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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쇼핑정보원 활용에 따른 해외여행자 시장세분화 및 세분시장 특성 연구
Tourism Market Segmentation Based on Shopping Information Source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2, 2017년, pp.117 - 128  

전양진 (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firmed the types of shopping information sources during travel abroad, and developed a profile of tourists in terms of demographics, travel, and shopping behavior. Shopping information sources and characteristics of shopping products were identified first. Thereafter, travelers were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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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해외여행자들이 구입하는 쇼핑상품에 대한 정보원 유형을 알아보고, 쇼핑정보원 활용에 근거한 세분집단별로 여행특성과 쇼핑행동 특성 및 인구통계적 속성의 차이를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여행시장 특성을 조사하는 소비자행동 연구에 실증적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해외여행자들이 쇼핑을 위해 탐색하는 정보 내용을 알아보고 쇼핑정보원 활용 집단별로 여행특성과 쇼핑행동 특성 및 인구통계적 속성의 차이를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박현섭(2000)과 Swanson and Horridge(2004)도 쇼핑정보원 자료는 조사하였으나 분석에 직접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해외여행자의 여행쇼핑 정보원 유형들을 확인하고 정보원 요인이 여행시장의 특성을 유용하게 설명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유준(2009)은 중국여성의 정보원 특성을 분석하면서 연령, 교육수준, 수입 등의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여행쇼핑을 위한 정보유형들을 확인하고 정보원 활용 유형의 차이에 따라 소비자 시장의 특성을 구별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해외여행자들이 구입하는 쇼핑상품에 대한 정보원 유형을 알아보고, 쇼핑정보원 활용에 근거한 세분집단별로 여행특성과 쇼핑행동 특성 및 인구통계적 속성의 차이를 비교하는데 있다. 연구결과를 다음의 네 가지로 요약하고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적극적 정보활용 집단과 소극적 정보활용 집단의 여행 중 쇼핑행동 특성을 쇼핑비 지출액과 중요시하는 상품 속성, 선호하는 쇼핑상품 유형,여행시 쇼핑 중요도와 쇼핑만족도 측면에서 비교한 결과는 에 제시되었다.
  • 연구문제 1. 해외여행자들의 쇼핑정보원 유형과 구매하는 상품 특성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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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세분화 과정은 어떤 단계를 거치는가? 여행, 숙박, 관광 소매업체들의 경우에도 유사한 여행자들로 구성된 특정 여행세분 시장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여행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야 효율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 시장세분화 과정은 세분화할 자료(행동변인, 특성변인) 확인과 시장세분화 실행, 및 세분시장별 고객특성 파악의 세 단계를 거친다(박찬수, 2002). 같은 자료에 의하면 행동변인이란 구매행동과 관련된 자료들로, 추구혜택이나 구매성향, 사용상황, 사용량, 브랜드충성도 등이 해당된다고 하며, 특성변인은 고객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려주는 내용으로 인구 통계적 특성과 심리적 변인(라이프스타일, 성격 등)이 언급되었다.
시장세분화란 무엇인가? 시장세분화란 비슷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 집단을 확인하여 각 집단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실시하는 절차로, 대량생산 시대에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의 핵심 과정이다(박찬수, 2002). 여행, 숙박, 관광 소매업체들의 경우에도 유사한 여행자들로 구성된 특정 여행세분 시장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여행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야 효율적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쇼핑정보를 어떻게 얻는가? , 2006). 컴퓨터에 익숙한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인터넷이나 SNS 등을 활용하여 교통, 숙박 정보는 물론, 여행 중 구매할 상품의 브랜드, 매장 및 가격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여행자일수록 쇼핑활동이 활발하며 쇼핑만족도와 여행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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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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