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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학적·관능적 품질 특성에 기반한 참외의 소비자 기호도 예측
Prediction of Consumer Acceptance of Oriental Melon based on Physicochemical and Sensory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Horticultural science and technology = 원예과학기술지, v.35 no.4, 2017년, pp.446 - 455  

이다움 (한국식품연구원) ,  배정미 (한국식품연구원) ,  임정호 (한국식품연구원) ,  최정희 (한국식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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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참외의 소비자 기반 품질 지표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화학적 특성 및 관능 특성을 조사하였다. 참외는 착과 후 20일, 25일, 그리고 30일에 수확하였으며, 각 수확 시기에 따라 부피별로 소, 중, 대를 구분하여 총 9그룹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착과 후 25일 및 30일에 수확된 그룹은 20일에 수확된 그룹에 비하여 CIE $a^*$$b^*$값, 그리고 가용성 고형분 함량(SSC)이 높았으며, CIE $L^*$값과 경도는 낮았다. 또한 착과 후 25일 및 30일에 수확된 그룹은 전반적인 기호도가 높았다. 특성간 상관성 분석결과 이화학적 특성(CIE 값, SSC, 산도, 그리고 경도)과 전반적인 기호도는 1% 유의수준에서 상관성이 있었다. 관능 특성 평가결과 수확 시기가 늦을수록 당도와 황색도는 높고 경도는 낮았으며, 이러한 특성은 전반적인 기호도의 증가와 연관이 있었다. 주성분 분석결과 제 1주성분과 제 2주성분은 각각 62.16%와 17.91%의 설명력을 보여주었으며 전체 설명력은 80.07%였다. 제 1주성분 점수의 변화 경향을 활용하여 전반적인 기호도와 직선회귀식을 산출한 결과 $r^2$은 0.87이었다. 본 실험결과 이화학적 특성인 CIE 값과 SSC, pH, SSC/적정 산도(TA) 및 경도와 관능적 품질 특성인 과피의 황색도, 향, 풍미, 단맛, 조직감, 이미, 그리고 태좌부의 상태를 참외의 품질지표로 활용하여 소비자 기호도 예측이 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the physicochemical and sensory characteristics of oriental melon (Cucumis melo L.) to provide a consumer-oriented quality index. Oriental melon fruits were harvested at 20, 25, or 30 days after fruit set (DAFS), and each group was sorted by size (small, medium, and large). Fruits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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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수확 시기 및 크기가 다른 참외를 대상으로 이화학적 품질 특성과 관능적 품질 특성을 각각 조사한 후 상관 관계를 분석하여 참외의 품질 예측을 위한 품질 지표를 구명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참외의 소비자 기반 품질 지표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화학적 특성 및 관능 특성을 조사하였다. 참외는 착과 후 20 일, 25일, 그리고 30일에 수확하였으며, 각 수확 시기에 따라 부피별로 소, 중, 대를 구분하여 총 9그룹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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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참외 과실은 어떤 특징을 갖아야 높은 등급을 받는가? 일반적으로 참외 과실은 외관의 상태와 당도를 기준으로 등급이 분류되고 있다. 참외 과실의 외관은 과피색이 짙은 노란색이고 골은 은백색인 것이 좋으며, 과형은 짧은 원통형이면서 골이 깊은 과실이 높은 등급을 받게 된다. 과피 색은 숙도가 진행될수록, 그리고 수확기 온도가 높을수록 짙은 노란색을 띄기 때문에 참외 과실의 착과 후 성숙정도와 수확기 기온은 수확 시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Kim et al.
‘금싸 라기 은천참외’ 계통을 물에 담갔을 때 10골 중 3골이 수면 위에 나타나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품질평가 방법의 한계점은? 이외에도 ‘금싸 라기 은천참외’ 계통은 비중을 이용하여 물에 담갔을 때 10골 중 3골이 수면 위에 나타나는지 여부를 측정하여 정상과와 비정 상과를 구분하는 등 품질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품질평가 방법은 실제 소비자의 구매결 정요인을 반영하지 않은 방법으로 고품질 등급으로 평가된 참외가 소비자의 기호도가 높은 참외라고 단정할 수 없는 한계점이 있다. Lester and Shellie(1992)와 Lester and Turley(1990)는 각각 머스크 멜론과 감로 멜론의 이화학적 품질평가와 소비자 평 가를 연계시켜 고품질 멜론의 특성을 확인한 바 있으며, Ku et al.
참외의 외관을 판단하는 지표에는 무엇이 있는 가? , 2010a). 그 외에도 외관을 판단하는 지표는 참외 배꼽 부분의 탄력성 여부, 꼭지 부분 잔털의 소멸, 그리고 과피의 윤기 등이 있다(Sin et al.,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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