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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느꼈을까? -대학 교육과정과 교육실습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What did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feel through teaching practice? -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curriculum and teaching practice -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1, 2017년, pp.38 - 49  

임성만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느꼈으며 교육실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이 실습기간 동안 느낀 교육실습과 대학 교육과정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교사 양성 기관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20명이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육실습을 위해 대학에서 배운 내용학 지식과 교육학 지식과 관련된 교과들이 도움이 되었다고 예비교사들은 응답하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은 수업을 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위해 수업시연의 기회가 대학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교수 기술과 새로운 교수방법을 배울 수 있는 강의가 개설되기를 원하고 있었다. 넷째, 예비교사들은 수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교육현장에서는 그들이 생각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응답하였다. 더불어 그들은 이런 교육실습을 통해 많은 것을 경험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육실습은 미래 교사가 될 예비교사들을 위해 매우 필수적인 과정이며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교육실습과 관련된 교사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한 검토 및 수정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ow pre-service teachers who have gone through training have thought about teaching practice. Specifically, I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curriculum and teaching practice, and what they had felt in teaching practice. The study included 20 thir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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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연구는 미래교사가 될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교육과정이 예비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으며,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이라는 과정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오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에게 대학에서 배운 내용이 현장 교육 실습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었으며, 교육 실습 동안의 교수 경험이 교사를 되기 위해 어떠한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바람직한 교육실습을 위해 대학의 교육과정편성 및 운영의 변화, 학교의 지원, 교육 실습의 변화 등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을 하는 동안 무엇을 느끼고 어떤 생각을 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예비교사들은 지금까지 수강한 대학 강의가 교육실습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그리고 교육실습을 위해 필요한 강의는 무엇인지,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실습은 어떤 면에서 필요한지, 교육실습을 하는 동안 어떤 점을 느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은 사범대학 3학년 2학기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지구과학과 관련된 개론서 및 지구과학 전 영역의 내용학 강의 및 지구과학교육론을 이미 수강한 상태였다.
  • 구체적으로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에게 대학에서 배운 내용이 현장 교육 실습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었으며, 교육 실습 동안의 교수 경험이 교사를 되기 위해 어떠한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바람직한 교육실습을 위해 대학의 교육과정편성 및 운영의 변화, 학교의 지원, 교육 실습의 변화 등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예비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실습의 방향 및 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이 연구는 교원 양성 대학에 다니는 3학년 학생들이 처음으로 교육실습을 다녀오면서 느낀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교육실습은 3학년 2학기인 10월17일부터 11월 11일까지 총 4주간 이루어졌다.
  • 이 연구는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을 하는 동안 무엇을 느끼고 어떤 생각을 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예비교사들은 지금까지 수강한 대학 강의가 교육실습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그리고 교육실습을 위해 필요한 강의는 무엇인지,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실습은 어떤 면에서 필요한지, 교육실습을 하는 동안 어떤 점을 느꼈는지 알아보았다.
  • 앞서 논의한 것과 같이 우리는 예비 교사의 교사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실습에 관해 더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연구는 미래교사가 될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교육과정이 예비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으며,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이라는 과정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오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에게 대학에서 배운 내용이 현장 교육 실습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었으며, 교육 실습 동안의 교수 경험이 교사를 되기 위해 어떠한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 이번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에게 교육실습 경험에 대해 전반적인 생각과 느낌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응답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이름을 적지 않는 익명으로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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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K가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교사의 수업 지도 역량은 다른 어떤 전문성보다도 중요한 부분이다(엄미리, 엄준용, 2009). 교사의 수업 전문성요소 중 수업 실행 능력 요소로 강조되는 교사의 지식을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다(김한별, 2009; 이혁규, 2010)라고 하는데, PCK는 내용지식과 일반 교육학 지식의 독특하고 특별한 결합체이며 교과 내용을 수업 내용으로 전환시킬 때 사용하는 교사의 전문 지식이다(Shulman, 1987). 아울러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 교사에게는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 맞게 적용, 변화시켜 실제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이 필요하다(곽한영, 2006).
교육실습은 무엇인가? 이러한 의미에서 예비교사가 PCK와 실천적 지식을 경험하고 시험해볼 수 있는 교육실습은 교사양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실습은 교직을 희망하는 실습학교 학생이 대학의 지도교수와 실습학교의 담당교사의 지도아래 교직자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해 실제 학교현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준비과정이자 교육활동이며(엄미리, 엄준용,2009; 최진숙, 2005), 예비교사에게 제공하는 실제적 교육을 의미한다(엄미리,엄준용,2009; 윤기영, 배소연, 조부경, 1994). PCK와실천적 지식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실제 교수 경험(소경희, 김종훈, 2010; 최승현, 황혜정, 2009; Lederman et al.
예비교사들의 교육실습간에 학생들과 친해질 시간이 많지 않았던 이유는? 이와 관련하여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에 관해 소회를 밝히면서 학생들과의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아 아쉬웠다고 이야기하였다. 수업안을 작성하고 수업하고, 수업을 참관하느라 진정 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았다고 하였다.예비교사 A는 학생들의 개인 가정사를 모르니, 학생을 대하는 것이 조심스러웠다는 이야기도 하였으며, 예비교사 C는 선생님이 학생을 진심으로 대하면 학생들도 선생님을 좋아하고 진실이 통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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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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