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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질 스크러버 폐 세정액에 포함된 질안석회 추출을 위한 응집제 적용 연구
Study on Coagulant Application for Calcium Ammonium Nitrate Extraction of Denitrification Scrubber Waste Cleaning Solution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4 no.2, 2017년, pp.289 - 295  

이헌석 ((주)에프테크) ,  송운호 ((주)에프테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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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국제해사기구(IMO)에서의 선박엔진에서 발생되는 NOx와 SOx 등의 연소 가스 배출에 대한 규제 강화에 따라, 발트 해 연안을 지나는 모든 선박들은 배출되는 연소가스 저감장치를 장착해야 된다. 국내에서도 IMO의 규제에 따른 NOx와 SOx를 저감장치를 개발하고 있으며, 그중에 대표적인 장치인 Scrubber는 세정액으로 암모니아수와 요소수를 사용하게 되고 사용된 폐 세정액에는 NOx와 SOx와 반응한 질산암모늄황산암모늄이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폐 세정액이 포함하고 있는 유용한 부산물을 유기용매를 사용하는 염석법을 적용하여 회수하였다. 질산암모늄과 황산암모늄의 회수방법과 질안석회를 추출 후 회수된 부산물의 정성분석을 위하여, FT-IR 분석을 통하여 물질의 정성적 특성과 화학적 조성을 평가해 보았다. 한편 응집제를 투입하여 질안석회를 침전시켜 비료상의 물질로 회수하였다. $FeSO_4$ 응집제와 $CaCl_2$를 응집보조제로 사용하고 입자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 $CaCO_3$를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in accordance with the regulations with respect to the combustion gases, such as NOx, SOx generated by the marine engine. The combustion gases must be equipped with a device to reduce emissions from all ships passing through the Baltic SECAs. In Korea,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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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 사용한 폐수의 경우 pH 수치가 약 11∼12이였다. pH 수치를 조절해가며 응집효과를 알아보았을 때 FeSO4를 응집제로 쓰게 된다면 8에서 10사이의 pH값에서 응집효율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기존 폐수처리 현장에서는 응집제, 미생물처리, 전기분해와 같은 단순 폐수처리 이후 방류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응집제를 이용하여 폐수에 포함되어 있는 질산암모늄을 질안석회로 응집 후 추출하는 방법을 고찰해 보았다. 시험용 응집제로는 황산철(FeSO4)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폐 세정액에 포함되어 있는 부유물질과 유기성 성분을 필터와 활성탄(Activated carbon)을 사용하여 제거한 후, 질산암모늄이온을 입자상 CAN(질안석회)의 형태로 회수하고자 하였다. 이때 반응물로부터 생성되는 침전물의 크기와 회수율, 순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인자는 용액의 pH와 반응 교반속도 이므로 pH를 5~11로 변화를 주었으며, 교반속도는 50rpm, 100 rpm으로 각각 시험하였다.
  • 영국에서는 Nitram사가 ‘니트로 초크(Nitrochalk)’라는 농업용 비료로 개발하여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적으로 안정되고, 고체상비료 물질로 활용하기에 적절한 응집제를 사용하여, 폐세정액에 포함하고 있는 이온상 질산암모늄(NH4NO3)을 입자상으로 회수하여 각 실험조건별 응집효과를 고찰하였다.
  • 반응조건에 따른 CAN의 합성 효율을 알아보기 위해 다른 조건을 가진 3가지의 용액을 준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에 쓰이는 용액의 암모니아이온의 농노가 매우 낮음으로 인해 Ammonium Nitrate(AN)를 넣어 CAN의 반응조건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응집제로 쓰인 FeSO4만으로 실험을 진행하던 중 응집이 원하는 만큼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CaCl2를 응집보조제로 쓰기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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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et Scrubber의 경우 NOx와 SOx를 흡수하기를 위하여 무엇을 이용하는가? 디젤기관을 장착한 선박은 SCR이나 Wet Scrubber와 같은 NOx 또는 SOx 제거 장치가 필요적으로 장착되어 있다[3]. Wet Scrubber의 경우 NOx와 SOx를 흡수하기를 위하여 요소수나 암모니아수를 이용하여 흡수시켜 제거하고 있다. IMO에서는 사용한 폐세정액을 정화처리 한 후 선박 밖으로 배출하도록 권장하고 있고, 중수는 공해상에서는 별도의 처리 없이 배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전기분해와 응집처리의 단점은 무엇인가? 전처리장치의 경우 전기분해와 응집을 통하여 폐수 처리를 하게 된다. 전기분해와 응집처리의 경우 막대한 전기에너지의 소모와 폐수의 단순처리 이후 배출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NOx, SOx의 제거반응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가? 위의 메커니즘을 통하여 디젤기관에서 발생되는 폐수상의 NOx, SOx의 제거반응이 나타난다. 폐수 속에 녹아있는 이산화질소(NO2)가 암모니아(NH3)와 만나 질산암모늄(NH4NO3)과 아질산암모늄(NH4NO2)을 생성하게 되고(식 2), 황산이온(SO42-)과 암모늄이온(NO3)이 만나 황산암모늄((NH4)2SO4)을 생성하게 된다(식 3). 또한 이산화 황(SO2)과 암모니아(NH3)의 반응이 아황산암모늄((NH4)2SO3)의 형태로 형성 되어 진다(식4). 형성 물질 중 아질산암모늄과 아황산암모늄의 경우 수용액에서 가열시 분해 반응이 일어난다[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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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GO, D.-J., Kim, K.-T., Mok, Y.-S., Byeon, Y.-C., Kwon, O.-J., "Simultaneous Removal of Air Pollutants using Oxidants", Ministry of Environment, (2009). 

  2. Seo, J.-B., Choi, W.-J., Kim, J.-W., Choi, B.-W., Oh, K.-J., "The Simultaneous Absorption Rate of CO2/SO2/NO2 from Flue Gas with Aqueous Alkanolamine Solutions", Korean Chem. Eng. Res., Vol. 47, pp. 639-645, (2009). 

  3. Lee, H.-K., Moon, S.-H., Choi, W.-G., Jo, H.-D., Park, B.-R., "Development of Simultaneous Control Technology of SOx and NOx Using Functional Oxidizing Agent and ACFs", 2002-C-CT01-P-02, KIER-A43507, Korea Institute of Energy Research, (2005). 

  4. Deshwal, B-R., Lee, S.-H., Jung, J.-H., Shon, B.-H., Lee, H.-K., "Study on the removal of NOx from simulated flue gas using acidic $NaClO_2$ solution", J. Env. Sci., Vol. 20, pp. 33-38, (2008). 

  5. Chul, H., Wen, T., Twu, B.-W., "The absorption kinetics of NO in NaClO2/ NaOH solutions", Jour. Haz. Mater., B84, pp. 241-252, (2001). 

  6. Park, H.-W., Choi, S.-S., Park, D.-W., "Simultaneous treatment of NO and SO2 with aqueous NaClO2 solution in a wet scrubber combined with a plasma electrostatic precipitator", J. Haz. Mater., Vol. 285, pp. 117-126, (2015). 

  7. Andersson, K. and Winnes, H. nvironmental trade-offs in nitrogen oxide emoval from ship engine exhausts, Journal of Engineering for the Maritime Environment, Vol. 225, No.1, pp. 33-42, (2011). 

  8.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Prevention of air pollution from ships MEPC 58/23, pp.30-40, (2008). 

  9. El-Gohary, M.M. and Saddiek, I. Utilization of alternative marine fuels for gas turbine power plant onboard ships,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5(1), pp.21-32, (2014). 

  10. M.S. Jang, H.C. Ko, Development of discharge water purification systems in SOx-EGCS,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ment and energy, Vol. 11, pp. 63-67, (2009). 

  11. Kevin P, Jamess T, Aqua ammonia process for simultaneous removal of $CO_2$ , $SO_2$ and NOx, Envrionmental, 21(6), pp.3274- 3279. (2007). 

  12. Andreasen, A. and Mayer S., Use of Seawater Scrubbing for SO2 Removal from Marine Engine Exhaust Gas. Energy Fuels, Vol. 21, No.6, pp. 3274-3279, (2007). 

  13. Enrico G. Gori, Gianna L. Petriconi, Henry M. Papee, Formation of nitrite during the decomposition of aqueous ammonium nitrite, under natural ultraviolet radiation, Pure and applied geophysics, Vol. 72, pp. 307-314, (1969). 

  14. Nadeem ahmad., Factors affecting the kinetics of the heterogeneous oxidation of ammonium sulfites. The canadian journal of chemical engineering, Vol. 65, pp. 50-55, (2009). 

  15. W. Linzmeier, R. Gutser, U. Schmidhalter, Nitrous oxide emission from soil and from a nitrogen-15-labelled fertilizer with the new nitrification inhibitor 3,4-dimethyl pyrazole phosphate(DMPP), Biology and fertility of soils, Vol. 34, No. 2, pp. 103-108, (2001). 

  16. A. Ralph Thompson, M. C. Molstad, Solubility and density isotherms-potassium and ammonium nitrates in isopropanol solution,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Vol. 37, No. 12, pp. 1244-1248,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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