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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시니어 세대의 지향 가치관과 지향 패션이미지 연구
A Study on Values Orientation and Fashion Image in the New Senior Generat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2, 2017년, pp.145 - 157  

박진영 (울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은숙 (울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values orientation and fashion image orientation with a focus on the new senior generation. The study conducted data analysis by using the SPSS 17.0 program for the final 397 copies excluding incomplete questionnaires. The results of this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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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2. 뉴 시니어세대의 지향 가치관이 지향 패션이미지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연구문제 1. 뉴 시니어세대의 지향 가치관이 지향 패션이미지 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그들의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현재 시점에서 추구하는 의복이미지를 분석한 반면, 본 연구는 연구 대상자가 미래에 추구할 가능성이 있는 패션이미지를 예측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이 젊고 건강한 삶을 지속시키는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시적 기능임을 고려하여 뉴 시니어 세대가 미래에 고령사회에 진입을 하게 될 때 지향하고자 하는 가치관과 지향하는 패션이미지와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산과 울산에 거주하는 뉴 시니어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자료 분석은 SPSS 17.
  • 지향 패션이미지는 사진을 제시한 후 지향하는 패션이미지 차원과 형용사로 측정 되는 지향 패션이미지 요소 2가지로 분류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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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베이비 부머 세대는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베이비 부머 세대는 1차 베이비 부머(1955-1963년생), 2차 베이비 부머(1968-1974년생), 1차 베이비 부머의 자녀세대인 에코부머(1979-1992년생)로 이루어지는 3차례의 세대로 구성되고 있다(이현정, 2016). 본 연구의 대상인 뉴 시니어(New Senior) 세대는 1955년-1963년 사이에 출생한 연령층과 1968년-1974년 출생한 연령층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40대 후반-50대 후반의 연령층을 포함하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가 윗세대인 1세대 노인세대와 다른점은 무엇인가? 6%(2015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이 시장의 주역인 베이비부머 세대는 윗세대인 1세대 노인세대가 자녀들에게 투자하는 노후대책에 의존하였다면 그들은 여유 있는 자산을 기반으로 ‘우리가 아닌 나’를 먼저 생각하는 노후대책을 세우는 당당한 시장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세대로, 한국사회에서 단일 최대 소비 주도층으로 새로운 소비계층 '뉴 시니어(New Senior)' 세대로 대변된다. 그들은 좀 더 여유롭고 건강한 노후를 위해 특히 젊음을 유지시킬 수 있는 소비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바, 백화점의 고가 화장품 매장에서 뉴 시니어 세대가 전체 매출의 30-40%를 차지하거 나,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아웃도어 브랜드의 구매고객 중 5060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달하는 등 패션, 화장품, 헬스, 성형, 건강식품, 문화상품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인 소비행동을 보임으로써 그들과 관련된 소비시장의 시너지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뉴 시니어(New Senior)' 세대와 관련된 소비시장의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클것이라고 예측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시장의 주역인 베이비부머 세대는 윗세대인 1세대 노인세대가 자녀들에게 투자하는 노후대책에 의존하였다면 그들은 여유 있는 자산을 기반으로 ‘우리가 아닌 나’를 먼저 생각하는 노후대책을 세우는 당당한 시장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세대로, 한국사회에서 단일 최대 소비 주도층으로 새로운 소비계층 '뉴 시니어(New Senior)' 세대로 대변된다. 그들은 좀 더 여유롭고 건강한 노후를 위해 특히 젊음을 유지시킬 수 있는 소비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바, 백화점의 고가 화장품 매장에서 뉴 시니어 세대가 전체 매출의 30-40%를 차지하거 나,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아웃도어 브랜드의 구매고객 중 5060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달하는 등 패션, 화장품, 헬스, 성형, 건강식품, 문화상품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인 소비행동을 보임으로써 그들과 관련된 소비시장의 시너지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100세 세대의 주역이 되는 뉴 시니어 세대에게 필요한 심리적, 경제적 안정과 관련된 제품생산의 전략수립을 위한 자료 토대를 마련해 줄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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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사진 1. 자료검색일 2011.08.05. http://sportsworldi.segye.com/ 

  34. 사진 2. 자료검색일 2011.08.14. http://blog.naver.com/mindy 

  35. 사진 3. 자료검색일2011.08.10. http://www.yonhap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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