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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4P) 역량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Marketing Mix Ability of Online Shopping Mall Founder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n the Success of ounded: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4, 2017년, pp.73 - 84  

임병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양동우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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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이 쉽게 창업하지만 반면에 쉽게 폐업을 선택하는 부분에 대한 원인과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에서 출발하였다. 인터넷 보급이 빠른 한국의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몰 사업은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사료되며, 창업을 성공하는 사업자의 특징을 강화해 나갈 수만 있다면 창공 성공률을 높이고 반면에 실패율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에서 출발하였다. 인터넷 쇼핑몰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회의를 하는 자리에서 쇼핑몰 창업자들이 지속적으로 사업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하였다. 쇼핑몰 전문가들의 많은 의견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결과 각 기업들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또한, 창업교육의 중요성이 대두 되었다. 그 중에서도 마케팅 믹스에 대한 역량의 강화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마케팅 4P중 어떤 요인이 창업성공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가에 대한 의문을 계기로 본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창업교육의 영향력에 대한 부분도 함께 연구하기로 결정하였다. 연구 결과, 독립변수인 마케팅믹스 역량은 종속변수인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4P중 제품믹스의 영향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ed from searching for cause and solution of the part where online shopping malls are easy to start but easy to choose. It is thought that online shopping mall business has sufficient merit in the situation of Korea which is rapidly spreading internet, and it started from the opin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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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설 H1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이 창업성공이라는 성과에 유의성이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회귀분석 결과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 중에서 가격변수를 제외한 제품, 유통, 촉진 변수는 창업성공이라는 종속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각 변수의 영향력이 창업성공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실증연구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라 하겠다. 또한 창업교육의 시간에 대한 영향력도 함께 분석할 예정이다.
  • 특히 실제 사업을 진행하기 이전에 간접적으로 사업에 대한 실무능력을 강화하는 교육이라 하겠다. 본 모집단의 특징을 보면 같은 교육을 받은 수강생이 아니기 때문에 교육의 내용이나 교육의 질에 대한 척도측정이의미가 없는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창업교육의 교육을 받은 유무와 교육의 이수시간의 정도 측면에서 마케팅 믹스와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조절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를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마케팅 믹스에 대한 영향력으로 정했다. 또한 마케팅믹스 중에서 4P에 대한 각각의 변수인 창업자의 제품에 대한 경쟁력, 가격에 대한 경쟁력, 유통에 대한 경쟁력, 판매촉진에 대한 경쟁력을 파탕으로 종속변수인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 유통의 관점에서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높으면 많은 이익을 창출한다고 말하였고, 그 이유로는 시장 경쟁력, 시장 지배력, 규모의 경제 등을 예로 들고 있다(Buzzell, 2004).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판매자의 유통라인의 확장 및 유통라인 지원강화에 대한 경쟁력의 측면에서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촉진의 목적은 정보를 제공하고,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설득하며, 최종적으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어 구매를 이끌어 내는 것이라 했다(이유재, 2013).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판매자의 촉진믹스에 대한 경쟁력의 측면에서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판매자의 판매가격에 대한 판매자의 가격 경쟁력의 측면에서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강호정·이준엽, 2013).
  • 본 연구에서는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중 판매자가 자신이 보유한 제품에 대한 경쟁력의 측면에서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성공에 대한 측정수치를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고, 그것에 대한 평균치를 가지고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성공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를 설문지 조사를 통해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소규모로 창업을 진행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이 진입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만들어 내기가 쉽지 않은 사업이기도 하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성공에 대한 측정수치를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고, 그것에 대한 평균치를 가지고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성공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를 설문지 조사를 통해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제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과 마케팅 믹스에 대한 4P역량에 대한 것과 창업교육과 창업성공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이어서 연구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자 한다.
  • 아울러, 본 연구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연구자의 편견에 의한 판단오류를 차단하기 위해서 객관적인 측정항목이 있는 5점 척도 등의 설문지 방식을 통하여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가 더 만족할 수 있는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찾는 것이 실질적인 교육에 대한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마무리에 갈음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를 통해 온라인 창업자들이 마케팅 믹스 4P 중 어떤 부분에 더욱 중점은 두면 좋은가를 파악하고 향후 사업을 진행하는데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할 수만 있으면 하는 것이 본 연구를 진행하는 이유이다.

가설 설정

  • H1-1: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제품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가격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유통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촉진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역량은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의 제품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의 가격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의 유통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의 촉진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는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조절효과가 유의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 현재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상당히 합리적인 구매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비교해가며 구매하기 때문에 가격에도 상당히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이 기존의 상거래에 비하여 비용이 적게 드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할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있다. 물론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오프라인(Off-Line) 쇼핑몰에 비해 소자본으로 영업이 가능하긴 하지만, 판매비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높은 배송비용과 마케팅 비용으로 인해 상품의 가격을 낮추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추장엽·노정철, 2001).
  • 본 연구의 핵심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이 창업 성공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며, 상기 선행연구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마케팅 믹스인 4P의 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 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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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란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 주체 간에 고도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거래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거래되는 상품에는 책, 가전제품 등 택배를 필요로 하는 물리적 상품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예약, 정보서비스, 금융서비스 등 택배가 필요하지 않은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고 했다(김민수, 1999).
높은 실패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많이 하는 이유는? 창업자 중에서도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가 많은 실패율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매년 창업을 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다른 사업에 비해 창업이 손쉽다는 이유이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는 특정한 사무실을 갖추지 않아도 된다.
마케팅믹스의 4P에 해당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4가지 요소를 통한 마케팅의 전략 수립 과정으로 마케팅믹스(Marketing Mix)라고 정의하고 있다(김병성, 2015). 이와 같은 마케팅 구성요소는 쇼핑몰에서도 그대로 적용이 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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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고봉상 6 3 3 

  2. 벤처창업연구 김기홍 9 5 33 

  3. 중소기업연구원 김주미 7 16 1 

  4. 벤처창업연구 오재우 10 4 67 

  5. 컴퓨터산업교육학회 진영배 2 12 1495 

  6. 전자상거래학회지 추창엽 2 1 167 

  7.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Beard, D. 24 4 663 

  8.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Bechard, J. P. 13 4 317 10.1016/S0883-9026(98)80006-2 

  9.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Buzzell, R. D. 57 478 10.1016/S0148-2963(02)00314-4 

  10.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Chu, C. Y. 2 1 167 

  11. Korea Computer Commerce Association Jin, Y. B. 2 12 1495 

  12. 벤처창업연구 김기홍 9 5 33 

  13. Small and Medium Business Institute Kim, J. M. 7 16 1 

  14. Entrepreneurship and Venture Research Koh, B. S. 6 2 3 

  15.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Krueger, N. 18 3 91 10.1177/104225879401800307 

  16. 벤처창업연구 오재우 10 4 67 

  17.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Stuart, R. 2 3 215 10.1016/0883-9026(87)90010-3 

  18. Journal of Marketing Van W. W. 56 4 83 

  19.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enkatraman, N. 1 4 801 10.5465/amr.1986.4283976 

  20.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Zhao, H. 90 6 1265 10.1037/0021-9010.90.6.1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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