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콘텐츠분야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가 입주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Support Service of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Area Business Incubating Center on Corporate Performance: Focusing on the Business Validity of Business Start-Up Item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보육센터의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보육 서비스 관련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창업보육 서비스는 전통적인 물리적 서비스에서 비물리적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창업보육 서비스 유형들 중에서 실제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의 창업보육센터의 서비스와 입주기업의 성과와의 관련된 연구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분야의 기업 관점에서도 유의미한지 재 검증해보고, 또한 문화콘텐츠 기업의 특성상 창업아이템의 사업성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업보육 시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콘텐츠 시장의 성장에 따른 아이템의 사업성 평가에 따른 차별화된 창업보육 서비스를 통해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업보육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창업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2016년 10월 14일부터 31일까지 18일 동안에 총 180부를 배포하여 178부 중 30부를 제외하고, 148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기술통계 분석을 통하여 표본의 특성을 파악한 후,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PLS(Partial Least Square)을 통해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를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 수준이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공간 및 부대지원서비스, 경영지원서비스, 기술지원 서비스는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적지원 서비스 및 마케팅 지원 서비스는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 수준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인적지원 서비스 및 마케팅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나, 경영지원 서비스, 기술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경영지원 서비스, 인적지원 서비스 및 마케팅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나. 기술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것을 분석한 결과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입주기업의 성과(재무적,비재무적) 성과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보육센터의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보육 서비스 관련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창업보육 서비스는 전통적인 물리적 서비스에서 비물리적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창업보육 서비스 유형들 중에서 실제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의 창업보육센터의 서비스와 입주기업의 성과와의 관련된 연구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분야의 기업 관점에서도 유의미한지 재 검증해보고, 또한 문화콘텐츠 기업의 특성상 창업아이템의 사업성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업보육 시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콘텐츠 시장의 성장에 따른 아이템의 사업성 평가에 따른 차별화된 창업보육 서비스를 통해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업보육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창업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2016년 10월 14일부터 31일까지 18일 동안에 총 180부를 배포하여 178부 중 30부를 제외하고, 148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기술통계 분석을 통하여 표본의 특성을 파악한 후,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PLS(Partial Least Square)을 통해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를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 수준이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공간 및 부대지원서비스, 경영지원서비스, 기술지원 서비스는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적지원 서비스 및 마케팅 지원 서비스는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 수준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인적지원 서비스 및 마케팅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나, 경영지원 서비스, 기술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경영지원 서비스, 인적지원 서비스 및 마케팅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나. 기술지원 서비스는 입주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것을 분석한 결과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입주기업의 성과(재무적,비재무적) 성과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s the recent cultural contents area start-ups are creating remarkable outcomes such as investment attraction together with the reinforced institutional supports from the government, this study aimed to reverify the significance of researches related to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service of Busine...
As the recent cultural contents area start-ups are creating remarkable outcomes such as investment attraction together with the reinforced institutional supports from the government, this study aimed to reverify the significance of researches related to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service of Business Incubating Center of Small &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operated with no separation of business type, and corporate performance, in the aspect of Business Incubating Center in cultural contents area, and also to suggest the importance of establishing the business incubating system in the systematic and rational cultural contents area through the differentiated business incubating service by verifying the significant effects of the business validity of items on corporate performance, and then discovering services suitable for business incubating in cultural contents area, targeting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area Business Incubating Center recently showing the biggest growth. Especially, contrary to the existing researches, in order to verify the characteristics of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Business Incubating Center, the personal support service and marketing support service were included. It also aimed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on corporate performance. Summariz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trary to the results of the existing researches saying that spatial & additional support service, management support service, technical support service, personal support service, and marketing support service had significant effects on corporate performance, among the support service of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area Business Incubating Center, the spatial & additional support service, personal support service, and marketing support service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corporate performance while the management support service and technical support service had no significant effects on it. Comparing with the results of the researches on the support service of Business Incubating Center(BI) of Small &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the effects of the management support service and technical support service of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area Business Incubating Center on corporate financial/non-financial performance were not huge. Also, in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up items, the spatial & additional support service, management support service, and technical support service did not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while the personal support service and marketing support service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it. In case when selecting companies, Gyeonggi-do Business Incubating Center emphasized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However, the support service provided after the selection did not have huge effects on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Lastly, in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effects of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in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area on corporate performance, among the success factors of business start-up,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was an important element having effects on corporate performance(financial/non-financial) in the cultural contents area.
As the recent cultural contents area start-ups are creating remarkable outcomes such as investment attraction together with the reinforced institutional supports from the government, this study aimed to reverify the significance of researches related to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service of Business Incubating Center of Small &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operated with no separation of business type, and corporate performance, in the aspect of Business Incubating Center in cultural contents area, and also to suggest the importance of establishing the business incubating system in the systematic and rational cultural contents area through the differentiated business incubating service by verifying the significant effects of the business validity of items on corporate performance, and then discovering services suitable for business incubating in cultural contents area, targeting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area Business Incubating Center recently showing the biggest growth. Especially, contrary to the existing researches, in order to verify the characteristics of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Business Incubating Center, the personal support service and marketing support service were included. It also aimed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on corporate performance. Summariz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contrary to the results of the existing researches saying that spatial & additional support service, management support service, technical support service, personal support service, and marketing support service had significant effects on corporate performance, among the support service of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area Business Incubating Center, the spatial & additional support service, personal support service, and marketing support service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corporate performance while the management support service and technical support service had no significant effects on it. Comparing with the results of the researches on the support service of Business Incubating Center(BI) of Small &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the effects of the management support service and technical support service of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area Business Incubating Center on corporate financial/non-financial performance were not huge. Also, in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up items, the spatial & additional support service, management support service, and technical support service did not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while the personal support service and marketing support service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it. In case when selecting companies, Gyeonggi-do Business Incubating Center emphasized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However, the support service provided after the selection did not have huge effects on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Lastly, in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effects of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in Gyeonggi-do cultural contents area on corporate performance, among the success factors of business start-up, the business validity of start-up items was an important element having effects on corporate performance(financial/non-financial) in the cultural contents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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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 지원 서비스의 특성이 입주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지원서비스의 특성이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창업보육센터의 서비스와 입주기업의 성과와의 관련된 연구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분야의 기업 관점에서도 유의미한지 재 검증해보고, 또한 문화콘텐츠 기업의 특성상 창업아이템의 사업성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업보육 시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콘텐츠 시장의 성장에 따른 아이템의 사업성 평가에 따른 차별화된 창업보육 서비스를 통해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업보육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의 창업보육센터의 서비스와 입주기업의 성과와의 관련된 연구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분야의 기업 관점에서도 유의미한지 재 검증해보고, 또한 문화콘텐츠 기업의 특성상 창업아이템의 사업성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업보육 시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콘텐츠 시장의 성장에 따른 아이템의 사업성 평가에 따른 차별화된 창업보육 서비스를 통해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업보육시스템 구축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창업보육센터의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보육 서비스 관련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창업보육서비스는 전통적인 물리적 서비스에서 비물리적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창업보육 서비스 유형들 중에서 실제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 지원 서비스의 특성이 입주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지원서비스의 특성이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입주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 성공요소로서 창업아이템의 사업성, 시장성, 기술성 등을 포괄하는 의미에서 ‘창업아이템의 사업 타당성’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보육센터의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보육 서비스 관련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창업보육서비스는 전통적인 물리적 서비스에서 비물리적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창업보육 서비스 유형들 중에서 실제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보육센터의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보육 서비스 관련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창업보육서비스는 전통적인 물리적 서비스에서 비물리적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이러한 창업보육 서비스 유형들 중에서 실제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1: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수준은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경영지원서비스 수준은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기술지원서비스 수준은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인적지원서비스 수준은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 수준은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0: 마케팅지원 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비재무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경영지원 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기술지원 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4: 인적지원 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5: 마케팅지원 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5: 마케팅지원서비스 수준은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6: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7: 경영지원 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8: 기술지원 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9: 인적지원 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 수준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은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은 입주기업의 비재무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은 입주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의 수준이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영향을 미치고,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 및 비재무적 성과도 영향을 미치며,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은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 및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하에 17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구조모형의 적합성을 토대로 구조모형의 각 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랩 재표본(Bootstrap Resampling)절차를 수행하여 각 연구가설의 검정을 실시하였다. 부트스트랩 재표본 기법은 표본자료로부터 복원추출에 의해 동일한 분포를 갖는 측정치를 추정하는 방법으로서 PLS경로모형에서 주로 경로계수의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Cotterman & Senn, 1992).
넷째, ‘인적지원 서비스 수준’에 대해 ‘자문 및 컨설팅, 창업보육 전문인력, 코칭, 운영매니저’등의 5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다섯째, ‘마케팅지원 서비스 수준’에 대해 ‘기업 및 제품홍보, 마케팅, 판로확보, 유통경로, 판매업체 외부 연계지원’ 등의 5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경영지원 서비스 수준’에 대하여 ‘사업계획 및 기업운영교육, 투자연계, 자금유치, 법률 및 회계’ 등의 5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구 통계적 설문항목으로 ‘창업기업의 설립연도, 입주지역, 입주시기, 연도별 종사자수, 기업성장단계, 업종, 연도별 매출 규모와 창업자의 성별, 연령, 최종학력, 관련분야 재직경험, 사업분야 기술적 전문성 정도’를 포함한 13개의 문항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논문은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활용한 가설검증을 위해 설문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조사 대상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창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 연구에서 개발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8개 변수의 측정기준을 바탕으로 총 41개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첫째,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수준’에 대하여 ‘공간 및 부대시설 활용, 네트워크 프로그램, 창업지원 사업 관련 정보제공, 공간 지원’ 등의 총 5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콘텐츠분야 창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지원서비스를 ‘공간 및 부대지원’, ‘경영지원’, ‘기술지원’, ‘인적 지원’, ‘마케팅지원’ 서비스 5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로 구분하였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단기적 성과 측정으로 사용되고 있는 재무적 경영성과에 관한 지표는 수익으로 표시되고 있으며, 이것은 기업체의 최종적인 경영성과에 대한 평가를 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이용된다.
셋째, ‘기술지원 서비스 수준’에 대해 ‘기술개발, 연구, 기술이전, 장비/공간 및 기술지원, IP등록’ 등 5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일반적으로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 분석의 프로세스는 사업 경제 환경의 파악, 시장성 분석, 기술성 분석, 수익성 분석 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장분석을 하기 전에 창업자에 대한 사업수행 능력을 분석해야 하고, 재무분석을 하기 전에 원가분석을 실시하고, 수익성 분석 후에 위험성 분석을 실시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여덟째,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대해 ‘시장규모 및 성장성, 제품화능력 및 생산능력, 경쟁성, 매출 및 이익기대성, 거래처 및 마케팅 방안 보유, 제품화 자본 및 투자여력,’ 등의 6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여섯째, ‘입주기업 재무적성과’에 대해 ‘매출액, 순이익, 거래비율, 고객충성도, 시장점유율’ 등의 5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창업보육센터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의 검토 과정을 거쳐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연구모형에 따른 가설의 설정과 검증을 위해 설문을 실시하며 회수된 설문을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하며, PLS(Partial Least Square)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경기도 문화콘텐츠분야 창업보육센터만의 특화된 서비스로는 2014년도에 도입한 콘텐츠 창업 전주기 지원 전문가 ‘문화창업플래너’를 통해 1:1 플래닝 등 인적지원을 강조하고 있고, 문화콘텐츠의 특성상 트렌드가 빠르고 창의성에 기반하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시장과 연결하는 지원 프로그램을 중시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양현봉, 외(2002)가 제시한 운영능력부문 요인(센터장과 매니저 역할, 외부와의 네트워크 구축, 보육닥터 등 운영·자문기구의 기능 및 역할 등)을 인적지원 서비스로 명칭을 변경하여 제시하였고, 최문경(2015)이 제시한 여성창업보육센터의 지원 내용 중 마케팅지원서비스(광고/홍보, 시장조사 및 분석, 판로·마케팅지원과 해외판로지원 등)를 제시하였다. 이로서 경기도 문화콘테츠 창업보육센터의 서비스를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경영지원서비스, 기술지원서비스, 인적지원서비스, 마케팅지원서비스로 5가지로 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의 특성과 입주기업의 성과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 하였고, 특히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는 Smilor & Gill(1986)이 제시한 기술지원서비스(기술개발, 기술이전과 평가, 시제품 제작, 시험 장비 지원 등)와 행정지원서비스(네트워크 지원, 업무공간 제공, 지자체 연계 활동, DB 지원 등을 통한 정보제공 지원 등)중 행정지원서비스는 공간 및 부대지원서비스로 명칭을 변경 제시하였으며, 박경주(2006)가 제시한 경영지원서비스(사업계획서 작성, 비즈니스모델 수립, 마케팅과 판로개척, 법률 및 특허자문 등)를 제시하였다.
일곱째, ‘입주기업 비재무적 성과’에 대해 ‘구성원 채용, 만족도, 기술개발 진척도, IP보유, 구성원 업무수행 기술능력’ 등의 5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입주기업의 성과는 이경우(2009)가 제시한 재무적 성과(매출액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로 측정하였으며 시장성과는 시제품의 시장 성공률과 시장점유율 등)와 김호정(2012) 외 제시한 입주기업 고용증가, 지적재산권 보유증가, 기술개발 진척도 등을 비재무적 성과로 2가지로 구성하였다.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은 Whalley(2010)가 제시한 창업 아이디어의 시장성검정요소의 필요성을 위해 인구통계실태, 지속성, 시장진입, 경쟁포지션의 4가지 요인들을 분석 할 것을 강조한 것과, 박진섭 외(2009)는 아이템의 기술성과 사업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제시한 기술성 평가의 세부항목인 기술특성, 기술환경, 기술경쟁력 등으로 세부요인을 구성하였다.
첫째,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수준’에 대하여 ‘공간 및 부대시설 활용, 네트워크 프로그램, 창업지원 사업 관련 정보제공, 공간 지원’ 등의 총 5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조사 대상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창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16년 10월 14일부터 10월 31일까지 18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은 해당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창업자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 배포와 대면 설문을 통하여 온라인을 통해 56개의 설문과, 대면으로 122개, 총 178명에게 응답 받았으며, 입주기간이 짧아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를 모두 제공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입주기간 6개월 미만인 창업기업과 설문응답이 부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생각되는 설문 30개를 제외하고, 148부를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16년 10월 14일부터 10월 31일까지 18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은 해당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창업자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 배포와 대면 설문을 통하여 온라인을 통해 56개의 설문과, 대면으로 122개, 총 178명에게 응답 받았으며, 입주기간이 짧아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를 모두 제공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입주기간 6개월 미만인 창업기업과 설문응답이 부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생각되는 설문 30개를 제외하고, 148부를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논문은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실증분석을 활용한 가설검증을 위해 설문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조사 대상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창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16년 10월 14일부터 10월 31일까지 18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자료 분석을 위해 부분최소 자승법(Partial LeastSquares: PLS)을 이용하는 SmartPLS 2.0이 사용되었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모든 경로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랩 재표본(Bootstrap Resampling) 절차를 수행하였다(Cotterman & Senn, 1992).
성능/효과
또한 창업 코칭 분야를 추가하여 목표 고객 접촉과 벤치마크 대상기업 협력 프로그램의 기능이 있으며, 3세대 창업보육센터 기능은 2세대 기능에 추가로 창업보육센터 입주회사 고객들의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다. 4세대 창업보육센터 기능은 3세대 기능에서 장소 제공은 받지 않으나 창업보육센터의 지원과 프로그램에 참여 가능한 제휴기업 프로그램 기능과 사전 보육 기능, 즉 기업 계획과 관리에 중심을 둔 기업가정신 훈련 프로그램 기능이 추가되었다.
645이면 경로계수와 가설이 유의하다(Yu, 2010). 가설1-1~5를 검증한 결과, 인적지원 서비스 수준(t=2.185), 마케팅지원 서비스 수준(t=2.695)은 창업아이템 사업타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수준(t=-0.842), 경영지원 서비스 수준(t=0.482), 지술지원 서비스 수준(t=-0.130)은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1~10를 검증한 결과,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수준(t=2.476), 인적지원 서비스 수준(t=2.287), 마케팅지원 서비스 수준(t=3.893)은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영지원 서비스 수준(t=0.632), 지술지원 서비스 수준(t=-0.130)은 재무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1~2를 검증한 결과,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t=2.636)은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t=1.696)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수준(t=1.715), 경영지원 서비스 수준(t=1.822), 인적지원 서비스 수준(t=3.873), 마케팅지원 서비스 수준(t=1.792)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지원 서비스 수준(t=-0.939)은 비재무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636으로 매우 높게 나타나 구조모형의 적합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내생변수의 중복성(Redundancy)값을 예측적합도 지수로 사용하며, 이 값이 0보다 크면 예측적합도가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 .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입주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이홍재(2007)는 입주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센터의 지원서비스를 강조하였고 지원서비스의 질적 수준, 다양성, 매니저 역량과 경험, 제공시 이 중요한 지원서비스라고 하였다. 또한 제공된 지원서비스와 입주기업 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에서는 혜택을 제공받은 기업의 제공서비스 활용도가 높을수록 창업보육센터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긴 하지만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창업보육센터의 만족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김호정(2012)는 보육센터운영과 관련된 특성이 입주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창업보육센터 자체의 네트워크, 운영목표는 지원서비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지원서비스, 운영재정은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대해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 및 비재무적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창업의 성공요소인 창업자의 자질과 능력, 창업아이템, 창업자본, 기업가정신 등의 다양한 요소 중에서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의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특성을 고려 제시한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입주기업 성과에 중요한 요인임을 고려하여 앞으로,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을 강화하는 것에 중점을 맞춰 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매출액의 증가율의 경우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로 규정하였고, 입주기업의 고용증가는 연평균 고용 증가, 지적재산권 보유 증가는 입주 시 대비 지재권 보유수 증가로 측정하였다. 또한 입주기업의 만족도에 관해서는 창업보육센터 운영에 대한 입주기업의 포괄적 인 만족정도로 정의하였으며, 기술개발진척도는 입주 시 당초 계획 대비 기술개발의 완성도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창업보육 서비스 유형들 중에서 실제 창업보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게, 전체적인 결과로는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가 입주기업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의 특성에 따라, 경영지원 서비스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지 못하며, 특히, 기술지원 서비스가 입주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지 못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25)로 구분하여 판단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반적 적합도(Goodness-of-Fit Index)는 .606로 나타나 GoF의 평가기준 .36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구조모형이 좋은 적합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구조모형의 전반적 적합도는 모든 내생변수의 R2의 평균과 각 차원들의 공통성(Communality)평균을 곱한 값의 제곱근으로 산출하며, 상(0.36이상), 중(0.25~0.36), 하(0.10~0.25)로 구분하여 판단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반적 적합도(Goodness-of-Fit Index)는 .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총 148명의 응답자 중 대상 창업자의 성별은 남성 118명(79.7%), 여성 30명(20.3%)로 남성 창업자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위의 학술적 시사점 외에도 실무적으로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의 서비스 중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에 인적지원 서비스와 마케팅지원 서비스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점을 통해, 센터에서 제공하는 공간 및 부대지원 서비스, 경영지원서비스 및 기술지원 서비스의 체계의 정비가 필요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는 경기도 문화콘텐츠 창업보육센터는 입주기업 선발시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을 주요 평가지표로 반영하며, 중간 평가나 졸업 평가 시에도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입주 후 제공되는 지원서비스는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 향상을 위한 측면에서 영향이 잘 미치지 않는 것임으로,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 향상에 대한 지원서비스의 효과성을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첫째, 미래지향적이고 자율적인 조직문화의 창출을 위한 조직혁신과 종업원들에 대한 자율성 부여, 둘째, 고객중심의 시장지향적인 사고와 고객관계 관리, 셋째, 타사와 차별화된 핵심기술의 확보와 제품의 보유, 넷째, 환경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민첩성이다.
후속연구
넷째,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입주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높으면 당연히 입주기업 성과가 높아진다는 것에 대한 논리성을 보완하기 위해,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외 창업의 성공요소인 창업자의 자질과 능력, 창업자본, 기업가정신 등의 다양한 요소에 대한 검증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향후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해결해 가야 할 연구 과제라고 생각한다.
둘째,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의 경영지원서비스가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과와 기술지원 서비스가 입주기업의 재무적 성과 및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과로 볼 때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의 체계성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이는 기존 중기청 창업보육센터(BI)와 달리, 경기도 문화콘텐츠분야 창업보육센터는 지원서비스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기반 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의 수요를 기반으로 가용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기 때문에 기인한 결과라고 보여 진다.
향후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해결해 가야 할 연구 과제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의 입주기업의 특성을 분석, 이를 바탕으로 지원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제공된 서비스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를 공간 및 부대지원, 경영지원, 기술지원, 인적지원, 마케팅 지원으로 구분하여, 입주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연구하였으나, 경기도 문화콘텐츠 창업보육센터의 경우 표준화된 서비스 구분이 없이 각 센터마다 개별적인 명칭과 분류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본 지원서비스 외 각 센터별 자체 개발한 차별화된 서비스들을 제공을 하고 있음에도 이를 모두 포함할 수 없었기에, 향후 제공되는 서비스의 표준화와 차별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성들을 포함한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는 기존 중기청 창업보육센터(BI)와 달리, 경기도 문화콘텐츠분야 창업보육센터는 지원서비스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기반 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의 수요를 기반으로 가용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기 때문에 기인한 결과라고 보여 진다. 이는 향후 입주기업의 성과측면에서 서비스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통해 검증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입주기업의 성과향상을 위해 중요할 것이다.
첫째로, 표본을 선정함에 있어서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를 고양시, 성남시, 수원시, 안양시, 의정부시, 부천시 등 지역별 거점센터를 지정하여 조사하였으나,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 전체의 특성을 대변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에 향후에는 지역 및 소재지에 따른 창업지원서비스의 차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표본을 선정함에 있어서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를 고양시, 성남시, 수원시, 안양시, 의정부시, 부천시 등 지역별 거점센터를 지정하여 조사하였으나,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 전체의 특성을 대변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에 향후에는 지역 및 소재지에 따른 창업지원서비스의 차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넷째,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입주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이 높으면 당연히 입주기업 성과가 높아진다는 것에 대한 논리성을 보완하기 위해, 창업아이템의 사업타당성외 창업의 성공요소인 창업자의 자질과 능력, 창업자본, 기업가정신 등의 다양한 요소에 대한 검증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향후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해결해 가야 할 연구 과제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보육센터의 입주기업의 특성을 분석, 이를 바탕으로 지원서비스를 표준화하고, 제공된 서비스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연구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는 입주기업의 창업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기능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보육(Incubation)’은 기본적으로 공간을 제공하는 측면뿐만 아니라 기타 광범위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창업보육센터는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1980년대의 창업보육센터에 대한 개념은 대부분 협의적 정의를 통해 기능적 측면을 강조한 반면, 1990년대에는 보다 광의적 차원에서 설명하였다. Lalkaka & Bishop(1996)은 기업의 규모에 중점을 두면서 보육을 통해 소규모 기업에게 필요한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곳으로 정의하였다. 1985년 미국창업보육협회(NBIA)가 설립된 이래 1990년대 창업 초기 기업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발전을 가속화시키기 위한 사업지원과정으로 다양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정의하였다.
최근 스타트업 투자동향과 정부 정책 동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최근 스타트업 투자동향과 정부 정책 동향을 살펴보면, 2016년도 10월 스타트업 투자는 총 17건으로, 약 470억 원 규모(2건 투자금액 비공개)로 분야별로 나누어 보면 ‘그리드잇(50억 원)’, ‘하이브로(64억원)’ 등 총 6개의 콘텐츠 분야 기업이 투자를 유치하며 콘텐츠분야 스타트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년도 정부 예산안의 5대 중점 투자중 ‘미래성장동력 창출 분야 예산안’ 에는 미래성장동력 기반 강화 7조 6천억 원, 미래성장동력 창출 지원 7조 7천억 원 등 총 15조 3천억 원 규모로 금년대비 약 1.8조원(7.6%) 증가된다.
참고문헌 (46)
중소기업연구 곽규태 37 4 209
한국창업학회지 곽지은 4 2 18
기업가정신과벤처연구(구 벤처경영연구) 박경주 9 3 159
벤처경영연구 송광선 3 1 73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구 벤처경영연구) 안준모 2 1 31
중소기업연구 양현봉 24 1 25
기업경영리뷰 윤종록 2 1 16
중소기업연구 이상석 23 4 155
벤처경영연구 이장우 1 2 69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지성권 10 2 25
산업경제연구 최강득 28 1 551
벤처창업연구 최강득 10 1 13
인적자원관리연구 정해주 13 4 167
벤처창업연구 황보윤 11 5 57
Managing Service Quality : An International Journal Abduh, M. 17 1 74 10.1108/09604520710720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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