점성유체(Magneto-Rheological fluid; MR유체)를 이용한 반능동형 개발연구는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본 논문의 저자 역시 MR유체를 이용한 소형 마운트를 제작하여 외부에서 부가하는 전류 변화에 따른 제진성능 변화에 관하여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MR마운트 (MR유체를 이용한 마운트)의 모델화를 통하여 제진 메커니즘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R마운트의 진동제어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MR마운트의 기계적 모델을 도출하고, 이 모델을 바탕으로 진동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비선형 특성을 갖는 고무 소재의 챔버 내부에 MR유체가 충진된 마운트의 동특성을 강성계수와 감쇠계수로 모델링을 할 수 있지만 계수 값을 정확히 추정 및 측정하는 것은 어렵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마운트의 강성과 감쇠의 정확한 특성 값을 측정 및 추정하기 어렵고, MR유체에 부가되는 전류의 세기에 따라서 마운트의 감쇠계수 cv가 변화한다. 또한 감쇠계수의 변화에 따라 마운트의 강성이 변하며, 주파수에 대해 비선형성을 갖는 등 다양한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마운트의 변수들은 식 (3)과 같은 범위 내에 값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강성 및 감쇠계수는 식 (4)와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이때 사용된 마운트 변수들의 값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 코일에 인가되는 전류에 따라 감쇠 계수는 Fig. 3과 같이 선형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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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능동 마운트의 개발이 진행된 배경은 무엇인가 전자화의 핵심적인 부품인 전자장치의 작동 신뢰성을 확보시키기 위해 고점도 실리콘유를 주입한 소형 마운트 등이 현재 사용되고 있다. 이들 마운트는 기본적으로 수동적인 감쇠기이므로, 차체로부터 발생되는 다양한 진동을 감쇠시킬 수 있는 성능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서 불규칙적 인 충격에 의한 진동, 주기적인 진동으로 발생되 는 다양한 주파수 영역에서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감쇠시킬 수 없고, 특정 주파수 영역에서의 진동 감쇠에 대한 성능은 우수하지만 다른 주파수 영 역에서는 오히려 진동이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 수동 마운트의 단점이다.
고점도 실리콘유를 주입한 소형 마운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탑승자의 편의성, 안정성 및 쾌적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동차의 전자화는 점점 가속화 되고 있다. 전자화의 핵심적인 부품인 전자장치의 작동 신뢰성을 확보시키기 위해 고점도 실리콘유를 주입한 소형 마운트 등이 현재 사용되고 있다. 이들 마운트는 기본적으로 수동적인 감쇠기이므로, 차체로부터 발생되는 다양한 진동을 감쇠시킬 수 있는 성능이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 마운트의 진동제어 성능의 향상을 위해 어떠한 이론을 이용하였는가 비선형 특성을 갖는 고무 소재의 챔버 내부에 MR유체가 충진된 마운트의 동특성을 강성계수와 감쇠계수로 모델링을 할 수 있지만 계수 값을 정확히 추정 및 측정하는 것은 어렵 다. 이와 같은 불확실성과 외란에 강인한 제어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로버스트(robust) 제어 중 하나인 슬라이딩 모드 제어(sliding mode control) 이론4)을 이용하여 마운트의 진동제어 성능을 향 상시키고자 한다. 즉 감쇠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이 제어기는 설계 파라미터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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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Elahinia, C. Ciocanel, TheM. Nguyen, and S. Wang, 2013, "MR- and ER-Based Semiactive Engine Mounts: A Review", Smart Materials Research, Vol. 2013, Article ID 831017. 

  2. O. S. Kim, W. C. Park and H. C. Lee, "Control Performance for Semi-active Mount Featuring Magneto-Rheological Flui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8, No. 2, pp. 53-58. 

  3. Y. K. Ahn, B. S. Yang, S. Morishita, 2001, "A Modeling of a Variable-damping Mount Using Magneto-Rheological Fluid", Journal of KSNVE, Vol. 11, No. 11, pp. 141-146. 

  4. J-J E. Soltine and W. Li, 1991, "Applied Nonlinear Control", 1st ed., Prentice-Hall Inc. 

  5. L. R. Miller and C. M. Nobles, 1988,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emi-active Suspension for a Military Tank",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881133. 

  6. K. Nonami and K. Den, 1994, "Sliding Mode Control", Corona Publishing Co., Ltd. 

  7. V. Utkin, J. Guldner, J. Shi, 1999, "Sliding mode Control in Electromechanical Systems", Taylor & Francis. 

  8. F. Sadek, et al., 1998, "Semiactive Control Algorithms for Structures with Variable Dampers",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pp. 98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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