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업사이클 브랜드 패션가방제품의 표현 특성 연구
Study on Expression Characteristic of Fashion Bag Products of Up-cycle Brand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2, 2017년, pp.1 - 14  

박해인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  곽태기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umption trend of fashion in modern industrial society is developing from the rapid changes, and the lifespan of fashion products becomes shorter due to the various industrial wastes. Due to the attitude change caused by the ethical consumption consciousness and environment awareness, the u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업사이클 패션의 개념을 고찰하고, 현대패션 제품에 나타난 업사이클 브랜드의 제품 중 대표적인 국내·외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여 업사이클 패션가방제품에 나타난 표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디자이너가 오리지널 제품의 사용이나 수리 흔적 등을 제거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디자인 요소로 재활용함으로써 단순한 폐기물이 아닌 독창 적인 예술품이라는 의미전환을 유도한다(박주 희, 김윤희, 2014). 또한 소비자가 디자인이나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업사이클 패션 제품에 대한 관심을 높여주어 각자의 스토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경제적 지속성은 의복의 소비량을 절감시키고, 자원 절약과 폐기물의 감소와 연계가 되어 경제적인 지속 효과를 도래할 수 있다(김현주, 나현신, 2015). 모든 업사이클 브랜드에서는 계속 해서 버려지고 있는 의복의 재활용과 빠르게 만들어지고 빠르게 버려지는 패스트 패션의 유행에 맞춰 경제적인 지속 효과에 중점을 두고 제품을 디자인하고 판매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 이러한 업사이클 패션 제품이 전 세계적으로 급부상하면서 21세기의 키워드인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성을 중심으로 업사이클 패션제품 분야에 실용성이 더해지면서 버려지거나 방치된 재료들을 재탄생시켜 업그레이드 하는 국내·외 패션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업사이클 패션가방제품에 나타난 특성을 도출하고자 업사이클 패션가방제품의 사례를 수집한 후, 그 중 출현빈도가 가장 높은 업사이클의 해외와 국내 가방브랜드 총 6개사를 선정 하여 패션가방제품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문헌연구와 브랜드별 시각적 자료의 사례조사 연구를 병행하였고, 업사이클 관련 서적과 연구논문, 인터넷뉴스기사, 각 브랜드 홈페이지와 인터넷뉴스기사에서 이미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 업사이클 패션가방제품의 유형을 선정된 해외 브랜드 3개사 제품과 국내브랜드 3개사 제품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총 6개사 제품을 소재를 중심으로 환경부 폐기물 분류기준을 참조하여 폐 섬유류, 폐 비닐류, 폐 가죽류로 구분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업사이클 디자인 제품으로 인한 효과는 무엇인가? 업사이클 디자인 제품은 시대의 지표를 반영하는 기능과 미가 있으며, 디자인에는 소비자의 니즈와 문화를 반영하고 지역적 성격을 담아낸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투영해 새로운 가치로 재창조되며 기존의 재활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상쇄되게 된다.
업사이클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업사이클 패션은 폐기물에 디자인과 활용성을 결합하여 사물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부여하고 예술적인 감성을 찾아준다. 업사이클은 폐기물을 재사용 또는 재자원화(再資源化)하는 일로서, 버려진 자원이나 쓸모없는 폐품을 더 좋은 품질과 더 높은 환경적 가치가 있는 제품으로 재가공하는 과정으로, 재활용과 재사용의 개념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즉, 폐기물을 재활용 하는 데에서만 그치지 않고, 재창조를 이루어내는 ‘가치 상향형 재활용 방식’이라 할 수 있다(박주희, 김윤희, 2014).
업사이클 디자인 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디자인을 리디자인 (ReDesign)이라 정의하며, 리디자인 제품은 단순하게 환경보호의 측면에서 폐품을 재활용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리폼(Reform)의 형태로 다시 사용하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업사이클 디자인 제품은 시대의 지표를 반영하는 기능과 미가 있으며, 디자인에는 소비자의 니즈와 문화를 반영하고 지역적 성격을 담아낸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투영해 새로운 가치로 재창조되며 기존의 재활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상쇄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권정숙. (2012). 지속가능의 관점에 기초한 업사이클 패션 디자인의 특성. 한국의류업학회지, 14(1), 13-23. 

  2. 김현주, 나현신. (2015). 지속가능 패션 디자인의 사례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5(3), 53-68. 

  3. 나현신, 김숙현. (2014). 크리스토퍼 래번 작품에 나타난 업사이클 디자인의 특성사례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지, 31, 383-397. 

  4. 박주희, 김윤희. (2014). 폐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 연구. 한국복식학회지, 64(8), 138-154. 

  5. 박지연.(,2014). 업사이클링 리디자인 의상 개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오유진. (2015). 업사이클링 패션디자인의 방법 및 특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왕경희. (2014). 업사이클링 가방디자인의 소재 유형에 따른 특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2), 337-351. 

  8. 윤수인 (2013). 지속가능한 패션의 산업현황과 소비자의 소비행태 연구-재사용과 재활용 패션산업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윤수인, 진기남, 강혜승 (2013). 심층면접법을 이용한 지속가능한 패션의 산업 특성과 소비활성화 전력 연구 - 재사용?재활용 패션산업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40 305-314. 

  10. 이루미. (2015). 업사이클 제품 및 패션디자인의 제작방법별 가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무제. (2016). "우리 제품은 환경을 우선시하는 Guilt-free consumption에 딱 맞는 업사이클링 패션 상품." 한국경제tv, 자료검색일 2016. 12. 11, 자료 출처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611100328. 

  12. 이윤경. (2014). 패션에서의 지속가능성과 감성적 디자인.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지, 45, 321-330. 

  13. 이재희. (2015). 업사이클 패션 브랜드의 조형적 특징.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임은영, (2014). 업사이클링 디자인 특성에 따른 작품사례 분석. 한국기초조형학회, 15(2), 11-19. 

  15. 최혜란. (2014). 성공적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 가방 브랜드의 디자인 분석을 통한 사례연구: 리유즈(reuse)제품의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홍영민. (2014). 업사이클(upcycle)패션상품에 대한 한국 대학생소비자의 태도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2), 207-218. 

  17. 환경부. (2014). 전국폐기물발생및처리현황. 자료검색일 2016. 04. 24, 자료출처 http://library.me.go.kr 

  18. Victor Pananek. (2009). 인간을 위한 디자인, 서울: 미진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