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과 지반재해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3 no.5, 2017년, pp.10 - 15  

정택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백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복합재난대응연구단)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차 산업혁명은 시행 초기 단계가 아닌, 이미 성숙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시점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각 업계에서는 이러한 시대상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소개해 보고자 한다.
  • 또한, 지진동계 데이터 뿐만 아니라 복합시설물 내/외부의 각종 센서들의 데이터를 종합하여 실시간으로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고, 이를 비전문가가 보더라도 건물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초고층 복합시설물에서 재난/재해 발생 시 대응 방법을 선제적으로 제시하여 궁극적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고 빠르게 복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있다.
  • 이러한 시스템이 실제로 구현된다면, 초고층 복합시설에서 지진과 같은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재해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 이용자나 거주자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대형 복합시설물을 보다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구현된 개방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화재, 침수 등으로 확장 적용/개발 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 운항중인 제트엔진 센서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 하여 제트엔진의 미세한 성능 차이를 발견하고, 수집된 데이터와 정상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엔진의 마모 패턴의 차이를 원격으로 찾아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의 공기 질, 기상, 파일럿의 운항습관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이러한 마모 패턴의 차이와의 연관성을 찾아내어 관리 방안까지 제시해준다. 이를 통해 항공기의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승객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 줄 수 있다.
  • 국내에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복합재난대응연구단에서 지진 등 재난에 대비한 복합 CPS(Cyber-Physical System, 실세계와 IT가 긴밀하게 결합한 시스템)를 구축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초고층 복합시설물에 장착된 지진동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진과 같은 재난 발생시, 여러 개의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고 건물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 하여, 건물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기 대응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맨사의 인더스트리 4.0의 3가지 핵심가치는? 자사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제조 산업계의 선두주자를 유지하고 있는 지멘스는, 인더스트리 4.0의 3가지 핵심가치로 생산설비의 유연성(Increase flexibility), 효율적 생산(Boost efficiency), 제품의 시장 적기 출시(Shorten time to market)를 바탕으로 스마트 공장을 구현하기 위한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지멘스는 기존의 ‘독일 암베르트 공장’을 위의 3가지 핵심가치를 모두 완벽하게 실현한 스마트 공장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었으며, 이 공장은 제조 산업계에서 스마트 공장의 모범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독일 정부의 핵심 미래 프로젝트로 인더스트리 4.0의 도입 목적은? 0(Industry 4.0)을 도입하여 제조 산업에서의 디지털 파괴에 대비했다.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독일의 제조 산업 역량을, 변화하는 시대상에 맞게 개혁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현재의 산업 주도력을 유지하고자, 국가적 차원에서 인더스트리 4.
기계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 산업인터넷 제품을 출시하여 디지털 산업 전환을 주도하고 있는데, 이 제품의 용도는? 이러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GE사는 기계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 산업인터넷(IIoT,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을 위한 인공지능 플랫폼 프레딕스(Predix)를 출시하여 디지털 산업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프레딕스는 제품에 장착 되어있는 각종 센서에서 전송되는 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하여 문제 발생 원인의 단서를 찾아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이다. 이러한 인공지능 플랫폼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