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4P) 역량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Marketing Mix Ability of Online Shopping Mall Founder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n the Success of ounded: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이 쉽게 창업하지만 반면에 쉽게 폐업을 선택하는 부분에 대한 원인과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에서 출발하였다. 인터넷 보급이 빠른 한국의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몰 사업은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사료되며, 창업을 성공하는 사업자의 특징을 강화해 나갈 수만 있다면 창공 성공률을 높이고 반면에 실패율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에서 출발하였다. 인터넷 쇼핑몰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회의를 하는 자리에서 쇼핑몰 창업자들이 지속적으로 사업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하였다. 쇼핑몰 전문가들의 많은 의견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결과 각 기업들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또한, 창업교육의 중요성이 대두 되었다. 그 중에서도 마케팅 믹스에 대한 역량의 강화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마케팅 4P중 어떤 요인이 창업성공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가에 대한 의문을 계기로 본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창업교육의 영향력에 대한 부분도 함께 연구하기로 결정하였다. 연구 결과, 독립변수인 마케팅믹스 역량은 종속변수인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4P중 제품믹스의 영향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이 쉽게 창업하지만 반면에 쉽게 폐업을 선택하는 부분에 대한 원인과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에서 출발하였다. 인터넷 보급이 빠른 한국의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몰 사업은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사료되며, 창업을 성공하는 사업자의 특징을 강화해 나갈 수만 있다면 창공 성공률을 높이고 반면에 실패율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에서 출발하였다. 인터넷 쇼핑몰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회의를 하는 자리에서 쇼핑몰 창업자들이 지속적으로 사업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하였다. 쇼핑몰 전문가들의 많은 의견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결과 각 기업들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또한, 창업교육의 중요성이 대두 되었다. 그 중에서도 마케팅 믹스에 대한 역량의 강화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마케팅 4P중 어떤 요인이 창업성공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가에 대한 의문을 계기로 본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창업교육의 영향력에 대한 부분도 함께 연구하기로 결정하였다. 연구 결과, 독립변수인 마케팅믹스 역량은 종속변수인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4P중 제품믹스의 영향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started from searching for cause and solution of the part where online shopping malls are easy to start but easy to choose. It is thought that online shopping mall business has sufficient merit in the situation of Korea which is rapidly spreading internet, and it started from the opinion ...
This study started from searching for cause and solution of the part where online shopping malls are easy to start but easy to choose. It is thought that online shopping mall business has sufficient merit in the situation of Korea which is rapidly spreading internet, and it started from the opinion that if it can strengthen the characteristics of successful business start-ups, it can increase the rate of failure and reduce the failure rate. Internet shopping mall education experts gathered and discussed in depth what is the way in which mall entrepreneurs can maintain business continuously. As a result of summarizing the opinions of many shopping mall experts, we concluded that the marketing capabilities of each company should be strengthened. In addition, the importa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s emerged. In particular, it has been concluded that strengthening the competence of marketing mix is an important factor that determines the success and failure of the company. In this case, the researchers started to study this question with the question of what factor of marketing 4P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 success of start-up. I also decided to study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 a result of this study, marketing mix ability as an independent variable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success of entrepreneurship. Especially, the effect of product mix among 4Ps is significant for successful entrepreneurship.
This study started from searching for cause and solution of the part where online shopping malls are easy to start but easy to choose. It is thought that online shopping mall business has sufficient merit in the situation of Korea which is rapidly spreading internet, and it started from the opinion that if it can strengthen the characteristics of successful business start-ups, it can increase the rate of failure and reduce the failure rate. Internet shopping mall education experts gathered and discussed in depth what is the way in which mall entrepreneurs can maintain business continuously. As a result of summarizing the opinions of many shopping mall experts, we concluded that the marketing capabilities of each company should be strengthened. In addition, the importa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has emerged. In particular, it has been concluded that strengthening the competence of marketing mix is an important factor that determines the success and failure of the company. In this case, the researchers started to study this question with the question of what factor of marketing 4P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 success of start-up. I also decided to study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 a result of this study, marketing mix ability as an independent variable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success of entrepreneurship. Especially, the effect of product mix among 4Ps is significant for successful entrepreneu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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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설 H1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이 창업성공이라는 성과에 유의성이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회귀분석 결과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 중에서 가격변수를 제외한 제품, 유통, 촉진 변수는 창업성공이라는 종속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각 변수의 영향력이 창업성공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실증연구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라 하겠다. 또한 창업교육의 시간에 대한 영향력도 함께 분석할 예정이다.
특히 실제 사업을 진행하기 이전에 간접적으로 사업에 대한 실무능력을 강화하는 교육이라 하겠다. 본 모집단의 특징을 보면 같은 교육을 받은 수강생이 아니기 때문에 교육의 내용이나 교육의 질에 대한 척도측정이의미가 없는 관계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창업교육의 교육을 받은 유무와 교육의 이수시간의 정도 측면에서 마케팅 믹스와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조절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를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마케팅 믹스에 대한 영향력으로 정했다. 또한 마케팅믹스 중에서 4P에 대한 각각의 변수인 창업자의 제품에 대한 경쟁력, 가격에 대한 경쟁력, 유통에 대한 경쟁력, 판매촉진에 대한 경쟁력을 파탕으로 종속변수인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유통의 관점에서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높으면 많은 이익을 창출한다고 말하였고, 그 이유로는 시장 경쟁력, 시장 지배력, 규모의 경제 등을 예로 들고 있다(Buzzell, 2004).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판매자의 유통라인의 확장 및 유통라인 지원강화에 대한 경쟁력의 측면에서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촉진의 목적은 정보를 제공하고,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설득하며, 최종적으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어 구매를 이끌어 내는 것이라 했다(이유재, 2013).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판매자의 촉진믹스에 대한 경쟁력의 측면에서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판매자의 판매가격에 대한 판매자의 가격 경쟁력의 측면에서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강호정·이준엽, 2013).
본 연구에서는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중 판매자가 자신이 보유한 제품에 대한 경쟁력의 측면에서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성공에 대한 측정수치를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고, 그것에 대한 평균치를 가지고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성공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를 설문지 조사를 통해서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소규모로 창업을 진행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이 진입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만들어 내기가 쉽지 않은 사업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성공에 대한 측정수치를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고, 그것에 대한 평균치를 가지고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성공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를 설문지 조사를 통해서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제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과 마케팅 믹스에 대한 4P역량에 대한 것과 창업교육과 창업성공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이어서 연구 주제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자 한다.
아울러, 본 연구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연구자의 편견에 의한 판단오류를 차단하기 위해서 객관적인 측정항목이 있는 5점 척도 등의 설문지 방식을 통하여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가 더 만족할 수 있는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찾는 것이 실질적인 교육에 대한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마무리에 갈음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온라인 창업자들이 마케팅 믹스 4P 중 어떤 부분에 더욱 중점은 두면 좋은가를 파악하고 향후 사업을 진행하는데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할 수만 있으면 하는 것이 본 연구를 진행하는 이유이다.
가설 설정
H1-1: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제품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가격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유통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촉진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역량은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의 제품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의 가격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의 유통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4: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의 촉진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H2는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조절효과가 유의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현재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상당히 합리적인 구매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비교해가며 구매하기 때문에 가격에도 상당히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이 기존의 상거래에 비하여 비용이 적게 드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할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있다. 물론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오프라인(Off-Line) 쇼핑몰에 비해 소자본으로 영업이 가능하긴 하지만, 판매비의 10%를 차지하고 있는 높은 배송비용과 마케팅 비용으로 인해 상품의 가격을 낮추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추장엽·노정철, 2001).
본 연구의 핵심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이 창업 성공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며, 상기 선행연구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마케팅 믹스인 4P의 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 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마케팅의 이론 중에서도 마케팅 믹스의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가 가장 보편화 되었다(McCarthy·Perreault, 196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인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의 4P 믹스를 선정함으로써 연구하였다. 그 내용을 정리해 보면 <표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를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마케팅 믹스에 대한 영향력으로 정했다. 또한 마케팅믹스 중에서 4P에 대한 각각의 변수인 창업자의 제품에 대한 경쟁력, 가격에 대한 경쟁력, 유통에 대한 경쟁력, 판매촉진에 대한 경쟁력을 파탕으로 종속변수인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력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적 사항을 바탕으로 창업기업과 경쟁업체의 매출 규모와 제품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비교하고, 또 이들 결과를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얼마나 성공하였는지의 척도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벤처기업에 있어서의 성공의 척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주관적 성공과 객관적 성공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성공 단계를 2단계 성공, 3단계 성공 이상, 그리고 연속적 성공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각 문항들을 Construct 별로 묶어보았다. 타당도 분석을 위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총 24문항 직교회전(Varimax)에 의한 주성분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고유 값 1.
조절변수로 채택한 창업교육은 교육시간으로 인용하였으며, 통제변수로 채택한 업력, 업종, 종업원 수, 만을 각각 인용하였으며, 업종의 경우 쇼핑몰의 판매 카테고리로 인용하였고, 종속변수로 채택한 창업성공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를 통합하여 창업성공으로 인용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은 쇼핑몰 창업자의 요건을 충족하는 258개의 기업이 참여하였다. 한편 본 연구를 위한 자료에 대해서는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마케팅 믹스 역량의 4P중 제품은 제품경쟁력으로, 가격은 가격경쟁력으로, 유통은 유통경쟁력으로, 촉진은 촉진경쟁력으로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쇼핑몰 판매를 진행하는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쇼핑몰 운영 온라인 커뮤니티의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은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에서 경영교육과 창업과정을 공부한 사업자에 대해서 교육기관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창업관련 교육기관 수강생과 창업관련 인터넷 커뮤니티 회원 중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 25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방식으로 조사를 하였다. 쇼핑몰 창업을 대상으로 연구기준 시점은 2017년 3월 말 현재로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 역량–창업 교육에 대한 조절변수–이 해당 기업의 창업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되는지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성공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면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의 폐업을 줄일 수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의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는 인터넷을 통해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주된 대상은 업력이 짧은 소규모 형태의 온라인쇼핑몰 창업자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은 쇼핑몰 창업자의 요건을 충족하는 258개의 기업이 참여하였다. 한편 본 연구를 위한 자료에 대해서는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마케팅 믹스 역량의 4P중 제품은 제품경쟁력으로, 가격은 가격경쟁력으로, 유통은 유통경쟁력으로, 촉진은 촉진경쟁력으로 설정하였다.
표본선정은 현재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쇼핑몰 판매를 진행하는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쇼핑몰 운영 온라인 커뮤니티의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은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에서 경영교육과 창업과정을 공부한 사업자에 대해서 교육기관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표본선정은 현재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쇼핑몰 판매를 진행하는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쇼핑몰 운영 온라인 커뮤니티의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기초 통계로서 요인분석(Factor Aanalysis),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가설검증을 위해 t-test, ANOVA를 활용하였다.
0 Program을 활용하였다. 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기초 통계로서 요인분석(Factor Aanalysis),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가설검증을 위해 t-test, ANOVA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H2의 경우는 회귀분석 결과 조절변수인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영향을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촉진역량은 창업성공에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1-4)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판매촉진 활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가격역량은 창업성공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1-3) 가격의 경우는 상품의 가격을 저렴하게 판매한다고 해서 매출이 증대되는 것이 아니라는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는 에 적시된 바와 같이 창업성공은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의 업력, 업종, 종업원 수, 제품력, 가격력, 유통력, 촉진력, 교육시간 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셋째,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유통역량은 창업성공에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1-3) 온라인의 세계에서는 가상으로 얼마든지 시장을 넓힐 수 있으므로 유통망의 확대는 창업성공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나타나게 된다.
셋째, 창업교육의 양적인 측면에서는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처음에 기대했던 예상 수치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기다가 창업교육의 양과 질 중 어떤 항목이 창업성공에 도움이 되었는지는 조사하지 못했다.
의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분석의 결과를 보면 독립변수인 마케팅 믹스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는 1단계(Model-1)에서 제품(B=.338, p .05), 유통(B=.158, p< .01), 촉진(B=.169, p< .01)이 높을수록 창업성공이 높아지며 독립변수인 마케팅 믹스역량이 종속변수인 창업성공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36.5%(p< .001)로 유의하게 증가하여 독립변수의 설명력은 36.5%로 나타났다.
05)전체 설명력은 38%이다. 창업교육의 조절효과가 높을수록 창업성공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검정하는 3단계에서는 결정계수 증가분이 1.6%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나 (p > .05), 창업교육은 마케팅 믹스 역량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0을 기준으로 추출된 요인분석의 결과를 보면, 창업성공(요인1), 제품(요인2), 가격(요인3), 촉진(요인4), 유통(요인5)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창업성공(요인1), 제품(요인2), 가격(요인3), 촉진(요인4), 유통(요인5) 5개의 요인의 요인적재치가0.7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의 설명변량은 78.979%로 나타났다. <표 5 참조>
첫째,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제품역량은 창업성공에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H1-1) 이 결과는 쇼핑몰 창업에 있어서도 제품에 대한 역량이 얼마나 창업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통계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각 문항들을 Construct 별로 묶어보았다. 타당도 분석을 위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총 24문항 직교회전(Varimax)에 의한 주성분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고유 값 1.0을 기준으로 추출된 요인분석의 결과를 보면, 창업성공(요인1), 제품(요인2), 가격(요인3), 촉진(요인4), 유통(요인5) 5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창업성공(요인1), 제품(요인2), 가격(요인3), 촉진(요인4), 유통(요인5) 5개의 요인의 요인적재치가0.
가설 H1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이 창업성공이라는 성과에 유의성이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회귀분석 결과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 역량 중에서 가격변수를 제외한 제품, 유통, 촉진 변수는 창업성공이라는 종속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회귀분석 결과 조절변수인 창업교육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 믹스의 역량과 창업성공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영향을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마케팅 믹스 4P 역량이 창업성공에 유의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더욱 세분화된 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마케팅 믹스의 4P요인을 가지고 분석은 했지만 좀 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접근하지 못했다.
또한, 창업교육의 양적 변수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수에 대해서는 정연주(2011)의 주장을 근거로 하여 창업교육의 교육량에 대한 조절변수가 마케팅믹스4P인 독립변수와 창업성공인 종속변수 사이에서 얼마만큼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아울러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도 함께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믹스 중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각 변수의 영향력이 창업성공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실증연구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라 하겠다. 또한 창업교육의 시간에 대한 영향력도 함께 분석할 예정이다.
또한, 실제로 마케팅 믹스의 독립변수의 4P 요인 중 어떤 요인이 가장 종속변수인 창업성공에 영향을 주는가를 실증분석을 통해 분석할 계획이다. 이것이 앞으로의 쇼핑몰 창업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세부적인 중요도를 측정하는데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앞으로의 쇼핑몰 창업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세부적인 중요도를 측정하는데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창업교육의 양적 변수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수에 대해서는 정연주(2011)의 주장을 근거로 하여 창업교육의 교육량에 대한 조절변수가 마케팅믹스4P인 독립변수와 창업성공인 종속변수 사이에서 얼마만큼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아울러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도 함께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결과적 사항을 바탕으로 창업기업과 경쟁업체의 매출 규모와 제품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비교하고, 또 이들 결과를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얼마나 성공하였는지의 척도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벤처기업에 있어서의 성공의 척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주관적 성공과 객관적 성공으로 구분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성공률을 높이고 창업자의 실패율을 줄일 수 있는 성공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번 연구조사를 통해서 마케팅믹스 역량의 독립변수와 창업성공의 종속변수의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에 대해서는 McCarthy(1971)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측정할 계획이다.
창업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해답을 마케팅 믹스 중 4P라고 생각하며, 이번 연구를 통해서 그 영향력을 조사해 볼 계획이다. 창업교육과 마케팅 홍보능력의 배양은 창업자의 사업역량을 높여주는 요소이다.
첫째, 필자가 연구의 표본으로 설문조사한 258개의 기업이 과연 쇼핑몰 창업기업의 대표성을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란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 주체 간에 고도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거래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거래되는 상품에는 책, 가전제품 등 택배를 필요로 하는 물리적 상품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예약, 정보서비스, 금융서비스 등 택배가 필요하지 않은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고 했다(김민수, 1999).
높은 실패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많이 하는 이유는?
창업자 중에서도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가 많은 실패율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매년 창업을 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다른 사업에 비해 창업이 손쉽다는 이유이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는 특정한 사무실을 갖추지 않아도 된다.
마케팅믹스의 4P에 해당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4가지 요소를 통한 마케팅의 전략 수립 과정으로 마케팅믹스(Marketing Mix)라고 정의하고 있다(김병성, 2015). 이와 같은 마케팅 구성요소는 쇼핑몰에서도 그대로 적용이 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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