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은 전문 직업 분야로서 전문 인력 양성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그 중 조경시공은 조경업계의 큰 축을 담당하는 한 분야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조경시공관련 수업 개선에 대한 기초 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조경학과 학생들의 관점에서 교육현황 및 교수법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총 348명을 대상으로 '조경시공관련 수업의 인식'의 범주 하에 14개의 문항에 대한 설문을 시행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조사결과, 학생들은 조경시공관련 수업이 학문적으로 중요하다고 인지하며, 학점 이수의 필요성을 가지나, 수업환경 및 과목 강의법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의 내용을 실무에 바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인식과 '조경기사 자격증 시험'에 대비한 수업의 일환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강의에 대한 요구로는 현장실습 중심의 강의와 현장실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데, 이는 계획 설계 시공 관리로 이루어지는 인재관리형 수업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것이라 하겠다. 또한, 현장실습과 관련하여 '다양한 기회의 제공', '실습환경의 처우 개선' 등과 같은 환경제공의 과제가 제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조경시공분야 교육에 관한 연구나 논의가 미진한 현실에서 학생들의 입장을 분석하고, 향후 개선방향에 대하여 논의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한편, 4년제 대학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것에 대한 한계를 가지며, 향후 전문대학 및 대학원 교육과정의 조사를 포함한 총체적 연구와 외국 시공학 교육과정에 대한 사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조경은 전문 직업 분야로서 전문 인력 양성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그 중 조경시공은 조경업계의 큰 축을 담당하는 한 분야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조경시공관련 수업 개선에 대한 기초 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조경학과 학생들의 관점에서 교육현황 및 교수법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총 348명을 대상으로 '조경시공관련 수업의 인식'의 범주 하에 14개의 문항에 대한 설문을 시행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조사결과, 학생들은 조경시공관련 수업이 학문적으로 중요하다고 인지하며, 학점 이수의 필요성을 가지나, 수업환경 및 과목 강의법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의 내용을 실무에 바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인식과 '조경기사 자격증 시험'에 대비한 수업의 일환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강의에 대한 요구로는 현장실습 중심의 강의와 현장실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데, 이는 계획 설계 시공 관리로 이루어지는 인재관리형 수업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것이라 하겠다. 또한, 현장실습과 관련하여 '다양한 기회의 제공', '실습환경의 처우 개선' 등과 같은 환경제공의 과제가 제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조경시공분야 교육에 관한 연구나 논의가 미진한 현실에서 학생들의 입장을 분석하고, 향후 개선방향에 대하여 논의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한편, 4년제 대학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것에 대한 한계를 가지며, 향후 전문대학 및 대학원 교육과정의 조사를 포함한 총체적 연구와 외국 시공학 교육과정에 대한 사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s a professional occupation, landscape education focuses on fostering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and is one of the major axes of the landscape industry. In this study, a survey of landscape students on their learning and pedagogics was conducted with the aim to present basic information for the i...
As a professional occupation, landscape education focuses on fostering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and is one of the major axes of the landscape industry. In this study, a survey of landscape students on their learning and pedagogics was conducted with the aim to present basic information for the improvement of teaching on landscape construction. A total of 348 people answered 14 questions in the category of the impression of landscape construction classes included in the questionnaire.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tudents found landscape construction classes academically important and recognized the necessity for completing these classes, but they were not satisfied with the learning environments and pedagogics used in these classes. They found what they learned not readily applicable to actual practice and saw these classes as part of their preparations for the landscape engineer qualification test. Their demands in relation to the classes included field practice-oriented teaching and participation in various programs for field practice, which highlights the necessity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oriented classes that cover planning, design, construction, and management. Challenges in relation to field practice included the provision of environment, for example offering a variety of opportunities and improving treatment in practice.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hat it analyzed the views of students and discussed directions for future improvement since there is a lack of studies and discussions about education in the field of landscape construction. This study also has a limitation that only four-year universities were included in the study. Comprehensive studies including investigating junior college and graduate school curricula and case studies of landscape construction curricula overseas are needed in the future.
As a professional occupation, landscape education focuses on fostering professional human resources and is one of the major axes of the landscape industry. In this study, a survey of landscape students on their learning and pedagogics was conducted with the aim to present basic information for the improvement of teaching on landscape construction. A total of 348 people answered 14 questions in the category of the impression of landscape construction classes included in the questionnaire.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tudents found landscape construction classes academically important and recognized the necessity for completing these classes, but they were not satisfied with the learning environments and pedagogics used in these classes. They found what they learned not readily applicable to actual practice and saw these classes as part of their preparations for the landscape engineer qualification test. Their demands in relation to the classes included field practice-oriented teaching and participation in various programs for field practice, which highlights the necessity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oriented classes that cover planning, design, construction, and management. Challenges in relation to field practice included the provision of environment, for example offering a variety of opportunities and improving treatment in practice.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hat it analyzed the views of students and discussed directions for future improvement since there is a lack of studies and discussions about education in the field of landscape construction. This study also has a limitation that only four-year universities were included in the study. Comprehensive studies including investigating junior college and graduate school curricula and case studies of landscape construction curricula overseas are neede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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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조경시공관련 과목의 교육현황 및 교수법 등에 대한 사항을 조경학과 학생들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향후 조경시공관련 수업 개선에 대한 기초 자료 제시에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는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우선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조경시공관련 수업의 인식’이라는 범주를 설정하여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조경시공관련 수업에 가지고 있는 생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어떠한 강의법을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 파악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학생들에게 조경시공관련 수업이 어떠한 강의법이 되었으면 하는지에 대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에서 제시한 문항은 기존문헌에서 언급된 강의법을 현재의 실태에 맞추어 작성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조경시공관련 과목의 교육현황 및 교수법 등에 대한 사항을 조경학과 학생들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향후 조경시공관련 수업 개선에 대한 기초 자료 제시에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장실습에 대해 학생들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질문하였다. 우선 ‘현장실습 프로그램이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실무적인 부분을 보완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문항은 평균값 3.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추리통계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예측을 전제로 하는 방법론의 기준을 살펴보았을 땐 모집단 크기 대비 현재의 표본 수가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데이터를 처리함에 있어서는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다섯 곳의 샘플을 전부 통합하여 모집단의 특성을 살펴보는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샘플에 대한 특성을 반영한 개별분석은 실시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총 3가지의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설문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를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 대학 5곳, 34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경시공관련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함에 있어 수업이 가지는 의미에 대한 부분과 교수가 수업을 진행하는 강의법에 대한 것으로 구분을 하여 분석하였다.
1) 설문 설계
설문 설계는 크게 일반 사항과 전문 사항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일반 사항은 인구통계학적인 분포를 살펴보기 위하여 응답자의 성별, 조경시공현장 경험의 유(有)ㆍ무(無), 수강 희망 과목, 수업장소, 학년(學年) 등 총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 조사는 예비조사(Pilot survey)와 본 조사(Main survey)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최초 작성된 설문지의 ‘설문 문항의 이해도 및 적정성’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예비조사를 거쳐 설문문항의 보완 및 수정을 거쳐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학생들에게 조경시공관련 수업이 어떠한 강의법이 되었으면 하는지에 대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에서 제시한 문항은 기존문헌에서 언급된 강의법을 현재의 실태에 맞추어 작성하였다. 총 네 가지의 강의법을 제시하였는데, 그 중 가장 높은 값을 보인 것은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현장실습 중심’의 강의법으로서 평균값 4.
본 조사는 방학이 아닌 학기가 진행되는 시기로서 2016년 4월 18일부터 5월 22일까지 총 35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을 진행하는 방식은 표본으로 선정된 대학의 3,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일부지역의 경우, 방문조사를 통한 교수자 면담을 병행하였다. 설문은 학과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이 직접 기입하는 방식(Self recording type)을 취하였다.
예비조사는 최초 작성된 설문지의 ‘설문 문항의 이해도 및 적정성’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예비조사를 거쳐 설문문항의 보완 및 수정을 거쳐 최종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 설계는 크게 일반 사항과 전문 사항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일반 사항은 인구통계학적인 분포를 살펴보기 위하여 응답자의 성별, 조경시공현장 경험의 유(有)ㆍ무(無), 수강 희망 과목, 수업장소, 학년(學年) 등 총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명목척도를 사용하였다.
더하여, 취업활동을 위한 ‘현장실습에 대한 인식’ 항목도 설정하였다. 조경시공관련 수업 내용이 현장실습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또한 학과의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대해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5개의 항목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전문 문항에는 총 19개의 항목으로 최종 확정하였다.
학생들에게 조경시공관련 수업의 교수법에 대한 인식을 물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조경시공관련 교수들의 교수법에 대한 만족도’ 문항에서는 5점 척도의 중립적 값에도 미치지 못하는 2.
대상 데이터
그리하여 수도권,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등 5개의 대표 행정구역을 선정하였다. 그 후 5개의 행정구역에서 하나씩의 대학을 선정하는 과정7)을 거치었고, 그 결과 총 5개의 대학이 선정되었다(Table 2 참조)
일단 모집단에 ‘전국의 대학’이라는 기준이 있어 ‘전국’의 의미가 포함될 수 있도록 각각의 행정구역에 자리하고 있는 대학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리하여 수도권,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등 5개의 대표 행정구역을 선정하였다. 그 후 5개의 행정구역에서 하나씩의 대학을 선정하는 과정7)을 거치었고, 그 결과 총 5개의 대학이 선정되었다(Table 2 참조)
본 연구의 대상(對象)선정은 전국의 ‘조경학’이라는 학과명을 사용하고 있는 4년제4) 대학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과정을 거치었다.
본 조사는 방학이 아닌 학기가 진행되는 시기로서 2016년 4월 18일부터 5월 22일까지 총 35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을 진행하는 방식은 표본으로 선정된 대학의 3,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일부지역의 경우, 방문조사를 통한 교수자 면담을 병행하였다.
연구대상 대학 5곳, 34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경시공관련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학과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이 직접 기입하는 방식(Self recording type)을 취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하여 총 373부의 설문지를 수령하였으며, 응답의 신뢰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25부를 제외한 348부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첫째, 설문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를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 문항의 전문사항에 해당하는 항목에 대해서 비율적 계산이 가능한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셋째, 특정 집단 간의 빈도 분포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교차분석(Cross-Tabu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교차분석을 진행하는 중에 집단 간 차이의 유의성을 검증하는 카이스퀘어(ChiSquare) 검정은 본 연구의 맥락과는 맞지 않아 실시하지 않았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에 대한 입력 및 분석에는 Win SPSS Ver.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Excel 2016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각각의 분석에 대한 내용을 시각화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둘째, 설문 문항의 전문사항에 해당하는 항목에 대해서 비율적 계산이 가능한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셋째, 특정 집단 간의 빈도 분포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교차분석(Cross-Tabu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교차분석을 진행하는 중에 집단 간 차이의 유의성을 검증하는 카이스퀘어(ChiSquare) 검정은 본 연구의 맥락과는 맞지 않아 실시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총 3가지의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설문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를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 문항의 전문사항에 해당하는 항목에 대해서 비율적 계산이 가능한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전문 문항에는 총 19개의 항목으로 최종 확정하였다. 척도는 리커트척도(Likert Scale)를 사용하였으며, 5점 척도를 부여해 설문 문항을 작성하였다.
표본추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확률적 표본 추출 방법(Probabilistic Sampling Method) 중 하나인 층화추출(Stratified sampling) 방법6)을 사용하였다. 표본을 추출한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9%)으로 남학생의 비율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학교마다 남ㆍ여의 성비율이 다를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 나타난 특성은 남학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시작 전(前)이나 학업 도중 조경시공현장의 경험 유ㆍ무’에 대한 문항에선 ‘경험이 있다’가 76명(21.
넷째, 학생들은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대한 취지와 목적을 이해하고, 본인에게 기회가 생긴다면 좋은 경험으로 참가하고 싶어 하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다양한 기회의 제공’이나 ‘실습현장의 열악한 처우개선’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제기도 함께 나타나, 보다 양질의 환경에서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환경제공의 과제가 제시되었다.
다중응답을 요구한 ‘이수(履修)희망 과목’의 결과를 살펴보면 ‘조경 시공’이 223건(41.0%)으로 가장 많았고, ‘조경 구조’가 111건(20.4%)으로 나타나, ‘조경시공’과 ‘조경구조’를 합한 응답 전체 응답의 과반수 이상인 61.4%를 차지하고 있었다.
두 번째로 높은 값을 보인 것은 ‘교수가 하나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학생들과 함께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강의법으로서 3.75의 값이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은 조경시공관련 과목 강의법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에서 배운 것으로 실무에 바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현재의 수업은 실무보다는 이론 중심의 수업이 행해지고 있으며, ‘조경기사 자격증 시험’ 대비에 편향된 수업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론 중심의 강의식 수업’은 평균값 2.78로 ‘보통’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네 가지의 강의법 중 가장 낮은 값을 보였다.
표본으로 선정된 곳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확보한 전체샘플의 수는 348명으로서, 이는 3,000~5,000명 정도의 모집단에 대한 95% 신뢰수준에서 ±5%의 오차를 가지는 통계 값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수치이다(미주 5 참조). 본 연구에서는 추리통계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예측을 전제로 하는 방법론의 기준을 살펴보았을 땐 모집단 크기 대비 현재의 표본 수가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데이터를 처리함에 있어서는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다섯 곳의 샘플을 전부 통합하여 모집단의 특성을 살펴보는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응답자 348명이 생각하는 ‘조경시공관련 수업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척도 기준으로 평균값 2.84로 나타나, 3점에 해당하는 ‘보통’의 척도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참조).
세 번째로 높은 값을 보인 것은 ‘전문 지식에 대한 것을 토론하며,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는 세미나 중심’의 강의법으로서 3.36의 값이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은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현장실습 중심’의 강의법을 가장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학생들은 조경시공관련 수업이 학문적으로는 중요하다고 인지하고 있고, 그에 상응하여 학점 이수의 필요성 또한 가지고는 있으나, 수업의 전반적인 것과 수업환경의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고, 졸업 후 진로 결정에도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항들이 종합되어 수업에 대한 흥미나 후배들에게의 강의수강 추천 의사는 ‘보통’에 근접하게 나타난 것이라고 판단된다.
총 네 가지의 강의법을 제시하였는데, 그 중 가장 높은 값을 보인 것은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현장실습 중심’의 강의법으로서 평균값 4.02로 나타났다(Table 6 참조).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연구 과제로는 전문대학 및 대학원의 데이터를 함께 구축하여 본 연구의 결과와 비교분석하는 등의 총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고, 더하여 외국의 사례 연구를 통해 미래를 대비한 교육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조경시공분야 및 교육에 관한 연구나 논의가 미진한 현실에서 학생들의 입장을 분석하고, 향후의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4년제 대학의 전수조사를 실시하지 못하고, 통계적 방법론을 빌려 모집단의 상태를 분석한 것과 전문대학 및 대학원의 실태를 함께 바라보지 못한 것엔 연구의 한계가 있다. 또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구조와 인과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지면의 한계로 인해 다루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조경이란 무엇입니까?
조경시공은 문자 그대로 ‘조경(造景)’이라는 단어와 ‘시공(施工)’이라는 단어의 복합어로서 각각의 의미가 합쳐져 그 뜻을 나타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조경이라 함은 태동(胎動)에서부터 지금까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연 경관 창출’, ‘녹지체계 구축’, ‘도시경관 연출 및 자연의 도입’, ‘환경ㆍ생태계획’, ‘생물서식환경 조성’ 등의 학문적 실천적 행동을 말하며,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이며 진화해왔다. 그러나 조경은 총체적으로 인간 삶의 정주공간으로서의 국토ㆍ도시경관 및 생태환경을 보존하고, 계획, 설계, 시공 및 감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동시에 실천하는 종합 전문분야라 할 수 있다(Environment and L.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교수설계를 반영한 교수이론 방법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이러한 환경 속에서 수업은 단순히 학습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이기보다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지식을 구축하는 과정이며, 교수는 ‘지혜로운 사람’이기보다‘학습자의 안내자 및 조정자’ 역할을 맡아야지만 원활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Chung, 1991). 이러한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을 반영한 교수이론 방법론으로서 활용가치가 높은 것은 문제기반학습(Problem 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학습(Project Based Learning), 목표기반 시나리오(Goal Based Scenario) 등을 들 수 있다(Park et al., 1991).
측량에서 다루는 물체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측량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어떤 물체에 대한 위치와 특성을 알기 위하여 해석하는 것이다. 측량에서 다루는 물체는 지표면, 지하, 수중 및 해양 등 인간 활동이 미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이르며, 형상, 크기, 위치 결정 등의 정량적 해석뿐 아니라, 정성적 특성까지 해석이 가능하다(Jung, 2006). 측량은 지도 제작뿐 아니라, 수학, 전자공학, 천문학, 지리학, 지질학 등 일반과학과 함께 발전해 왔으며, 특히 측지학 및 군사학의 발달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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