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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층건물의 출입문 개방여부에 따른 화재온도분포 및 독성가스 농도 변화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Fire Temperature and Concentration of Toxic Gases while the Door Opening or Closed on Multi-layered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2, 2017년, pp.72 - 77  

이정윤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안전환경기술융합학과) ,  김정훈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안전환경기술융합학과) ,  김응식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안전환경기술융합학과) ,  김홍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안전환경기술융합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 Korea, recently, building fire accidents of residential accommodations or recreational facilities have taken place more frequently than before. Among various building constructions, Multi-layered structure, such as office-residential complex, are mostly made in S. korea. $O_2$,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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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화재에 의해 발생된 독성가스들은 고유의 밀도를 가지는데, 화재 발생위치와 건축물의 구조/환기여부에 따른 독성가스의 농도 변화가 측정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 바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층 구획의 실제 스케일 화재모형을 제작하여, 출입문 개방여부에 따른 1층, 2층의 독성가스 농도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복층구조 구획실에서의 화재 시 층별온도 변화 및 독성가스 농도 변화 측정을 위하여 Fig. 1과 같이 5,528×4900×2,530 (WxHxD, unit;mm) 크기의 실험용 화재구획실을 제작하고 내부 1층 중앙에 직경 300 mm pool에 경유 3 ℓ의 열원을 설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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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와 HCl의 특성은 무엇이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출입문 개방 여부에 관계없이 1층 또는 2층 어느 한곳에서 더 높은 농도로 기록된 가스는 CO, SOX과 HCl이었다. CO와 HCl의 경우 부력을 받은 연기와 함께 화재가 발생한 장소보다 높은 곳으로 이동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고층건물의 경우 상층부 재실자에게 더 많은 독성가스 흡입을 초래할 수 있다. 공기보다 높은 밀도를 가진 SOX는 화재가 발생한 장소인 1층에서 더 높은 농도로 기록되었는데, 이러한 특성은 고층건물에서는 아래층으로, 더 나아가 지하실로 유동되어 하층부 재실자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출입문 개방여부에 따른 1, 2층의 O2농도 변화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출입문이 폐쇄되어 있는 경우의 실험에서는 1, 2층 모두 서서히 감소하여 28분에 1층에서의 O2농도가 16%이하에 도달하였다. 즉, 출입문이 개방되어 있는 경우가 폐쇄된 경우 보다 더 빠른 O2농도 감소를 일으켰고 이는 화재가 더욱 빠르게 성장함에 따른 것이며, 재실자가 있던 경우라면 더 빠른 시간 내에 대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출입문 개방 시의 CO2농도의 변화 수치는 어떠한가? 출입문 개방 시의 CO2농도의 변화는 1층에서 점화 2분 30초 후에, 장시간 노출되면 의식을 잃게 할 수 있는 수준인 5 ppm을 초과하여 이후 평균 6.2 ppm을 유지하였고, 2층에서는 8분 30초에 4.9 ppm의 최고치를 기록한 후 평균 1.8 ppm의 기록치를 나타내었다. 2층의 O2농도변화는 1층의 농도변화와 비슷한 양상을 보인 반면, CO2의 농도 변화는 2층에서 그 기록치가 1층보다 약 1/2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CO2의 밀도가 공기보다 약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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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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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R. G. Papagiannakis et al., "Combustion and Exho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Dual Fuel Compression Ignition Engine Operated with Pilot Diuedel Fuel and Natural Ga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5, pp. 2971-298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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