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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2, 2017년, pp.199 - 21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what pre-service teachers' views of as a good science class in evaluating class demonstrations. The study was conducted on 32 students in the second year of college who are attending teacher training schools located in central region, Korea. 32 pre-servic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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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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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의 방향이란 무엇인가? | 수업의 방향이란, 교사가 1차시 또는 단원 전체의 내용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또 교수학습 내용 중 중요한 부분이 무엇으로 보고 있는지에 대한 관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교사는 수업의 방향 설정 및 설계를 하게 된다. | |
지구과학 예비교사들은 참여도가 높은 좋은 과학 수업을 위해서 무엇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가? | 연구참여자인 지구과학 예비교사들은 참여도가 높은 좋은 과학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의 자연스러운 수업 진행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1조의 ‘기권의 구조와 특징(5E 순환학습 모형)’이라는 수업을 들은 예비교사들은 ‘수업 진행 능력이 돋보임’, ‘능숙한 수업 진행’, ‘안정적이고 자연스러운 수업 진행’, ‘수업 통제력이 뛰어남’과 같은 내용을 언급하며 자연스러운 수업 진행이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 |
좋은 수업에 대해 교사가 어떤 인식을 갖고있는지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더불어 교사가 될 예비교사의 경우에도 이러한 점은 간과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즉 예비교사의 수업에 대한 인식은 자신의 교수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의 방향을 좌우하기 때문이다(강숙희,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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