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느꼈을까? -대학 교육과정과 교육실습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What did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feel through teaching practice? -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curriculum and teaching practice -원문보기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느꼈으며 교육실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이 실습기간 동안 느낀 교육실습과 대학 교육과정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교사 양성 기관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20명이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육실습을 위해 대학에서 배운 내용학 지식과 교육학 지식과 관련된 교과들이 도움이 되었다고 예비교사들은 응답하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은 수업을 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위해 수업시연의 기회가 대학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교수 기술과 새로운 교수방법을 배울 수 있는 강의가 개설되기를 원하고 있었다. 넷째, 예비교사들은 수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교육현장에서는 그들이 생각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응답하였다. 더불어 그들은 이런 교육실습을 통해 많은 것을 경험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육실습은 미래 교사가 될 예비교사들을 위해 매우 필수적인 과정이며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교육실습과 관련된 교사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한 검토 및 수정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느꼈으며 교육실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이 실습기간 동안 느낀 교육실습과 대학 교육과정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교사 양성 기관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20명이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육실습을 위해 대학에서 배운 내용학 지식과 교육학 지식과 관련된 교과들이 도움이 되었다고 예비교사들은 응답하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은 수업을 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위해 수업시연의 기회가 대학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교수 기술과 새로운 교수방법을 배울 수 있는 강의가 개설되기를 원하고 있었다. 넷째, 예비교사들은 수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교육현장에서는 그들이 생각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응답하였다. 더불어 그들은 이런 교육실습을 통해 많은 것을 경험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육실습은 미래 교사가 될 예비교사들을 위해 매우 필수적인 과정이며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교육실습과 관련된 교사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한 검토 및 수정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ow pre-service teachers who have gone through training have thought about teaching practice. Specifically, I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curriculum and teaching practice, and what they had felt in teaching practice. The study included 20 thir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ow pre-service teachers who have gone through training have thought about teaching practice. Specifically, I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curriculum and teaching practice, and what they had felt in teaching practice. The study included 20 third grade students in teacher's colleg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content knowledge and the pedagogical knowledge of the subjects taught at the university were helpful for the teaching practice. Second, they were thought that teaching practice would be helpful just to watch the class. And pre-service teachers felt that class demonstration was a necessary part of becoming a teacher. Third, pre-service teachers said that it is necessary to have a lecture in the university that can have opportunity for class demonstration for teaching practice. And also they wanted to open a lecture to learn various teaching techniques and the newest teaching methods. Fourth, pre-service teachers said that it is important to form relationships with students in order to complete the lessons through the teaching practice. And they said that they felt that the education scene was more powerful and harder than they thought. In addition, they said that through this exercise, it became a moment to feel the importance of thorough preparation and experience. In this way, teaching practice is an essential process for pre-service teachers to become teachers and it can be seen that they have many influences. Based on these results, it is necessary to review and revise the curriculum of the training colleges in relation to the teaching pract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ow pre-service teachers who have gone through training have thought about teaching practice. Specifically, I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curriculum and teaching practice, and what they had felt in teaching practice. The study included 20 third grade students in teacher's colleg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content knowledge and the pedagogical knowledge of the subjects taught at the university were helpful for the teaching practice. Second, they were thought that teaching practice would be helpful just to watch the class. And pre-service teachers felt that class demonstration was a necessary part of becoming a teacher. Third, pre-service teachers said that it is necessary to have a lecture in the university that can have opportunity for class demonstration for teaching practice. And also they wanted to open a lecture to learn various teaching techniques and the newest teaching methods. Fourth, pre-service teachers said that it is important to form relationships with students in order to complete the lessons through the teaching practice. And they said that they felt that the education scene was more powerful and harder than they thought. In addition, they said that through this exercise, it became a moment to feel the importance of thorough preparation and experience. In this way, teaching practice is an essential process for pre-service teachers to become teachers and it can be seen that they have many influences. Based on these results, it is necessary to review and revise the curriculum of the training colleges in relation to the teaching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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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연구는 미래교사가 될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교육과정이 예비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으며,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이라는 과정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오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에게 대학에서 배운 내용이 현장 교육 실습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었으며, 교육 실습 동안의 교수 경험이 교사를 되기 위해 어떠한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바람직한 교육실습을 위해 대학의 교육과정편성 및 운영의 변화, 학교의 지원, 교육 실습의 변화 등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을 하는 동안 무엇을 느끼고 어떤 생각을 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예비교사들은 지금까지 수강한 대학 강의가 교육실습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그리고 교육실습을 위해 필요한 강의는 무엇인지,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실습은 어떤 면에서 필요한지, 교육실습을 하는 동안 어떤 점을 느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은 사범대학 3학년 2학기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지구과학과 관련된 개론서 및 지구과학 전 영역의 내용학 강의 및 지구과학교육론을 이미 수강한 상태였다.
구체적으로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에게 대학에서 배운 내용이 현장 교육 실습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었으며, 교육 실습 동안의 교수 경험이 교사를 되기 위해 어떠한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바람직한 교육실습을 위해 대학의 교육과정편성 및 운영의 변화, 학교의 지원, 교육 실습의 변화 등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예비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실습의 방향 및 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연구는 교원 양성 대학에 다니는 3학년 학생들이 처음으로 교육실습을 다녀오면서 느낀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교육실습은 3학년 2학기인 10월17일부터 11월 11일까지 총 4주간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을 하는 동안 무엇을 느끼고 어떤 생각을 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구체적으로 예비교사들은 지금까지 수강한 대학 강의가 교육실습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그리고 교육실습을 위해 필요한 강의는 무엇인지, 교사가 되기 위해 교육실습은 어떤 면에서 필요한지, 교육실습을 하는 동안 어떤 점을 느꼈는지 알아보았다.
앞서 논의한 것과 같이 우리는 예비 교사의 교사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실습에 관해 더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연구는 미래교사가 될 예비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의 교육과정이 예비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으며,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이라는 과정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오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에게 대학에서 배운 내용이 현장 교육 실습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었으며, 교육 실습 동안의 교수 경험이 교사를 되기 위해 어떠한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에게 교육실습 경험에 대해 전반적인 생각과 느낌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응답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이름을 적지 않는 익명으로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는 교원 양성 대학에 다니는 3학년 학생들이 처음으로 교육실습을 다녀오면서 느낀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교육실습은 3학년 2학기인 10월17일부터 11월 11일까지 총 4주간 이루어졌다. 교육실습에 참가한 지구과학교육과 3학년 학생인 예비교사들은 지구과학 영역의 내용학에 해당되는 지질학, 천문학, 기상학, 해양학, 천문학과 관련된 기본적인 강의를 1개 이상 이수하였으며, 교과교육학 강의에 해당되는 지구과학교육론을 1학기에 수강한 상태였다.
자료 분석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생 실습에 참여한 20명의 학생에게 조사한 설문지 내용과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한 자료를 전사한 내용을 종합하여 이번 연구목적과 관련된 의미 있는 진술 등을 정리하여 나열하였다. 나열한 자료를 다시 하위 범주로 나누고, 하위 범주를 묶어 대범주를 구성하는 과정을 거쳐 자료를 귀납적으로 범주화하였다(Huberman, Miles, 1994).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는 총 2가지로 하나는 대학 교육과정과 교육 실습과의 연관성,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 실습의 장단점, 교육 실습 과정 중의어려움 등에 관한 설문 조사였으며, 다른 하나는 예비교사에게 있어서 교육 실습 과정의 의미를 비롯해 설문 조사 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심층 면담을 통해 얻은 면담자료였다.심층 면담은 자발적인 동의 의사를 밝힌 연구 참여자 10명을 대상으로 40분 내외의 심층 면담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개방형 설문지의 내용과 심층 면담을 통해 나온 자료를 질적 연구 방법인 귀납적 범주화(Colaizzi, 1978)를 통해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절차는 질적 분석의 일반적인 절차인 전사, 코딩 그리고 주제의 발견이라는 세 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Creswell, 2007). 자료를 전사하고 분석한 내용은 연구 참여자들에게 보여주어 연구참여자가 제공한 의미의 왜곡이 없도록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연구의 진실성을 높였다(Lincoln, Guba, 1985).
대상 데이터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는 총 2가지로 하나는 대학 교육과정과 교육 실습과의 연관성,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 실습의 장단점, 교육 실습 과정 중의어려움 등에 관한 설문 조사였으며, 다른 하나는 예비교사에게 있어서 교육 실습 과정의 의미를 비롯해 설문 조사 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심층 면담을 통해 얻은 면담자료였다.심층 면담은 자발적인 동의 의사를 밝힌 연구 참여자 10명을 대상으로 40분 내외의 심층 면담 실시하였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는 총 20명이었다. 연구참여자 20명은 교육실습과 관련한 설문지에 응답한 학생들이었으며, 이 중 10명의 학생은 설문응답 후 심층 면담에 참여하였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는 총 20명이었다. 연구참여자 20명은 교육실습과 관련한 설문지에 응답한 학생들이었으며, 이 중 10명의 학생은 설문응답 후 심층 면담에 참여하였다.
이론/모형
연구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개방형 설문지의 내용과 심층 면담을 통해 나온 자료를 질적 연구 방법인 귀납적 범주화(Colaizzi, 1978)를 통해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절차는 질적 분석의 일반적인 절차인 전사, 코딩 그리고 주제의 발견이라는 세 개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Creswell, 2007).
성능/효과
셋째, 교육실습을 위해 대학 교육과정에서 바꿨으면 하는 요구에 대해서는 수업 시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대학 내 강의가 필요하며, 다양한 수업 기술과 최신 교수법을 배울 수 있는 강의가 개설되기를 원하였다. 넷째,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완성된 수업을 위해서는 학생들과의 관계형성이 중요하며, 생각으로만 했던 교육현장은 생각보다 더 힘이 들고 어려웠다는 것을 느꼈으며 이번 실습을 통해 철저한 수업 준비와 경험이 중요함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였다.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현장의 분위기를 경험하고 학교 현장에서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깨닫게 되는 것이다. 둘째, 대학 교육과정에서 배운 학습 내용이 교육실습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예비교사들은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수업 계획, 즉 수업안 작성, 다양한 수업 기술과 교수법 등에 대해서 대학 내 교육과정에서 조금 더 다루어졌으면 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예비교사들은 일반 교육학적 지식의 도움에 대해서는 명시적으로 인지하고 있지 않았다. 둘째, 예비교사들에게 교육실습은 수업을 참관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예비교사들은 수업 시연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정말 필요한 부분이라고 느끼고 있었다. 특히 일부 학생들은 교직관을 세우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특히 일부 학생들은 교직관을 세우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셋째, 교육실습을 위해 대학 교육과정에서 바꿨으면 하는 요구에 대해서는 수업 시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대학 내 강의가 필요하며, 다양한 수업 기술과 최신 교수법을 배울 수 있는 강의가 개설되기를 원하였다. 넷째,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완성된 수업을 위해서는 학생들과의 관계형성이 중요하며, 생각으로만 했던 교육현장은 생각보다 더 힘이 들고 어려웠다는 것을 느꼈으며 이번 실습을 통해 철저한 수업 준비와 경험이 중요함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였다.
연구를 통해 분석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대학에서 배운 교과내용학적 지식이나 교과교육학적 지식은 교육실습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예비교사들은 일반 교육학적 지식의 도움에 대해서는 명시적으로 인지하고 있지 않았다.
이번 연구의 결과와 결론은 예비교사들에게 교육실습은 교사가 되기 위해 경험해야 하는 필수적인 과정이라는 점을 시사해준다고 할 수 있다. 즉교육실습은 예비교사들에게 대학에서 배운 내용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직에 대한 신념을 재확인하고, 교사가 되기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점이 무엇인가를 느끼게 하는 중요한 과정임에 틀림없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결론 및 제언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실습은 미래교사가 될 예비교사들에게는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다는 것이다. 예비교사들은 단순히 수업을 참관하고 시연하는 것을 넘어 교사가 가져야 할 신념과 능력이 무엇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고 응답하였다.
후속연구
더불어 바람직한 교육실습을 위해 대학의 교육과정편성 및 운영의 변화, 학교의 지원, 교육 실습의 변화 등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예비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실습의 방향 및 교사 양성대학의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K가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교사의 수업 지도 역량은 다른 어떤 전문성보다도 중요한 부분이다(엄미리, 엄준용, 2009). 교사의 수업 전문성요소 중 수업 실행 능력 요소로 강조되는 교사의 지식을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다(김한별, 2009; 이혁규, 2010)라고 하는데, PCK는 내용지식과 일반 교육학 지식의 독특하고 특별한 결합체이며 교과 내용을 수업 내용으로 전환시킬 때 사용하는 교사의 전문 지식이다(Shulman, 1987). 아울러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 교사에게는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 맞게 적용, 변화시켜 실제로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이 필요하다(곽한영, 2006).
교육실습은 무엇인가?
이러한 의미에서 예비교사가 PCK와 실천적 지식을 경험하고 시험해볼 수 있는 교육실습은 교사양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실습은 교직을 희망하는 실습학교 학생이 대학의 지도교수와 실습학교의 담당교사의 지도아래 교직자로서 자질을 갖추기 위해 실제 학교현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준비과정이자 교육활동이며(엄미리, 엄준용,2009; 최진숙, 2005), 예비교사에게 제공하는 실제적 교육을 의미한다(엄미리,엄준용,2009; 윤기영, 배소연, 조부경, 1994). PCK와실천적 지식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실제 교수 경험(소경희, 김종훈, 2010; 최승현, 황혜정, 2009; Lederman et al.
예비교사들의 교육실습간에 학생들과 친해질 시간이 많지 않았던 이유는?
이와 관련하여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에 관해 소회를 밝히면서 학생들과의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아 아쉬웠다고 이야기하였다. 수업안을 작성하고 수업하고, 수업을 참관하느라 진정 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았다고 하였다.예비교사 A는 학생들의 개인 가정사를 모르니, 학생을 대하는 것이 조심스러웠다는 이야기도 하였으며, 예비교사 C는 선생님이 학생을 진심으로 대하면 학생들도 선생님을 좋아하고 진실이 통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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