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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물리 교수·학습 방법이 과학적 태도와 개념 이해 인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hysics Teaching-Learning Method Using Storytelling on Scientific Attitudes and Perception of Concepts Understanding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1 no.2, 2017년, pp.213 - 225  

손정우 (경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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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학생들은 물리 학습에 대한 어려움과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특히 내러티브 사고가 배제된 논리-과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으로 학생들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본 연구에서는 물리 수업에 내러티브 사고를 활용하는 스토리텔링 교수 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물리 학습에 대한 어려움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적 태도 향상, 개념이해가 가능한 스토리텔링 교수 학습 방법을 문헌연구를 통해 개발하였다. 이를 고등학생과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에 흥미가 낮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스토리텔링 활용 교수 학습 방법은 과학 관련 직업, 과학 및 과학관련 활동에 대한 흥미를 높였고, 비판성, 개방성, 협동성, 자진성 등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학습에 적극적인 중학생은 스토리텔링 활용 교수 학습 방법이 물리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스토리텔링 교수 학습 방법은 학생들의 물리에 대한 흥미와 동기유발을 일으키고, 과학적 사고력을 증진시켜 개념 학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students have difficulties and negative perceptions about physics learning. Especially, it is difficult to understand the whole context by learning based on logical-scientific thinking which excludes narrative thinking.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storytelling teaching-learning method us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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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스토리텔링 활용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켜 물리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하며, 개념 이해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여 물리 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그리고 스토리텔링 활용 교수·학습 방법이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 스스로 점검할 수 있게 5점 척도의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보통 개념 이해정도를 측정한다면, 성취도 평가 결과를 비교해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자신이 직접 스토리를 작성하고 스토리텔링하는 과정에서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서 수업 후 변화를 스스로 점검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먼저 연구자가 여러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과학적 태도 검사와 자기주도 학습능력 검사, 자아효능감검사지 등에서 학습 관련 설문 문항을 추출한 뒤 연구의 목적에 맞게 취사선택 및 배열하여 제작하였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등장과 함께 학생 참여형 수업이 가능하고, 내러티브 사고를 활성화시켜 과학 학습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스토리텔링 활용 교수·학습 방법을 재구성 및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로 과학적 태도 변화와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950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후 검사만 했으므로, 단순 기술통계를 통한 평균 점수로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 정도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목표, 과정, 결과'의 각 영역에서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 정도에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통계검정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활용 교수·학습 방법이 가져올 과학적 태도 변화와 개념 이해의 도움 정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 이미 선행연구들에서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방법이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 효과를 주고 있음이 밝혀졌지만, 과학적 태도는 다양한 글쓰기 활동과 발표, 토론 등의 표현 기회를 통해 길러질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물리 학습에 대한 흥미가 낮은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어떤 변화가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상과 같은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내러티브사고를 활성화시켜 과학 학습의 맥락을 이해하는 방안으로 스토리텔링 활용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스토리를 제작하고 발표하는 스토리텔링 활용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특히 논리-수학적 사고 활동이 많은 물리 영역에 대해 과학적 태도와 개념 이해에 스토리텔링 활용 교수·학습 방법이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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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과학은 어떤 개념으로 제시되었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과학’은 모든 학생들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다. 통합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네 영역이 물질, 규칙성, 시스템, 다양성, 환경, 에너지 등 빅 아이디어 중심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통합적으로 제시되었다(MOE, 2015). 하지만 기존의 과학 교수·학습 방법들은 대부분 논리-과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진행되어 스토리를 이해하는 내러티브 사고가 배제되었기 때문에 스토리 중심의 학습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기 어렵다(Kang, 2011).
내러티브란? 따라서 새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학생들의 스토리 기반 학습을 위해서는 내러티브 사고를 활용한 과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개념 변화 및 과학적 관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Kim & Kim, 2002). 내러티브는 일련의 사건을 스토리 방식으로 연결한 것이며(Polkinghorne, 1988),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지식을 재생산해내는 과정이 스토리텔링이며, 내러티브 사고에 의해 만들어지는 사람들의 의도와 그 변화가 개입된 스토리를 수업 중에 작성하고, 서로 공유하는 수업을 스토리텔링 수업이라고 한다(Son, 2013a). 즉 과학 학습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러티브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스토리텔링 활용 수업이 필요하다.
기존의 방식에서 빅 아이디어 중심의 스토리를 하는데 문제점은? 통합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네 영역이 물질, 규칙성, 시스템, 다양성, 환경, 에너지 등 빅 아이디어 중심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통합적으로 제시되었다(MOE, 2015). 하지만 기존의 과학 교수·학습 방법들은 대부분 논리-과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진행되어 스토리를 이해하는 내러티브 사고가 배제되었기 때문에 스토리 중심의 학습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기 어렵다(Kang, 2011). 따라서 새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학생들의 스토리 기반 학습을 위해서는 내러티브 사고를 활용한 과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개념 변화 및 과학적 관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Kim & Kim,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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