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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1, 2017년, pp.75 - 81
조한일 (창원대학교 친환경해양플랜트FEED공학과) , 이경수 (창원대학교 친환경해양플랜트FEED공학과) , 류시완 (창원대학교 토목환경화공융합공학부)
A series of laboratory experiments has been perform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behavior of water-air two-phase flow in a horizontal pipe. A conductivity meter has been applied to detect the irregular alternation of air at the specific points in flows. The experimental condition has been estab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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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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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터널의 홍수방지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은? | 지표면으로부터 강우유출수와 함께 공기도 유입됨으로써, 대심도터널에서는 물과 공기가 함께 존재하는 이상흐름(two-phase flow)이 발생하며, 터널계통 전반에 걸쳐 공기와 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다양한 수리학적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수방재용 대심도터널의 적절한 설계, 시공 및 운영을 위해서는 대심도터널 내부에서 발생하는 물-공기 이상 흐름 거동에 대한 구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심도 터널 내부에서의 이상류 거동의 일반적 특성을 구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공기유입량과 흐름조건에 따른 수평관 내 물-공기 이상류 거동특성을 실험적으로 구명 함으로써 대심도터널 내 이상류 거동 예측 및 제어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 |
도심지역 침수피해 발생의 빈도과 규모가 증가하는 이유는? | 최근 기후변화에 의한 강우양상 변화와 도시화에 따른 불투수면적 증가 등의 원인으로 도심지역 침수피해 발생빈도가 잦아지고 규모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집중호우로 인해 짧은 시간 동안 급격하게 발생하는 강우유출수를 원활하게 배제하거나 저류함으 로써 도심지역 침수피해를 저감할 수 있는 다양한 대책과 방법들이 강구되고 있다. | |
지하저류조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침수피해를 저감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된 것은? | 지하에 위치하는 저류 조를 통해 초기 강우유출수를 저감하는 방법은 이미 상당 기간에 걸쳐 적용됐으나, 도심지역의 높은 토지 활용도에 따른 적정부지 확보 및 그에 따른 시설규모 제한 등으로 효과가 미미하여 침수피해 저감보다 초기 강우 비점오염원 저감을 통한 하천수질개선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지하저류조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강우유출수 저류로 침수피해를 저감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기존 지하시설물이나 공간보다 더 깊은 심도에 위치한 터널을 이용하는 방안이 제안되었다. 이미 해외에서는 이러한 강우유출수 저류를 위한 대심 도터널의 적용사례가 다수 존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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