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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간 업셋팅 공정에 의한 경사형 볼 그루브를 갖는 내륜의 잔류응력 예측 및 경도 평가
Residual Stress Prediction and Hardness Evaluation within Cross Ball Grooved Inner Race by Cold Upsetting Proces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32 no.4, 2023년, pp.180 - 190  

구태완 (부산대학교 설계기반미래성형기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residual stress prediction and hardness evaluation within cross ball grooved inner race fabricated by cold upsetting process consisted of upsetting and ejection steps. A raw workpiece material of AISI 5120H (SCr420H) is first spheroidized and annealed, then phosphophyllite co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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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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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냉간 업셋팅 공정을 이용하여 경사형 볼 그루브를 갖는 등속조인트용 내륜의 잔류응력을 예측하고, 시제작된 내륜 단조품의 경도를 측정하여 예측된 잔류응력의 유효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SCr420H (AISI 5120H) 크롬 합금 저탄소강을 초기 소재로 선정하였으며, 단조성 개선을 위해 구상화 소둔 열처리를 수행하였고, 인산염피막층을 그 외부에 도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경사형 볼 그루브를 갖는 등속조인트용 내륜에 대한 개선 설계를 통해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자동차용으로 적용하고자 하였다. 개선 설계된 경사형 볼 그루브를 갖는 내륜의 내구성 및 고강성 측면에서의 건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냉간 업셋팅(cold upsetting) 공정에서의 잔류응력(residual stress)과 소성변형손상(plastic deformation damage)라 불리우는 연성손상(ductile damage)를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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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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