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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및 중소기업 CEO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Absorptive Capacity in SMEs on Product Competitiveness: Considering the Moderating Effect of CEO's Entrepreneurship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4, 2017년, pp.61 - 72  

손인배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허철무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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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중소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개방형혁신 등의 중요한 트렌드에 직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고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흡수역량과 기업가정신과의 관계와 같은 분야의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조절변수로서 기업가정신의 역할을 실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도권 및 충청권 소재의 22개 중소기업의 조직구성원 31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중소기업의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은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소기업CEO의 기업가정신과 제품경쟁력 또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조절효과와 관련, 독립변수인 흡수역량 중 잠재적 흡수 역량이 종속변수인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절변수인 기업가정신 중 혁신성과 진취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변수인 흡수역량 중 실현된 흡수 역량은 조절변수인 기업가정신 중 위험감수성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중소기업에게 외부자원 및 정보를 학습하여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는 개방형 혁신과 기술적 측면의 기업가정신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론 및 시사점을 논의한 후, 후속연구를 위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small and medium-size enterprises are facing the significant trend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Open Innovation which are increasingly in need, the subjects of absorptive capacity and entrepreneurship has not been studied sufficiently in order to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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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 트렌드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개방형 혁신, 흡수역량,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 초점을 맞추어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서 흡수역량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영향관계와 기업가정신의 조절역할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외부자원 및 지식의 흡수 및 활용의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러한 개방형 혁신에의 투자의 전망이 불투명할 지라도 과감하게 위험을 무릅쓰고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가정신이 필요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향상을 위해 기업의 흡수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높이는 흡수역량의 개념적 속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이를 잠재적 흡수 역량과 실현된 흡수 역량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기업가정신의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이를 혁신성, 위험감수성 및 진취성의 하위개념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제품경쟁력에 대한 기업가정신의 영향력을 고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대부분 기업가정신이 제품경쟁력, 혁신성과 등의 개념을 조직성과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이 4차 산업혁명 트렌드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개방형 혁신, 흡수역량,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 초점을 맞추어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서 흡수역량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영향관계와 기업가정신의 조절역할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외부자원 및 지식의 흡수 및 활용의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러한 개방형 혁신에의 투자의 전망이 불투명할 지라도 과감하게 위험을 무릅쓰고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가정신이 필요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 <그림 1>상의 연구모형과 관련하여 선행연구 조사결과, 아직까지 중소기업에서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의 관계에 있어 기업가정신의 조절효과를 실증 분석한 연구가 거의 없어 이를 본 연구의 차별적 사항으로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는 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키며,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정신은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조절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중소기업들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갖추어야할 유의미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먼저, 흡수역량이 제품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부의 역량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외부의 지식, 자원 및 기술을 흡수하여 내부의 지식과 기술과 접목하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 이와 함께 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도 검토하였다. 일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단순상관계수가 .

가설 설정

  • 가설 1 중소기업의 흡수역량은 제품경쟁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정신은 제품경쟁력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중소기업 CEO의 기업가정신은 중소기업의 흡수역량과 제품경쟁력간의 영향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이러한 기업가정신의 개념은 현재 주어진 자원을 가지고 안정적으로 관리하려는 성향과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부족한 자원을 가지고 빠른 사회적 기술적 변화에 대응하고 대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중소기업은 안정적인 관리보다는 혁신성, 위험감수성 및 진취성의 개념을 포함한 기업가정신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가정을 할 수 있다. Schumpeter(1934)에 따르면, 혁신성(Innovativeness)은 일상 활동을 벗어나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모든 인적 요소와 물리적 요소를 결합하는 행위로, 구체적으로는 신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신공법의 도입, 새로운 형태의 조직설계, 새로운 원료를 적용하는 행위 등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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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경쟁력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임채숙·윤종영(2005)은 품질경쟁력의 차원에서 제품경쟁력을 정의하고 품질경쟁력 지수(QCI:quality competitiveness index)로측정할 수 있는 품질경쟁력모형을 통해 개념을 체계화하였다. 이러한 품질경쟁력은 제품성능의 기술적 성과, 핵심요소 기술력 수준, 자사제품의 시장품질 수준 등으로 구성된다고 하였으며, 제품의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가격경쟁력과 함께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품질경쟁력을 동시에 강조하였다. 서창석·황혜미(2010)는 제품의 경쟁력의 의미를 가치창출의 단계에 따라 구분하였는데, 제품개발 단계에서는 제품 성능디자인, 생산단계에서는 적합성과 신뢰성, 소비단계에서는 사용 시 인지 품질과 서비스, 그리고 기업경영 전반의 차원에서는 품질관리시스템, 시장점유율을 중요한 개념으로 지목하였다.
개방형 혁신이란 무엇인가? 즉,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더불어 외부의 지식 및 자원과 연결하여 학습 및 활용하려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이함께 부각되고 있다. Chesbrough(2006)는 이러한 개방형 혁신을 ‘내부의 혁신을 촉진하고 내부의 혁신을 외부와 연계 시키며 시장을 확산하기 위해 목적성을 가지고 외부지식과 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기술변화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내부자원 투자만 가지고 개발하는 것은 위험성이 크기에 외부지식과 자원을 적극 활용할 필요성이 커진다고 하였다.
중소기업들이 외부의 정보를 흡수하여 제품 경쟁력을 높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현실상 지식과 자원의 부족으로 내부의 자원만 가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제품의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어렵다. 지속적으로 외부의 정보를 흡수하여 기존 내부의 지식과 자원에 접목함으로써 제품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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