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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터링 시동 및 시동정지 사이클에서 경사진 축을 갖는 저어널 베어링의 마모 해석 - Part I: 마모발생 가능영역에서의 유막 변화 연구
Wear Analysis of Journal Bearings in a Misaligned Shaft During Motoring Start-up and Coast-down Cycles - Part I: Study on the Change in Oil Film Thickness at Potential Wear Region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4, 2017년, pp.153 - 167  

전상명 (호서대학교 기계공학부 자동차공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change in trend in the eccentricities of two journal bearings supporting the crankshaft of a single cylinder engine and the degree of misalignment of the shaft. We analyze the change in oil film thickness considering the wear scar under mixed-elasto-hydrodynam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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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조건하에서는 저어널베어링과 축 사이의 두 표면의 윤활 상태는 순수 유체윤활상태가 아닐 수 있으며 혼합탄성유체윤활 혹은 심지어 경계윤활영역으로 전이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동 및 시동정지 시의 축이 기울어진 경우에 발생하는 마모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해 우선 각 베어링에서의 축 편심량 변화를 계산하고, 축의 경사각(β) 및 비정렬도(Dm)를 파악하여, 마모를 고려한 유막 두께의 변화 상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 여기서 저자들은 수평으로 잘 정렬된 축과 정 하중 조건에서 마모 자국을 고려한 저어널베어링의 수정 유막 두께 방정식을 공식화하였다. 또한 정상적인 운전 상태 하에서 시동 조건과 시동정지 조건에서의 저어널베어링의 마모해석을 위한 절차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hun 등이 발표한 논문[1]과 같은 베어링 시스템과 운전조건에서 시동 초기에 크랭크축이 양쪽 베어링의 한쪽 끝 단이 닿은 상태에 있을 때, 엔진 시동 스위치의 일회 시동 및 시동정지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마모를 연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본 논문은 본 연구의 Part I으로서, 축이 경사졌을 경우, 시동 및 시동정지 조건에서 단기통 엔진 내 경사진 저어널베어링의 마모해석을 진행하기 앞서, 선행으로 필요한 혼합윤활영역을 판단하는 리프트-오프(lift-off) 속도, 크랭크축을 지지하는 양쪽 베어링의 편심량 변화를 계산하고, 이들 편심량을 이용하여 크랭크축에 대한 경사각(tilting angle) 및 비정렬도(degree of misalignment)의 변화상태를 파악하여, 유막의 변화상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Chun 등이 발표한 논문[1]과 같은 베어링 시스템과 운전조건에서 시동 초기에 크랭크축이 양쪽 베어링의 한쪽 끝 단이 닿은 상태에 있을 때, 엔진 시동 스위치의 일회 시동 및 시동정지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마모를 연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본 논문은 본 연구의 Part I으로서, 축이 경사졌을 경우, 시동 및 시동정지 조건에서 단기통 엔진 내 경사진 저어널베어링의 마모해석을 진행하기 앞서, 선행으로 필요한 혼합윤활영역을 판단하는 리프트-오프(lift-off) 속도, 크랭크축을 지지하는 양쪽 베어링의 편심량 변화를 계산하고, 이들 편심량을 이용하여 크랭크축에 대한 경사각(tilting angle) 및 비정렬도(degree of misalignment)의 변화상태를 파악하여, 유막의 변화상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Part I에서의 유막 두께 계산시 마모이론을 적용하여 동시에 해석을 하였으나 마모 부분은 본 연구의 Part II[18]에서 이론 및 해석 결과를 별도로 설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oC로 일정하였다. 따라서 베어링 내 오일 온도는 등온상태로 가정하였다. 한편 베어링에 작용하는 하중은 축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원심력을 고려한 변동하중으로 보았다.
  • 3) 축은 탄성변형 및 휘어짐 현상은 없는 것으로 보았다.
  • 다만 평균 레이놀즈 방정식을 사용할 수는 없다. 그래프의 중심부위에 증가한 유막은 514.02 oCA에서 일어난 마모에 의한 것이다. 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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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어널베어링의 마모는 어떠한 상황에서 발생되는가? 일반적으로 저어널베어링에서의 마모는 시동 시작 시 및 시동정지 직후의 짧은 기간 동안, 축이 기울어져서 작동할 때, 혹은 베어링 틈새에 마모파편과 같은 오염물이 있을 때, 또는 과부하나 고온상태에서 일어난다. 이러한 조건하에서는 저어널베어링과 축 사이의 두 표면의 윤활 상태는 순수 유체윤활상태가 아닐 수 있으며 혼합탄성유체윤활 혹은 심지어 경계윤활영역으로 전이된다.
베어링 축이 경사진 상태에서 운전될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즉 조립 여건 및 다양한 하중과 속도로 인해 베어링 축이 경사진 상태에서 운전되기가 쉽다. 특히 초기 운전 시 베어링 하중의 불균형으로 베어링 축이 한 쪽으로 기울어져 베어링 부시와 밀착된 상태에서 시동될 때, 국부적으로 유막이 매우 얇은 상태가 잠시 동안 유지되면서 마모가 발생한다.
자동으로 시동을 끄고 켜는 스위치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나아가 연구결과로부터 최근 차량 운전 중 브레이크 작동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차량을 정지할 때 연료 소모를 줄이기 위하여 자동으로 시동을 끄고 켜는 스위치를 신차에 부착하는데, 이는 잦은 정지 및 출발로 인하여 발생되는 마모가 엔진내구성에 부정적인 효과를 낳을 수 있으므로 조심스러운 고려가 요구된다고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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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hun, S. M., Khonsari, M. M., "Wear simulation for the journal bearings operating under aligned shaft and steady load during start-up and coast-down condition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l. 97, 440-466, http://dx.doi.org/10.1016/j.triboint.2016.01.04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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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Booker, J. F., "Dynamically-Loaded Journal Bearings: Mobility Method of Solution", Trans. Of the ASME, J. Basic Engineering, Vol. 87, pp. 537-546,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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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Lu, X., Khonsari, M. M., "On the lift-off speed in journal bearings", Tribol. Lett., Vol. 20, No. 3-4, pp. 299-305, DOI: 10.1007/s11249-005-9124-y, 2005. 

  7. Chun S. M., Lalas, D. P., "Parametric study of inlet oil temperature and pressure for a Half-Circumferential grooved journal bearing", Tribol. Trans., Vol. 35, No. 2, pp. 213-224, 1992. 

  8. Chun S. M., "Aeration Effects on the Performance of a Turbocharger Journal Bearing", Tribol. Int., Vol. 41, pp. 296-306. DOI:10.1016/j.triboint.2007.08.006, 2008. 

  9. Ligterink, D. J., de Gee, A. W. J., "Measurements of wear in radial journal bearings", Tribotest Journal, Vol. 3, No. 1, pp. 45-54, 1354-4063, 1996. 

  10. Smalley, A. J., McCallion H., "The Effect of journal misalignment on the performance of a journal bearing under steady running conditions", Proc. Inst. Mech. Eng., Vol. 181, pp. 45-54, 1966. 

  11. Ocvirk, F. W., "Measured oil film distribution in misaligned plain bearings", J. Lubr. Eng., Vol. 10, pp. 262-265, 1954. 

  12. Stockley, J. R., Donaldson, R. R., "Misalignment effects in $180^{\circ}$ partial journal bearings", ASLE Trans., Vol. 12, pp. 216-226, 1969. 

  13. Pinkus, O., Bupara, S. S., "Analysis of misaligned grooved journal bearings", ASME J. Tribol., Vol. 101, pp. 503-509,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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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afar, Z. S., Mokhtar, M. O. A., Peekent, H. J., "Thermal characteristics of misaligned finite journal bearings", Tribol. Int., Vol. 18, pp. 13-16, 1985. 

  16. Ikeuchi, K., Katsuse, S., Hamamura, K., Mori, H., "Effects of misalignment in full journal bearing with circumferential oil groove", In Proceedings of the JSLE International Tribology Conference, Tokyo, Japan, 8-10 July, pp. 67-72, 1985. 

  17. Jang, J. Y., Khonsari, M. M., "On the characteristics of misaligned journal bearings", Lubricants, Vol. 3, 27-53, DOI: 10.3390/lubricants3010027, 2015. 

  18. Chun, S. M., "Wear analysis of the journal bearings operating under misaligned shaft during motoring start-up and coast-down conditions - Part II: Wear analysis of two journal bearings supporting for and operating under misaligned shaft",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33, No. 4, pp. 168-186, 2017. 

  19. Patir, N., Cheng, H. S., "An average flow model for determining effects of three-dimensional roughness on partial hydrodynamic lubrication," ASME J. Lubr. Technol., Vol. 100, pp. 12-17,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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