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 어묵브랜드 인식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부산지역 중심으로
Perception and Preference on Brand of 'Busan Fish Cake': Comparison by Generation, Focusing on the Busan Reg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5 = no.88, 2017년, pp.178 - 186  

정진우 (영산대학교 서양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marine city, Busan has the largest factory of fish cake. Busan also has many brands about Busan fish cake. So, this study was conducted on Busan residents to investigate their awareness and preference of Busan fish cake for age-specific purposes. 239 copies of the questionnaire were selected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는 부산어묵의 선호도, 조리 방법에 대한 선호도, 1회 구매 가격, 어묵 사용도, 구매 장소를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의 특성을 분석하여 각 세대별 특징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부산어묵의 브랜드신뢰와 전통가치가 선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부산어묵브랜드의 미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마케팅 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부산어묵의 인식과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조사 대상자로 부산지역 거주자로 어묵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구매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선행연구 Lee(2009)를 참조 하여 설문 조사는 선행연구 Yun과 Kim(2008)를 참조하여 세대별을 중심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로 각 세대별 50부씩을 배부하고자 노력하였다. 설문 조사기간은 2017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부산어묵의 인지도 및 선호도 영향관계에 있어서 지금까지 연구된 선행 연구 및 연구의 결과물을 토대로 선호도 관련 실증으로 검증이 되도록 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것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소들 중 하나인 제품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고 한다.
  • 부산어묵의 인식에 대하여 브랜드의 선호도, 조리방법, 1회 구매가격, 어묵의 사용용도, 구매처의 연령별 차이에 대한 것을 선행연구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하여 Fig. 1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검정하여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부산어묵의 인지도 및 선호도 영향관계에 있어서 지금까지 연구된 선행 연구 및 연구의 결과물을 토대로 선호도 관련 실증으로 검증이 되도록 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것을 파악하고자 한다. Lee, Park과 Jung(2010), Jung (2007)의 선행연구를 이론을 바탕으로 Fig.
  • , 2000). 특히 특정 브랜드에 대한 중요한 제품 속성들의 지각을 부각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 어묵에 대한 인식이 각 세대별의 카이스퀘어를 이용한 교차분석을 위하여 Lee(2009),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이용, 조리이용방법, 조리용도, 1회 구매 가격, 선호하는 사용용도, 구매처를 가설 정하였다.
  • 가설 1. 부산어묵 브랜드 신뢰도는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이란? 전통은 역사성, 근본성, 가치성, 공유성을 본질로 하는 것으로서, 역사적으로 정신문화의 근본이 되는 가치 있는 것이 공유대상으로서 전승되어 간다는 항존성을 가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Kim & Cho, 2002). 즉, 전통이란 한 시대의 총체적인 지혜를 다음 세대에게 전해줌으로써 삶의 규칙을 제공하고, 지혜와 권위의 원천으로 개인보다는 사회적 집단에 더욱 가치를 둔다.
생선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수산물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생선이다. 생선은 활어, 냉동, 냉장으로 분류된다. 활어, 냉동, 냉장에 따라서 가격은 많은 차이가 있다.
전체 세대별에서 어묵의 조리방법을 조사한 결과, 20대가 튀김을 선호하는 이유는? 각 세대별에서는 튀김은 20대에서 46명 중 32명이나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튀김으로 햄버거나 등을 많이 먹는 20대의 식습관으로 인식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Cho, J. O., Song, K. S., & Chae, B. S. (2009). The study of brand strategic globalization in Korean traditional food. Journal of Hotel & Resort, 8(2), 105-121. 

  2. Cho, M. S., Sim, G. B., Lee, N. G., Choi, Y. J., & Cho, Y. J. (2000). The physical and chemical changes of DHA added fish item. Journal of Korean Fisheries Society, 159. 

  3. Grayson, K., & Martinec, R. (2004). Consumer perceptions of iconicity and indexicality and their influence on assessments of authentic market offering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1(2), 296-312. 

  4. Jung, J. W. (2007). The influence of Busan fish cakes' quality and brand on customer preferences. Journal of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7(1), 89-93. 

  5. Kempf, D. S. (1999). Attitude formation from product trial, distinct roles of cognition and affect for hedonic and functional products. Psychology & Marketing, 16(1), 35-50. 

  6. Kim, K. H., & Cho, M. S. (2002). A study on determination factors for traditional food development in Jeju. Journal of Culture & Tourism, 4(1), 115-138. 

  7. Khan, A. M. (1993). Menus and menu planning. VNR'S Encyclopedia of Hospitality and Tourism, 456. 

  8. Kim, J. H. (2011).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preference for Korean traditional soybean fermented produ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Gyeongnam area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9. Lee, B. S., Park, H. J., & Jung, J. W. (2010).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perception about traditional food by generations in Busan area.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6(4), 1-14. 

  10. Song, J. H. (2012).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he fishpaste processing industrial cluster in Busan. The Journal of Fisheries Bussiness Administration, 43(2), 15. 

  11. Park, H. J., & Jung, J. W. (2010). A study of differences in perception on the Korean traditional food by ages. The Academy of Korea Hospitality & Tourism, 45, 132-144. 

  12. Yu, M. H. (2009). A study on effects of black imageson the preference of product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13. Yun, M. J., & Kim, D. K. (2008). A study on the disagreement of consumer's preference on colors and distinctness of the ptoduct's qualities - Focusing on a passenger's vehicle -The Academy of Korea Hospitality & Tourism, 22(1), 93-107. 

  14. Ha, J. W., Park, Y. B., & Eh, Y. Y. (1991). Internationalization strategy of the firms of Korea.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22(2), 19-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