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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톤급 어선에의 DC 배전 전기 추진 선박 적용
Application of DC distribution IPS to a 10t Class Fishing Boat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2 no.4, 2017년, pp.353 - 359  

손영광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최세화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Seoul Nat'l Univ.) ,  이승용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Seoul Nat'l Univ.) ,  김소연 (Dept. of Electrical Eng., Republic of Korea Naval Academy) ,  설승기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Seoul Nat'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take advantage of electric propulsion, several large vessel kinds, namely, cruise vessels, icebreakers, drill ships, and warships, have been generally designed with Integrated Power System (IPS). Although most of these vessels have adopted AC distribution IPS, DC distribution IPS ships have rec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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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10톤급 연안어선의 부하 리스트와 부하 프로파일을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AC 배전 전기 추진 선박과 DC 배전 전기 추진 선박의 전력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또 기성 전장품의 무게를 바탕으로 DC 배전 전기 추진 선박의 전장품 무게가 AC 배전 전기 추진 선박의 전장품 무게보다 31∼41% 가볍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선체저항을 계산하여 부하 프로파일을 보정하였다.

가설 설정

  • 어업용 조상기(jigging machine) 10kW는 조업 중 항시 사용되며, 양묘기(windlass) 15kW는 어업 종료 시 약 20분 동안 사용된다. LED 조명등은 52kW가 사용된다고 가정하였다. 10톤 미만 어선의 집어등 최대 광력은 ‘어업의 허가 및 신고 등에 관한 규칙 일부 개정령안(2008)’에 따라 81kW로 제한되는데, 대부분의 어선은 최대 제한치와 가까운 수준으로 집어등을 설치하여 운용한다.
  • 여름철 어장까지의 편도 항해 시간은 2시간, 조업시간은 8시간으로 설정되었고, 겨울철 어장까지의 편도 항해 시간은 10시간, 조업 시간은 14시간으로 설정되었다. 또한 공통적으로 조업 중 1회, 30분의 어장 이동 시간이 있다고 가정되었다. 실제로는 선박의 무게에 따라 추진 전력의 부하 크기가 수∼수십%까지 달라질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영향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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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조엔진이란? 852km/h 와 같다. 주엔진은 프로펠러와 연결되어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엔진을 의미하고, 보조엔진은 발전기와 연결되어 전력을 발생시키는 엔진을 의미한다.
DC 배전 전기 추진 선박의 장점은? 더 나아가 최근에는 DC 차단기와 DC 전력변환기기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DC 배전 전기 추진 선박이 신기술로 조명 받고 있다. DC 배전 전기 추진 선박의 가장 큰 장점은 엔진발전기(genset)가 엔진의 최적 운전점 (optimal operating line)을 따라 운전되어 연료 소모량이 감소한다는 점과 변압기 및 일부 필터가 사라져 전력설비의 무게와 부피가 대폭 줄어든다는 점이다. 이 장점은 일반적인 육상 DC 마이크로그리드의 장점과 내용은 동일하지만, 탑재 공간과 무게가 제한되는 특성상 선박에서 그 효과가 더욱 크다.
최근 전기 추진 선박을 찾아보기 어려운 이유는? 그러나 지난 오랜 기간 동안 전기 추진 선박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았다. 이는 반도체 소자와 전동기 등 전력변환기기의 한계 때문에 지난 한 세기 동안 증기터빈과 디젤엔진의 기계식 추진이 선박 추진 체계의 주류를 이루어왔기 때문이다[1]-[2]. 하지만 전력전자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1980년대 이후에는 몇 가지 선종에 한하여 전기 추진이 가장 효율적인 추진 체계 중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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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 Thomas, Diesel first edition, University of Alabama Press, pp. 207, 1987. 

  2. ICMES Technical Committee B, "Electric propulsion state-of-the-art and trends in electric power generation, distribution, and propulsion, and their associated control systems," in ICMES/SNAME New York Metropolitan Section Symp., 2000. 

  3. N. Doerry, J. Amy, and C. Krolick, "History and the status of electric ship propulsion, integrated power systems, and future trends in the U.S. navy," Proc. IEEE, Vol. 103, No. 12, pp. 2243-2251, Dec. 2015. 

  4. H. Pestanam, "Future trends of electrical propulsion and implications to ship design," in Proc. Martech, 2014. 

  5. Z. Jin, G. Sulligoi, R. Cuzner, L. Meng, J. C. Vasquez, and J. M. Guerrero, "Next-generation shipboard DC power system: introduction smart grid and dc microgrid technologies into maritime electrical networks," in IEEE Electrification Magazine, Vol. 4, No. 2, pp. 45-57, June 2016. 

  6. Y. I. An, "Fishing efficiency of high capacity (360W) LED fishing lamp for squid Todarodes pacific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50, No. 3, pp. 326-333, 2014. 

  7. Y. I. An, "Fishing efficiency of LED fishing lamp for squid jigging vess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49, No. 4, pp. 385-394, 2013. 

  8. http://new.abb.com/marine/marine/systems-and-solutions/power-generation-and-distribution/onboard-dc-grid 

  9. H. Kakigano, M. Nomura, and T. Ise, "Loss evaluation of DC distribution for residential houses compared with AC system," in International Power Electronics Conference-ECCE ASIA, 2010. 

  10. A. Pratt, P. Kumar, and T. V. Aldridge, "Evaluation of 400V DC distribution in telco and data centers to improve energy efficiency," in Proc. Int. Telecommun. Energy Conf.,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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