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및 중소기업 CEO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Absorptive Capacity in SMEs on Product Competitiveness: Considering the Moderating Effect of CEO's Entrepreneurship원문보기
우리나라의 중소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과 개방형혁신 등의 중요한 트렌드에 직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고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흡수역량과 기업가정신과의 관계와 같은 분야의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조절변수로서 기업가정신의 역할을 실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도권 및 충청권 소재의 22개 중소기업의 조직구성원 31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중소기업의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은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소기업CEO의 기업가정신과 제품경쟁력 또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조절효과와 관련, 독립변수인 흡수역량 중 잠재적 흡수 역량이 종속변수인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변수인 기업가정신 중 혁신성과 진취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변수인 흡수역량 중 실현된 흡수 역량은 조절변수인 기업가정신 중 위험감수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중소기업에게 외부자원 및 정보를 학습하여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는 개방형 혁신과 기술적 측면의 기업가정신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론 및 시사점을 논의한 후, 후속연구를 위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과 개방형혁신 등의 중요한 트렌드에 직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고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흡수역량과 기업가정신과의 관계와 같은 분야의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조절변수로서 기업가정신의 역할을 실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도권 및 충청권 소재의 22개 중소기업의 조직구성원 31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중소기업의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은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소기업CEO의 기업가정신과 제품경쟁력 또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조절효과와 관련, 독립변수인 흡수역량 중 잠재적 흡수 역량이 종속변수인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변수인 기업가정신 중 혁신성과 진취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변수인 흡수역량 중 실현된 흡수 역량은 조절변수인 기업가정신 중 위험감수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중소기업에게 외부자원 및 정보를 학습하여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는 개방형 혁신과 기술적 측면의 기업가정신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론 및 시사점을 논의한 후, 후속연구를 위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lthough small and medium-size enterprises are facing the significant trend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Open Innovation which are increasingly in need, the subjects of absorptive capacity and entrepreneurship has not been studied sufficiently in order to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S...
Although small and medium-size enterprises are facing the significant trend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Open Innovation which are increasingly in need, the subjects of absorptive capacity and entrepreneurship has not been studied sufficiently in order to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SMEs' products and cope with the current tre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bsorptive capacity of SMEs on product competitiveness and the moderating role of CEO's entrepreneurship between the absorptive capacity and the product competitivenes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13 employees of 22 SME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Kyunggi-do and Chung-cheong province, and analyzed using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of the hypothesis test, both the absorptive capacity of SMEs and CEO's entrepreneu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roduct competitiveness. In addition, also found out the innovativeness and the proactivness out of the three entrepreneurship had the moderate roles between the potential absorptive capacity out of the absorptive capacity and the product competitiveness. On the other hand, the risk-taking out of the three entrepreneurship had the moderate roles between the realized absorptive capacity out of the two absorptive capacity and the product competitiveness. These results suggest that open innovation and technological entrepreneurship are needed to help SMEs learn external resources and information to create performance. After discussing this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of the study, the direction for future study was presented.
Although small and medium-size enterprises are facing the significant trend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Open Innovation which are increasingly in need, the subjects of absorptive capacity and entrepreneurship has not been studied sufficiently in order to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SMEs' products and cope with the current tre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bsorptive capacity of SMEs on product competitiveness and the moderating role of CEO's entrepreneurship between the absorptive capacity and the product competitivenes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313 employees of 22 SME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Kyunggi-do and Chung-cheong province, and analyzed using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of the hypothesis test, both the absorptive capacity of SMEs and CEO's entrepreneu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roduct competitiveness. In addition, also found out the innovativeness and the proactivness out of the three entrepreneurship had the moderate roles between the potential absorptive capacity out of the absorptive capacity and the product competitiveness. On the other hand, the risk-taking out of the three entrepreneurship had the moderate roles between the realized absorptive capacity out of the two absorptive capacity and the product competitiveness. These results suggest that open innovation and technological entrepreneurship are needed to help SMEs learn external resources and information to create performance. After discussing this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of the study, the direction for future study was pres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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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 트렌드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개방형 혁신, 흡수역량,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 초점을 맞추어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서 흡수역량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영향관계와 기업가정신의 조절역할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외부자원 및 지식의 흡수 및 활용의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러한 개방형 혁신에의 투자의 전망이 불투명할 지라도 과감하게 위험을 무릅쓰고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가정신이 필요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향상을 위해 기업의 흡수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높이는 흡수역량의 개념적 속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이를 잠재적 흡수 역량과 실현된 흡수 역량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기업가정신의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이를 혁신성, 위험감수성 및 진취성의 하위개념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제품경쟁력에 대한 기업가정신의 영향력을 고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대부분 기업가정신이 제품경쟁력, 혁신성과 등의 개념을 조직성과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 트렌드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개방형 혁신, 흡수역량,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 초점을 맞추어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서 흡수역량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영향관계와 기업가정신의 조절역할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외부자원 및 지식의 흡수 및 활용의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러한 개방형 혁신에의 투자의 전망이 불투명할 지라도 과감하게 위험을 무릅쓰고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가정신이 필요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그림 1>상의 연구모형과 관련하여 선행연구 조사결과, 아직까지 중소기업에서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의 관계에 있어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실증 분석한 연구가 거의 없어 이를 본 연구의 차별적 사항으로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는 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키며,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정신은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조절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중소기업들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갖추어야할 유의미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먼저,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부의 역량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외부의 지식, 자원 및 기술을 흡수하여 내부의 지식과 기술과 접목하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와 함께 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도 검토하였다. 일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단순상관계수가 .
이러한 기업가정신의 개념은 현재 주어진 자원을 가지고 안정적으로 관리하려는 성향과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부족한 자원을 가지고 빠른 사회적 기술적 변화에 대응하고 대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중소기업은 안정적인 관리보다는 혁신성, 위험감수성 및 진취성의 개념을 포함한 기업가정신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가정을 할 수 있다. Schumpeter(1934)에 따르면, 혁신성(Innovativeness)은 일상 활동을 벗어나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모든 인적 요소와 물리적 요소를 결합하는 행위로, 구체적으로는 신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신공법의 도입, 새로운 형태의 조직설계, 새로운 원료를 적용하는 행위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제안 방법
그리고 요인회전방법으로는 직각회전방법인 배리맥스(Varimax)방법을 사용하였다. 각 측정변수와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요인부하량과 관련하여 요인부하량이 0.5 이상인 측정문항들만 해당요인에 적절하게 적재되는 문항으로 간주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가설들의 검증을 위한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조절회귀분석방법(Moderated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였고, 기업업력, 시장내 성장주기 및 기업소재지의 3개의 기업특성 변수들을 통제변수로 사용하였다. 기업업력변수는 연속변수로 전환하여 회귀식에 투입하였으며, 시장내 성장주기는 진입기를 준거범주로 하여 4개의 가변수(D초기성장기, D고도성장기, D성숙기 및 D쇠퇴기)로 전환한 후에 그리고 기업소재지 변수는 수도권은 1, 충청권은 0의 값을 갖는가변수(D수도권)로 전환한 후에 회귀식에 투입하였다.
본 연구모형은 선행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독립변수는 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을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로는 제품경쟁력을 설정하였다.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영향관계에 개입하는 조절변수로는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정신을 설정하였다.
또한, 회귀분석은 변수들간 선형관계를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모형 추정에 앞서 분산분석 방법을 통하여 선형 및 비선형 부분으로 분해하여 유의성을 검정함으로써 변수들 간의 선형관계 여부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관계가 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측정문항은 구조화된 설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로 설계하였으며 Likert 5점 척도로 구성 및 측정하였다. 변수명, 변수의 정의, 측정문항 수를 <표 1>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모형은 선행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독립변수는 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을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로는 제품경쟁력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모형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측정도구인 설문항목으로 흡수역량을 측정하는 잠재적 흡수 역량 3문항, 실현된 흡수역량 3문항의 총 6문항, 제품경쟁력을 측정하는 4문항, 기업가정신을 측정하는 혁신성 3문항, 위험감수성 4문항, 진취성 3문항의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독립변수인 흡수역량은Zahra & Geroge(2002)의 설문문항을 참조하였으며, 조절변수인 기업가정신은 Covin & Slevin(1990), Frishammar & Hörte(2007)의 척도를 채택하였고, 종속변수인 Yam et al.
본 연구에 포함된 잠재적 흡수 역량, 실현된 흡수 역량의 2개의 흡수역량 변수,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의 3개의 기업가정신 변수, 그리고 종속변수인 제품경쟁력 변수의 측정에 총 19개의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측정문항들에 대해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가 에 제시되어 있다.
둘째 단계에서는 통제변수에 덧붙여 2개의 흡수역량 변수들을 회귀시켰다. 셋째 단계에서는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과 간의 관계에서 기업가정신변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기업가정신 변수를 회귀시켰다. 넷째 단계에서는 흡수역량변수와 기업가정신 변수 간의 곱으로 만들어진 6개의 상호작용 항들을 회귀방정식에 추가하였다.
그리고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3단계에서는 3개의 기업가정신 변수를 종속변수인 제품경쟁력 변수에 회귀시켰으며, 4단계에서는 흡수역량변수와 기업가정신 변수들간의 곱으로 만들어진 6개의 상호작용항을 회귀시켰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분석에 투입된 변수들은 모두 평균이 0이 되도록 센터링하였다. 조절회귀분석 결과는 <표 7>에 제시되어 있다.
이상의 개념적 변수들의 측정을 위하여 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은 잠재적 흡수 역량과 실현된 흡수 역량의 2가지 요인으로 구성하고 기업가정신은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의 3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제품경쟁력은 1가지 요인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렇게 설계한 연구모형을 <그림1>과 같이 도식화하였다.
조절회귀분석은 4단계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첫 단계에서는 우선 종속변수들에 대하여 통제변수들인 기업특성 변수들을 회귀시켰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수도권 및 충청권 소재 중소기업체로부터 수집되었다. 분석에 포함된 22개 업체의 특성은 <표1>에 제시되어 있다.
실증연구를 위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수도권 및 충청권 소재의 22개 중소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2017년 5월 15일부터 2017년 6월 24일까지 총 6주 동안 38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다. 설문응답 자료를 수집한 결과 총 345부가 수집되었으며, 이중 결측값이나 동일한 패턴의 응답결과를 보이고 있는 32부의 설문자료를 제외하고 총 313부를 최종 표본으로 확정하였다. 이때, 표본의 대표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1기업 당 최소 10개 이상의 설문 결과를 확보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수도권 및 충청권 소재의 22개 중소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2017년 5월 15일부터 2017년 6월 24일까지 총 6주 동안 380부의 설문을 배포하였다. 설문응답 자료를 수집한 결과 총 345부가 수집되었으며, 이중 결측값이나 동일한 패턴의 응답결과를 보이고 있는 32부의 설문자료를 제외하고 총 313부를 최종 표본으로 확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가설들의 검증을 위한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조절회귀분석방법(Moderated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였고, 기업업력, 시장내 성장주기 및 기업소재지의 3개의 기업특성 변수들을 통제변수로 사용하였다. 기업업력변수는 연속변수로 전환하여 회귀식에 투입하였으며, 시장내 성장주기는 진입기를 준거범주로 하여 4개의 가변수(D초기성장기, D고도성장기, D성숙기 및 D쇠퇴기)로 전환한 후에 그리고 기업소재지 변수는 수도권은 1, 충청권은 0의 값을 갖는가변수(D수도권)로 전환한 후에 회귀식에 투입하였다.
자료분석방법으로는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문항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에 포함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들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Cronbach's ɑ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파악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과 관련하여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법(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고, 요인수 결정기준으로는 고유값(Eigentvalue)이 1.
70 이상으로 만족스러운 신뢰도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분석에는 각 척도들을 구성하는 문항들에 대한 응답의 합의 평균을 계산하여 각 변수의 척도값으로 삼았다. 따라서 모든 이론적 변수들의 값은 1에서 5의 범위를 갖는다.
자료분석방법으로는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문항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가정신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1단계에서는 기업특성 변수들을 통제변수로 사용하여 제품경쟁력 변수에 먼저 회귀하였으며, 2단계에서는 통제변수들에 덧붙여 2개의 흡수역량 변수를 추가적으로 회귀시켰다.
0 이상인 요인들의 수를 기준으로 삼는 카이저규칙(Kaiser rule)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요인회전방법으로는 직각회전방법인 배리맥스(Varimax)방법을 사용하였다. 각 측정변수와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요인부하량과 관련하여 요인부하량이 0.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파악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과 관련하여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법(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고, 요인수 결정기준으로는 고유값(Eigentvalue)이 1.0 이상인 요인들의 수를 기준으로 삼는 카이저규칙(Kaiser rule)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요인회전방법으로는 직각회전방법인 배리맥스(Varimax)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구체적으로 개별 상호작용항들의 유의도를 살펴보면, 6개의 상호작용항 중에서 잠재적 흡수 역량*혁신성(β=.190,p<.05), 실현된역량*위험감수성(β=.123, p<.05), 잠재적 흡수 역량*진취성(β=.177, p<.05)의 세 개의 상호작용항이 제품경쟁력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6>를 보면, 흡수역량 변수인 잠재적 흡수 역량과 실현된 흡수 역량의 두 변수 모두 제품경쟁력과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 기업가정신 변수들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및 진취성의 세 변수들도 모두 제품경쟁력과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을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업가정신의 하위개념인 혁신성 및 진취성과는 달리 위험감수성만이 실현된 흡수 역량과 시너지를 이루어 제품경쟁력의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정확한 해석을 할 수는 없지만, Antoncic &Prodan(2008)이 기술적 기업들은 통상적으로 기술적 전문성에의 의존도가 높은 반면 경영부문의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업적 성공을 위해 위험감수성이 요구된다고 한 것을 토대로 한다면 흡수역량 중에서도 실현된 흡수 역량이 위험감수성과 시너지를 나타나고 있는 실증분석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둘째,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에 대한 기업가정신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으며 결과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인(+) 영향력을 발휘되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80 이상 되는 경우는 없다. 또한 분석에 포함된 변수들의 분산팽창지수를 계산한 결과 그 값이 모두 1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 설정한 연구모형 상의 변수들 간에 심각한 다중공선성 문제는 없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2개의 흡수역량 변수와 3개의 기업가정신 변수 간의 곱으로 만들어진 6개의 상호작용 항들을 추가로 회귀한 4단계 분석결과를 보면, 6개의 상호작용항이 제품경쟁력 변이의 1.6%를 추가로 설명하며, 이는 .05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기업가정신 변수가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제품경쟁력의 Beta값(β)의 크기를 기준으로 해석하자면 흡수역량 중 실현된 흡수 역량, 기업가정신 중 진취성과 같이 기술개발의 기반역량 자체보다는 이를 시장에 적용하여 사업적 성과를 만들어내는 요인들이 제품경쟁력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중소기업들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갖추어야할 유의미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먼저,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부의 역량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외부의 지식, 자원 및 기술을 흡수하여 내부의 지식과 기술과 접목하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는 Rothaermel et al.
즉, 기업가정신 변수 중 혁신성 및 진취성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잠재적 흡수 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를 조절하며, 실현된 흡수 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는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업가정신 변수 중 위험감수성 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실현된 흡수 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를 조절하며, 잠재적 흡수 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는 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키며,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정신은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조절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중소기업들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갖추어야할 유의미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셋째,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정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관계를 일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가정신 변수 중 혁신성 및 진취성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잠재적 흡수 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를 조절하며, 실현된 흡수 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는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에서 3개의 통제변수를 제품경쟁력에 회귀한 결과인 1단계를 보면, 6개의 통제변수가 제품경쟁력 변이의 7.2%를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의 비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학력은 고졸 이하가 12.5%, 전문대졸이 24.3%, 대학졸이 55.3%, 대학원졸이 8.0%의 비율을 보이며, 응답자 직급은 사원이 43.1%, 대리급이 30.4%, 과장/차장급이 22.4%, 부장급 이상이 4.2%의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근무연수는 5년 이하가 68.
이상의 제품경쟁력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제품경쟁력은 원가대비 품질‧성능의 경쟁력, 시장 내 가격경쟁력, 최신 기술이 접목된 신기술의 출시 등의 하위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는 Yam, et al.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기업가정신의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이를 혁신성, 위험감수성 및 진취성의 하위개념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제품경쟁력에 대한 기업가정신의 영향력을 고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대부분 기업가정신이 제품경쟁력, 혁신성과 등의 개념을 조직성과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Zahra & Dess(2001)는 기업가정신이 신제품이나 생산 공정의 프로세스 개발 등의 새로운 성과를 만들어내는 전략적 마인드라고 주장하였으며, Mueller et al.
셋째,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정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관계를 일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업가정신 변수 중 혁신성 및 진취성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잠재적 흡수 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를 조절하며, 실현된 흡수 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는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업가정신 변수 중 위험감수성 변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실현된 흡수 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를 조절하며, 잠재적 흡수 역량과 제품경쟁력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에 대한 흡수역량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으며 결과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인(+) 영향력을 발휘되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565%로 나타났다. 측정문항들의 요인부하량을 살펴보면, 잠재적 흡수 역량, 실현된 흡수 역량,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제품경쟁력의 6개 변수의 측정에 사용된 문항들이 모두 0.5이상의 높은 요인적재량으로 해당요인에 적절하게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변수들의 측정에 사용된 척도들은 모두 적절한 수렴 및 판별타당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넷째, 본 연구에서는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조절변수로 기업가정신을 채택하여 실증한 결과 조절역할이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기에 표본을 달리하여 후속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실증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이 권장된다. 특히, 본 연구는 마케팅/영업직 종사자, 응답자 직급이 사원과 대리급에 집중되어 있으며 기업업력이 높은데 반해 5년 이하의 근무자에 집중되어 있어 후속연구는 보다 표본의 범위가 균형을 가지도록 확장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설문조사 및 자료수집 상의 제약으로 본 실증분석은 중소기업이 집중된 지역 중 수도권과 충청권에 한하여 진행되었다. 따라서, 영남, 호남 등 다른 지역으로 표본의 범위를 확장하여 본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설문조사 및 자료수집 상의 제약으로 본 실증분석은 중소기업이 집중된 지역 중 수도권과 충청권에 한하여 진행되었다. 따라서, 영남, 호남 등 다른 지역으로 표본의 범위를 확장하여 본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제품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으로 흡수역량과 기업가정신외에 내부 R&D 및 사업화와 관련된 보다 다양한 변수를 추가하여 후속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후속연구를 통해 본 연구의 주요한 실증결과들을 보완하고 제품경쟁력의 결정요인과 조절효과를 다양한 차원으로 비교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발전을 위해 더욱 더 유의미한 시사점들이 도출되기를 바란다.
이상의 정리된 결론과 시사점에서 발견된 본 연구의 차별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은 연구의 완성도 측면에서 몇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어 후속연구를 통해 이를 보완하여 해당 연구의 일반화를 위한 추가검증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논문은 횡단적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시간적 변화를 반영한 종단적 연구를 통해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장기간에 걸쳐 검증할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조절변수로 기업가정신을 채택하여 실증한 결과 조절역할이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기에 표본을 달리하여 후속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실증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이 권장된다. 특히, 본 연구는 마케팅/영업직 종사자, 응답자 직급이 사원과 대리급에 집중되어 있으며 기업업력이 높은데 반해 5년 이하의 근무자에 집중되어 있어 후속연구는 보다 표본의 범위가 균형을 가지도록 확장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경쟁력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임채숙·윤종영(2005)은 품질경쟁력의 차원에서 제품경쟁력을 정의하고 품질경쟁력 지수(QCI:quality competitiveness index)로측정할 수 있는 품질경쟁력모형을 통해 개념을 체계화하였다. 이러한 품질경쟁력은 제품성능의 기술적 성과, 핵심요소 기술력 수준, 자사제품의 시장품질 수준 등으로 구성된다고 하였으며, 제품의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가격경쟁력과 함께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품질경쟁력을 동시에 강조하였다. 서창석·황혜미(2010)는 제품의 경쟁력의 의미를 가치창출의 단계에 따라 구분하였는데, 제품개발 단계에서는 제품 성능디자인, 생산단계에서는 적합성과 신뢰성, 소비단계에서는 사용 시 인지 품질과 서비스, 그리고 기업경영 전반의 차원에서는 품질관리시스템, 시장점유율을 중요한 개념으로 지목하였다.
개방형 혁신이란 무엇인가?
즉,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더불어 외부의 지식 및 자원과 연결하여 학습 및 활용하려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이함께 부각되고 있다. Chesbrough(2006)는 이러한 개방형 혁신을 ‘내부의 혁신을 촉진하고 내부의 혁신을 외부와 연계 시키며 시장을 확산하기 위해 목적성을 가지고 외부지식과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기술변화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내부자원 투자만 가지고 개발하는 것은 위험성이 크기에 외부지식과 자원을 적극 활용할 필요성이 커진다고 하였다.
중소기업들이 외부의 정보를 흡수하여 제품 경쟁력을 높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현실상 지식과 자원의 부족으로 내부의 자원만 가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제품의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어렵다. 지속적으로 외부의 정보를 흡수하여 기존 내부의 지식과 자원에 접목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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