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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 개방 특성
Opening Characteristics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11, 2017년, pp.989 - 997  

홍문근 (Launcher Propulsion Control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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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용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로 사용되는 밸브 개방 자체유지가능형 포핏밸브의 밸브 개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밸브 개방 과정에서의 과도 응답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을 위해 구동가스 공급시스템을 하나의 오리피스로 모델링하고 밸브 행정 위치 및 구동압력 조건에 따라 밸브 무빙파트의 운동방정식을 유도하였다. 상온 및 연소시험에서의 밸브 작동 시험결과와 계산 결과의 비교를 통해 계산 결과의 신뢰성을 검증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제적인 적용 예로써 높은 구동압력에서의 밸브 개방 속도 조절을 위한 오리피스 적용 사례를 소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study opening transient responses of a self-sustainable poppet valve, which is usually used for the main oxidizer shut-off valve of liquid rocket engines. In order to perform numerical analysis, a pneumatic supply system was simulated as an orifice with a diameter of 3.2 mm and the equations of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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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발사체용 연소기 산화제 밸브 개폐 작동 특성과 관련하여 밸브 개방 특성에 관한 연구 내용을 소개하기로 한다. 밸브개방은 상온 및 극저온 환경을 오가며 이뤄지는데, 실제 엔진 연소를 위해 극저온 환경에서 개방하는 경우(Wet run)와 엔진 시험 전 밸브의 작동확인을 위해 상온 환경에서 개방하는 경우(Dry run)로 나눠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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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발사체에 사용되는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는 무엇인가? 액체로켓엔진의 연소기로 산화제 공급을 제어하는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는 고압, 고유량,극저온 조건에서 최소한의 압력 손실과 밸브 무게뿐만 아니라 신뢰성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1-3]. 한국형발사체에 사용되는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는 구동압력을 이용하여 밸브가 개방된 후, 구동압력이 아닌 운용유체(액체산소)의 운용압력으로 밸브 개방이 유지되는 밸브 개방 자체유지가능형(Self-sustainable) 포핏 밸브이다. 밸브 개방 자체유지가능형 개폐 밸브는 구동부의 누설로 인해 밸브가 닫히는 위험성 없이 운용유체의 압력과 자연스럽게 연동하여 밸브가 작동하기 때문에 밸브 작동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으나, 운용유체의 압력 변화뿐만 아니라 포핏(Poppet) 등 재순환예냉 배관과 연결되는 밸브 내부 유로 형태에 의해 밸브의 작동 특성이 영향을 받게 된다.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는 어떤 기능이 필요로하는가? 액체로켓엔진의 연소기로 산화제 공급을 제어하는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는 고압, 고유량,극저온 조건에서 최소한의 압력 손실과 밸브 무게뿐만 아니라 신뢰성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1-3]. 한국형발사체에 사용되는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는 구동압력을 이용하여 밸브가 개방된 후, 구동압력이 아닌 운용유체(액체산소)의 운용압력으로 밸브 개방이 유지되는 밸브 개방 자체유지가능형(Self-sustainable) 포핏 밸브이다.
밸브 개방 자체유지가능형 개폐 밸브가 밸브 개방 시 밸브 입구 압력이 커짐에 따라 밸브 개방 속도가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밸브 개방 자체유지가능형 개폐 밸브는 구동부의 누설로 인해 밸브가 닫히는 위험성 없이 운용유체의 압력과 자연스럽게 연동하여 밸브가 작동하기 때문에 밸브 작동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으나, 운용유체의 압력 변화뿐만 아니라 포핏(Poppet) 등 재순환예냉 배관과 연결되는 밸브 내부 유로 형태에 의해 밸브의 작동 특성이 영향을 받게 된다. 밸브가 닫혀 있는 동안 재순환예냉 유로를 통해 밸브 무빙파트 주위로 운용유체가 흐르기 때문에[4], 밸브 개방 시 밸브 입구 압력이 커짐에 따라 밸브 개방 속도가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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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eon, J., Hong, M., Kim, H. and Lee, S. Y., "A Study on the Force Balance of Main Oxidizer Shutoff Valve,"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7, No. 8, 2009, pp. 812-818. 

  2. Kim, D., Kim, E., Kim, S., Park, S., Hong, M. and Lee, S. Y., "A Study on the Pneumatic Part Coatings Characteristics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for Liquid Rocket Engines,"Proceeding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May 2013. 

  3. Kim, D., Hong, M., Park, J. and Lee, S. 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for Liquid Rocket Engines,"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6, 2013, pp. 113-119. 

  4. Hong, M., "Improvement of a Flow Coefficient for the Recirculation Flow in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Fall Conference, December 2016. 

  5. Lee, H. and Hong, M., "On the Valve Travel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Proceeding of the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Fluid Machinery and Fluids Engineering, October 2012. 

  6. John, J. E. A., Gas dynamics, 2nd edition, Prentice-Hall, 1984. pp. 42-55. 

  7. Hong, M. "Acceptance Test of Main Oxidizer Shut-off Valve DM03-03 for a 75-tonf Liquid Rocket Engine," KARI-IDMS, L2-TR-00442, 2017. 

  8. Hong, M. "Acceptance Test of Main Oxidizer Shut-off Valve DM05-03 for a 75-tonf Liquid Rocket Engine," KARI-IDMS, L2-TR-0090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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