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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B+TiC) 입자강화 Ti기 복합재료의 접촉하중에 따른 내마모 특성
Effect of Contact Load on Wear Property of (TiB+TiC) Particulates Reinforced Titanium Matrix Composites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7 no.4, 2017년, pp.115 - 122  

최봉재 (인하공업전문대학 금속재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evaluate the wear properties of (TiB+TiC) paticulate reinforced titanium matrix composites (TMCs) by in-situ synthesis. Different particle sizes (1500, $150{\mu}m$) and contents (0.94, 1.88 and 3.76 mass% for Ti, 1.98 and 3.96 mass% for the Ti6Al4V alloy)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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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Fig. 2(a)에 나타나 있듯이, 건마찰 상태에서 Pin-on-disk type 미끄럼 마모시험을 통하여 마찰계수, 마모흔 및 마멸량을 측정함으로써 마찰/마모 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순 Ti, Ti6Al4V 합금 및 Ti기 복합재료는 Φ30*4 mm의 크기로 가공한 후 마모시험 시편의 동일한 표면조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2000 연마지로 연마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인 주조공정을 기반으로 반응생성 합성을 통한 Ti기 복합재료 제조를 위하여 Ti 기지에 B4C (Boron carbide)를 첨가한 후 Ti+B4C → TiB+ TiC의 반응생성 합성을 유도하였다.
  • 하지만, 접촉하중 1 N에서는 Ti과 Ti기 복합재료 간에 마멸량의 차이가 없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두 개의 탄성소재 간의 접촉 시 가해지는 응력에 대해 탄성 및 소성변형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임계 접촉하중에 대해 설명하는 Hertzian 접촉하중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Hertzian 접촉에 의한 탄성과 소성영역의 하중 구분은 아래의 식과 같이 계산하였다[18].

가설 설정

  • 8. (a) Locally plastic deformed adhesive wear of welded asperities, and abrasive wear involving ceramic particles to debris trapped between the sliding surface, (b) two-body wear and (c) three-body w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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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면처리 시 발생하는 문제점은? 이와 같은 배경으로 타이타늄 소재는 이 같은 열악한 내마모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표면처리 혹은 복합재료화를 통하여 특성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표면처리의 경우, 질화, 침탄, 침붕 처리와 같은 화학적인 표면처리 방법이 있지만, 표면처리에 소요되는 공정시간이 길고, 표면에 형성된 층이 얇기 때문에 동적하중에 노출된 환경에서 제품이 쉽게 손상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또한, 타이타늄 소재의 용사코팅 공정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지만, 낮은 코팅밀도와 더불어 코팅층과 모재간의 낮은 접착강도를 나타내는 한계가 있다[4,5].
Ti기 복합재료란? Ti기 복합재료 (Titanium Matrix Composites, TMCs)는, 기지인 Ti 및 Ti 합금이 가지고 있는 고비강도, 내식성 및 내산화성의 특성과 함께 강화상을 기지에 첨가함으로써 내마모성, 강도, 탄성계수 및 고온안정성의 특성 향상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재료이다[6]. 일례로,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社는 2000년에 BE (Blended elemental) 분말야금 공정을 활용하여 IS200 자동차 엔진 배기밸브 소재로 TiB 강화 Ti기 복합재료를 적용하였고, 기존 자동차 배기밸브 소재로 적용되고 있는 STR-35 내열강에 비하여 고온에서의 인장강도 및 크립강도 뿐만 아니라 내마모 특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7].
타이타늄 소재 공정의 경제성 확보가 필수적인 이유는? 타이타늄은 경량소재이면서 높은 비강도, 내식성 및 생체적 합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주항공, 군수사업, 생체재료 및 고성능 스포츠카와 같은 비용보다는 특성을 우선 시 하는 한정된 분야에만 적용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왜냐하면, 타이타늄은 소재 측면에서 철계 소재나 알루미늄, 마그네슘과 같은 비철 소재에 비하여 원소재가 고가이고, 공정 측면에서는 용탕 상태에서 대기 중 산소와의 격렬한 반응으로 인하여 반드시 진공장비를 사용하여 진공분위기 혹은 불활성 분위기에서만 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용해 및 주조공정에 소요되는 비용이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타이타늄 소재의 저변확대를 위해서는 특성과 더불어 공정의 경제성 확보가 필수적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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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Leyens C and Peters M, Titanium and Titanium alloys, WILEY-VCH, Germany (2003) 305. 

  2. Donachie MJ Jr, Titanium A Technical Guide, ASM International, US (2000) 39. 

  3. R. Zee, C. Yang, Y. Lin and B. Chin, J. Mater. Sci., "Effects of boron and heat treatment on structure of dual-phase Ti-TiC", 26 (1991) 3853-3861. 

  4. Carpene E, Shinn M and Schaaf P, Appl. Surf. Sci., "Freeelectron laser surface processing of titanium in nitrogen atmosphere", 247 (2005) 307. 

  5. Guo C, Zhou J, Zhao J, Guo B, Yu Y, Zhou H and Chen J, Appl. Surf. Sci., "Microstructure and friction and wear behavior of laser boronizing composite coatings on titanium substrate", 257 (2011) 4398-4405. 

  6. Ibrahim IA, Mohamed FA and Lavernia EJ, J. Mater. Sci., "Particulate reinforced metal matrix composites - a review", 26 (1991) 1137-1156. 

  7. Saito T, Adv. Perform. Mater., "A cost-effective P/M titanium matrix composite for automobile use", 2 (1995) 121-144. 

  8. Abkowitz S, Abkowitz SM, Fisher H and Schwartz PJ, JOM, "CermeTi $^{(R)}$ discontinuously reinforced Ti-matrix composites: manufacturing, properties, and applications", 56 (2004) 37-41. 

  9. Cortazar MG, Agote I, Silveira E, Egizabal P, Coleto J and Petitcorps YL, JOM, "Titanium Composite Materials for Transportation Applications", 60 (2008) 40-46. 

  10. Sung SY, Park GC, Lee SH and Kim YJ, J. Korea Foundry Society, "In-situ synthesis and investment casting of titanium matrix (TiC+TiB) hybrid composites", 24 (2004) 159-164. 

  11. Sung SY and Kim YJ, Mater. Trans., "Net-shaping of in-situ synthesized (TiC+TiB) hybrid titanium matrix composites", 46 (2005) 726-729. 

  12. Choi BJ and Kim YJ, Korean J. Met. Mater., "Microstructure and tensile property of in-situ (TiB+TiC) particulate reinforced titanium matrix composites", 48 (2010) 780-789. 

  13. Choi BJ and Kim YJ, Mater. Trans., "Effect of $B_4C$ size on tensile property of (TiB+TiC) particulate reinforced titanium matrix composites by investment casting", 52 (2011) 1926-1930. 

  14. Choi BJ, Sung SY and Kim YJ, Korean J. Met. Mater., "Endurance in Al alloy melts and wear resistance of titanium matrix composite shot-sleeve for aluminum alloy die-casting", 50 (2012) 176. 

  15. Cho CW and Lee YZ, Surf. Coat. Technol., "Friction transition diagram considering the effects of oxide layer formed on wear track of AISI 1045 steel disk against TiN coated AISI 52100 steel ball in sliding", 179 (2004) 1-9. 

  16. Kennedy FE, Wear, "Thermal and thermomechanical effects in dry sliding", 100 (1984) 453-476. 

  17. Bian S, Maj S and Borland DW, Wear, "The unlubricated sliding wear of steels: The role of the hardness of the friction pair", 166 (1993) 1-5. 

  18. Stachowiak GW and Batchelor AW, Engineering Tribology, Elsevier Butterworth-Heinemann, Massachusetts (2005) 475. 

  19. Archard JF, J. Appl. Phy., "Contact and rubbing of flat surface", 24 (1953) 98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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