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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규칙 단파가 신월저류배수시설의 수리적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influence of undular bore on the hydraulic stability at Shinwol rainwater storage and drainage system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52 no.5, 2019년, pp.313 - 323  

오준오 (인제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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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터널은 기 개발된 도시의 부족한 배수관망 능력을 보강하기 위하여 지하에 설치하는 대규모 도시홍수 배제 시설물로 역 사이펀 관로 형태를 하고 있는 시설물이다. 대심도 터널과 같은 구조에서는 하류에서 발생한 불규칙 단파에 의하여 터널의 수리적 안정성에 문제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초로 건설 중인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의 수리적 안정성에 불규칙 단파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한 홍수유입 시나리오에 대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수리모형실험 결과 하류에서 발생한 불규칙 단파가 상류로 이동하면서 관 내 포집되어 압축상태인 공기덩어리를 밀어내는데, 이 공기덩어리가 상류 수직유입구를 통하여 급배기 되는 과정에 수직유입구를 질식시키고 홍수유입을 차단하여 월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불규칙 단파의 이동속도를 분석한 결과 불규칙 단파가 이동하면서 에너지를 전달하고 이때 관 내 압력 상승 및 불규칙 단파의 속도 증가분이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대심도 터널의 수리적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불규칙 단파의 크기 및 속도 예측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ep Tunnel system is a large-scale urban flood control facility installed underground in order to reinforce the lack of drainage systems in developed cities. In a structure like a deep tunnel system, the undular bore generated in the downstream causes a problem in the hydraulic stability of the tu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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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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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홍수 시나리오(유입유량 조건, 터널내 잔류수량 조건)에 따라 시설 내에서 발생한 불규칙 단파가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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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천유역의 저류능력이 감소한 이유는? 최근의 기후 변화가 홍수의 특성과 피해 양상을 과거와는 다르게 변화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하여 기존 하천유역의 저류능력이 감소하였다(Kim and Lee, 2005).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미 외국에서는 대심도 터널을 활용한 홍수재해 관리방안이 오래전부터 활용되어 왔는데, 특히 미국, 홍콩, 일본에서 지하공간을 이용한 대심도 터널을 홍수 방어 구조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하천유억의 저류능력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외국에서 활용한 방안은? 최근의 기후 변화가 홍수의 특성과 피해 양상을 과거와는 다르게 변화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급격한 도시화로 인하여 기존 하천유역의 저류능력이 감소하였다(Kim and Lee, 2005).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미 외국에서는 대심도 터널을 활용한 홍수재해 관리방안이 오래전부터 활용되어 왔는데, 특히 미국, 홍콩, 일본에서 지하공간을 이용한 대심도 터널을 홍수 방어 구조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대심도 터널이란?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과 같은 대심도 터널은 Fig. 1과 같이 크게 유입시설(Inlet facility), 유도터널(Induction tunnel), 본 터널(Main tunnel), 배기시설(Exhaust facility), 배수시설 (Outlet facility)로 구분하고 있으며 본류 하도의 홍수를 지하 터널로 유입시켜 해양, 호수 및 타 하천으로 방류하는 시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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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C. W., and Lee, D. S. (2005). "Necessity of bypass for flood damage reduction in urban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53, pp. 43-49. 

  2. Kushiyama, K., Kamioka, S., and Yamada, T. (2003). "Development of numerical model concerning the behavior of water and air in a long inverted siphon. -A proposal of unsteady numerical model based on hydraulic experiment model-" Journal of Japan Society Hydrology and Resources, Vol. 16, No. 5, pp. 527-540. 

  3. Park, S. H., Oh, J. O., Park, J. H., and Park C. K. (2017). "A study on vertical inlet of inflow characteristics of the Shinwol rainwater storage & drainage system by design condition."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Vol. 50, No. 2, pp. 129-138. 

  4. Peregrine, D. H. (1966). "Calculations of the development of an undular bore."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25, No. 2, pp. 321-330. 

  5. Sukegawa, N., Umeda, H., Mito, T., and Goto, M. (1999). "Numerical analysis of flow in underground diversion channel with enclosed pressurized air." Journal of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No. 635, pp. 41-48. 

  6. Tada, A., Hosoda, T., Inoue, K., and Kitahara, M. (1994). "Fundamental characteristics of partially free surface unsteady flows in a circular conduit." Annuals Disaster Prevention Research Institute of Kyoto University, Vol. 37, pp. 475-488. 

  7. Vasconcelos, J. G., and Wright, S. J., (2005).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urges in a stormwater storage tunnel."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31, No. 10, pp. 853-861. 

  8. Watanabe, M., Kanda, T., Okada, M., and Kanki, K. (2000). "Pressurised-flow with masses of air at manholes in urban sewer pipe system." Journal of Japan Society Hydrology and Resources, Vol. 44, pp. 55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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