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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관 내 물-공기 이상류 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Behavior of Water-Air Two-phase Flows in a Horizontal Pipe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1, 2017년, pp.75 - 81  

조한일 (창원대학교 친환경해양플랜트FEED공학과) ,  이경수 (창원대학교 친환경해양플랜트FEED공학과) ,  류시완 (창원대학교 토목환경화공융합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ries of laboratory experiments has been perform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behavior of water-air two-phase flow in a horizontal pipe. A conductivity meter has been applied to detect the irregular alternation of air at the specific points in flows. The experimental condition has been establis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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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수방재용 대심도터널의 적절한 설계, 시공 및 운영을 위해서는 대심도터널 내부에서 발생하는 물-공기 이상 흐름 거동에 대한 구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심도 터널 내부에서의 이상류 거동의 일반적 특성을 구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공기유입량과 흐름조건에 따른 수평관 내 물-공기 이상류 거동특성을 실험적으로 구명 함으로써 대심도터널 내 이상류 거동 예측 및 제어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포의 흐름방향 길이규모를 기준으로 관 내 공기-물 이상류 흐름의 양상을 구분할 수 있는 정량적 기준을 도입하였다. 관 직경(D)의 0.
  • 본 연구에서는 전기전도계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수평관을 흐르는 물-공기 이상류의 거동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물과 공기의 공급유량을 변화시키면서 각 흐름조건에서의 관 내 위치별 전기전도도를 30초간 1,000 Hz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통해 흐름특성을 구명 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통과길이는 흐름 내 기포가 탐침을 통과하는데 소요되는 통과시간(passing time)과 유량을 통해 산정한 단면평균유속을 이용해 구했으며, 통과시간은 1/1,000초 마다 측정된 전기전도도 측정값에서 공기감지를 지시하는 값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개수를 통해 산정하였다. 관 내 기포 이동속도가 단면평 균유속과 동일하다고 가정한다면, 통과길이는 기포의 흐름방향 크기(길이)에 상응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Fig.
  • 본 연구에서는 기포의 흐름방향 길이규모를 기준으로 관 내 공기-물 이상류 흐름의 양상을 구분할 수 있는 정량적 기준을 도입하였다. 관 직경(D)의 0.5~2배에 해당하는 통과길이 영역을 플러그 영역(plug region), 관 직경의 2배를 초과하는 통과길이 영역은 관 상부에서 가늘고 길게 이어진 액체와 분명하게 구분되는 경계을 가지고 흐르는 공기층을 의미하는 이층류 또는 확장기포영역(elongated bubble region)으로 구분하였으며, 측정장치의 한계로 인한 최소통과길이 이하의 측정불가영역 규모의 작은 기포들은 수체 내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미립부유물과 같이 흐름과 동일한 거동을 하는 자체 부력을 무시할 수 있을 정도의 작은 규모를 가지는 기포로 가정하였다. 일반적으로 관수로 난류흐름 특성을 대표하는 길이규모는 관 직경에 상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기포규모를 구분하는 기준으로관 직경의 배수를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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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심도터널의 홍수방지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지표면으로부터 강우유출수와 함께 공기도 유입됨으로써, 대심도터널에서는 물과 공기가 함께 존재하는 이상흐름(two-phase flow)이 발생하며, 터널계통 전반에 걸쳐 공기와 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다양한 수리학적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수방재용 대심도터널의 적절한 설계, 시공 및 운영을 위해서는 대심도터널 내부에서 발생하는 물-공기 이상 흐름 거동에 대한 구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심도 터널 내부에서의 이상류 거동의 일반적 특성을 구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공기유입량과 흐름조건에 따른 수평관 내 물-공기 이상류 거동특성을 실험적으로 구명 함으로써 대심도터널 내 이상류 거동 예측 및 제어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도심지역 침수피해 발생의 빈도과 규모가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기후변화에 의한 강우양상 변화와 도시화에 따른 불투수면적 증가 등의 원인으로 도심지역 침수피해 발생빈도가 잦아지고 규모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집중호우로 인해 짧은 시간 동안 급격하게 발생하는 강우유출수를 원활하게 배제하거나 저류함으 로써 도심지역 침수피해를 저감할 수 있는 다양한 대책과 방법들이 강구되고 있다.
지하저류조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침수피해를 저감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된 것은? 지하에 위치하는 저류 조를 통해 초기 강우유출수를 저감하는 방법은 이미 상당 기간에 걸쳐 적용됐으나, 도심지역의 높은 토지 활용도에 따른 적정부지 확보 및 그에 따른 시설규모 제한 등으로 효과가 미미하여 침수피해 저감보다 초기 강우 비점오염원 저감을 통한 하천수질개선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지하저류조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강우유출수 저류로 침수피해를 저감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기존 지하시설물이나 공간보다 더 깊은 심도에 위치한 터널을 이용하는 방안이 제안되었다. 이미 해외에서는 이러한 강우유출수 저류를 위한 대심 도터널의 적용사례가 다수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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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Weisman, "Two-phase Flow Patterns", Chapter 15 in Handbook of Fluids in Motion (eds: N. P. Cheremisinoff and R. Gupta), ann Arbor Science Publ., pp.409-425, 1983. 

  2. O. Baker, "Simultaneous Flow of Oil and Gas", Oil Gas J., pp.53, 185, 1954. 

  3. J. Taitel and A. E. Dukler, "A Model for Predicting Flow Regime Transitions in Horizontal and Near Horizontal Gas-liquid Flow", AIChE J., 22, pp. 47-55, 1976. 

  4. G. B. Wallis, "One-dimensional Two-phase Flow", McGraw-Hill book Co, 1969. 

  5. Christopher E. Brennen, "Fundamentals of Multiphase Flows",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5 ISBN 0521 848040, pp.163-169, 2005. 

  6. J. M. Mandhane, G. A. Gregory and K. A. Aziz, "A Flow Pattern Map for Gas-liquid Flow in Horiziontal Pipes", Int. J. Multiphase Flow, Vol. 1, pp.537-553,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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