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자영업자의 온라인쇼핑몰 창업에 관한 탐색적 연구
Explanatory Study on Online Shopping Mall Startup by Young Entrepreneur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6 no.2, 2021년, pp.35 - 49  

김종성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  김도현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신지만 (네이버 정책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 인프라 기관인 N사의 파트너스퀘어(광주)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청년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쇼핑몰에서 창업하는 과정을 근거이론(Grounded Theory) 방법을 활용해 규명해 보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심층 면접 조사 자료를 활용했는데, 연구 참여자의 선정에 있어 이론적 표본 추출 (Theoretical Sampling)방식을 사용했으며,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 Corbin)이 제시한 개방코딩, 축 코딩, 선택코딩 순으로 진행한 후 패러다임모형으로 분석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는 온라인쇼핑몰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부정적이라도 자녀의 창업에 대해서 긍정적이면 자녀가 온라인쇼핑몰에서 창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가 온라인쇼핑몰에 대해서 부정적이고, 자녀의 창업에도 부정적이면 자녀는 온라인쇼핑몰에서 창업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년층의 온라인쇼핑몰에서 창업과 성과 창출 조건으로 온라인쇼핑몰 활용능력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파트너스퀘어 (광주)는 온라인쇼핑몰 활용능력을 증대시켜, 청년층의 온라인쇼핑몰에서 창업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년층은 온라인쇼핑몰에서 창업 이후 단순한 매출액 증가 이외에 자존감 상승, 기회발견, 창의성 역량이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by using the Grounded Theory method to examine the process of starting a business in an online shopping mall for young self-employed people with experience in using Company N's Partner Square (Gwangju), a startup infrastructure institution. In this study, in-depth interv...

주제어

참고문헌 (21)

  1. Chae, S. H., Lim, J. I., & Kang, J. Y.(2015). A Comparative Analysis of Social Commerce and Open Market Using User Reviews in Korean Mobile Commerc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1(4), 53-77. 

  2. Fassinger, R. E.(2005). Paradigms, Praxis, Problems, and Promise: Grounded theory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52(2), 156-166. 

  3. Goulding, C.(2002). Grounded Theory: A practical guide for management, business and market researcher, the UK, SAGE Publications Ltd. 

  4. Glaser, B. G., & Strauss, A. L.(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Chicago: Aldine. 

  5. Hwang, K. H.(2017). The growth of young self-employed people, Employment Issue, 10(5), 5-25 

  6. Im, D. W.(2013). A Research Trend of the Platform Strategy in a Two-sided Marke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8(1), 109-139. 

  7. Jeon, K. H., & Zhai, N.(2007). A Comparative Study of Consumer's Attitude and Intention to Use Internet Shopping; Between Korean and Chines, Journal of Commodity Science and Technology, 25(4), 139-151. 

  8. Jung, Y. S., & Kim, H. J.(2019). Analysis of Typology and Competition of Domestic Online Shopping - Focused on Naver shopping, Journal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search, 22(1), 35-46. 

  9. Ong, B. S.(2011). Online Shoppers' Perceptions and Use of Comparison-Shopping Sit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17(2), 207-227. 

  10. Park, K. A., Yun, Y. S., & Lee, D. Y.(2009). Optimal Selection of On-line Shopping Mall Using Multi-Attribute Decision Making Tool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2(1), 309-336. 

  11. Kim, J. S., Shim, J. H., & Kim, D. H.(2019). Small Business of Young People in e-Commerce Startup Ecosystem, NAVER unissued report, 1-83, https://www.navercorp.com/navercorp_/research/2020/20201021192334_2.pdf 

  12. Kim, J. S., Shim, J. H., & Kim, D. H.(2020).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the Entrepreneurial Infrastructure Institution on the Regional Employment: Focusing on the Partner Square of N Company,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5(3), 221-229. 

  13. Kim, S. H., Park., H. S., & Kim, K. A.(2011). A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Trust of Social Commerce(s-Commer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6, 95-121. 

  14. Kwon, H. I.(2011). A Research about Factors Influencing on Channel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use in On-Line Shopping Site, Tax accounting research, 30, 167-189. 

  15. Lee, H. R., Bae, H. J., & Lee, S. W.(2019). Which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Payment Options are Favored by Korean Online Seller?: Focusing on Online Shopping Platforms' and Payment Options'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9(5), 443-454. 

  16. Mason, J.(2002). Mason, J.(2002). Qualitative Researching(번역: 질적연구방법론, 옮김: 김두섭, 나남). 

  17. Shin, J. Y., & Kim, J. S.(2020). Study on Entering Self-Employment of Young Worker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5(1), 247-257. 

  18. Statistics korea.(2020). August Online Shopping Trend Survey, https://kostat.go.kr/portal/korea/kor_nw/1/12/3/index.board?bmoderead&aSeq385424 

  19. Strauss, A.(1987). Qualitative Analysis for Social Scientists. Cambridge, th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 Strauss, A., & Corbin, J.(1990). Basic of Qualitative Research: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Londons: Sage. 

  21. Strauss, A., & Corbin, J.(1994). Grounded theory methodology: An Overview: Sage Publi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