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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는가?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20 no.4, 2017년, pp.61 - 69  

성덕룡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과) ,  정혁상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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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둘째 , uThe winner takes all", "'Better to do what you do well", 그동안 우리의 창의력으로 발전시켜온 세계적 수준의 철도기술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과 융합하여 세계시장을 선점해야한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들에 대해 우리나라는 국외 선진국들에 비해 후발주자이다.
  • 셋째, The best or the first", 과거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상상들이 이제 현실이 되어 우리 삶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세계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선진국의 기술을 모방하고 답습하는 것이아닌 세계 최초 또는 최고의 원천기술을 확보해야한다.
  • 첫째, “Not an option", 이제 4차 산업혁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현재 직업의 63%가 사라지고, 700만개의 일자리가 감소하며, 직업의 33%를 인공지능이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 인간의 욕망은 시장의 수요를 만들어 왔으며, 이로 인해 인간이 일할 수 있는 직업도 변화되어 왔다. 4 차 산업혁명의 미래기술은 인간의 일자리를 노동 집약형에서 정신소비형으로 변화시킬 것이며, 고부가 서비스 산업의 융합을 통해 생산성은 증가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속에서 인공지능과 달리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창의력(창의적 사고) 은인간의 가치를 높이고, 존재의 이유가 될 것이다.
  • 8%로 늘어나는 반면 29세 이하, 30~39세 가구 수 비중 감소는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도시 인구수는 증가추세에 있으며, 2015년 아시아 도시 인구는 전체 인구의 47.5%를 차지하고, 2040년에는 전체 인구의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 인구의 증가와 지속적 도시화에 대응할 수 있는 안전한 고밀도 도시 보급이 가능하도록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메가시 티가 대두되고 있다.

후속연구

  • 넷째, “The best way to predict the future is to create it”,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철도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를 활용한 미래 철도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EU,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등 철도선진국을 중심으로, 2030년, 2040년, 2050년의 미래기술 및 경제 .
  • 또한, 공급자 대응 철도교통시스템은 AI기반 교통수요분석 및 예측 플렛폼, 고밀도 스케줄링 , LTE-R 기반 열차제어 및 열차자율제어, 차량 및 인프라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스마트 통합보안, 교통환경 통합관리, 스마트 에너지 소비 감시 및 분배에대한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다.
  • 이러한 4차 산업혁명관련 기술은 철도 경쟁력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이며, 원하는 시간에/원하는 장소에/원하는 속도로/편하게/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On-Demand) 철도교통시스템 개발 및 구축을 실현시킬 것이다. 또한, 수요에 대응하고/효율을 향상시키고/지능화된 관리시스템/철도고장및 사고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고/지속가능한 공급자 대응의 철도교통시스템 개발 및 구축을 실현시킬 것이다[21].
  •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현재 직업의 63%가 사라지고, 700만개의 일자리가 감소하며, 직업의 33%를 인공지능이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또한,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실제적인 노동인구수는 감소하게 될 것이며, 이를 인공지능, 로봇 등이 대체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과거 1~3차 산업혁명을 보면 농업에서 제조업과 서비스업으로 변화되면서 일자리는 감소하기 보다는 변화(이동)되었다.
  •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차의 등장, 2차 산업혁명은 전기철도의 등장, 3차 산업혁명은 고속열차의 등장이었으며, 4차 산업혁명은 로봇,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기술융합을 통해 지능화, 로봇화된 미래 철도시스템이 등장할 것이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관련 기술은 철도 경쟁력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이며, 원하는 시간에/원하는 장소에/원하는 속도로/편하게/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On-Demand) 철도교통시스템 개발 및 구축을 실현시킬 것이다. 또한, 수요에 대응하고/효율을 향상시키고/지능화된 관리시스템/철도고장및 사고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고/지속가능한 공급자 대응의 철도교통시스템 개발 및 구축을 실현시킬 것이다[21].
  • 이러한 수요자 맞춤형 철도교통 시스템으로는 군집-단독 연결분리형 철도교통, 수요대응 노선생성 및 직결 운행, 대륙간 철도교통 연결, 유연한환승연계, 평면환승 및 Gateless, Ticketless, 수단간 탑재, 아음속 캡슐트레인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 이동간 객차내 개인활용 및 정보제공, 증강현실 교통정보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공급자 대응 철도교통시스템은 AI기반 교통수요분석 및 예측 플렛폼, 고밀도 스케줄링 , LTE-R 기반 열차제어 및 열차자율제어, 차량 및 인프라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스마트 통합보안, 교통환경 통합관리, 스마트 에너지 소비 감시 및 분배에대한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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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http://www.weforum.org/agenda/2016/01/what-is-the-fourth-industrial-revolution/ 

  2.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미래철도 2040", 2016 

  3. 국토교통부, "국토교통 미래기술예측조사", 2013.7 

  4. 한국철도공사, "세상을 이어주는 철도", 2015 

  5.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융복합 연구개발전략 및 수요지향적 기술기획", 2012.12 

  6.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 R&D 중장기 발전계획", 2012.5 

  7. 서울경제, "글로벌 메가시티의 현황과 전망", 2011 

  8. United Nations, "World Urbanization Prospects: 2014 Revision", 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 2014 

  9. European Union, "Transport Management", 2013 

  10. European Rail Research Advisory Council, "ERRAC ROADMAP", 2012 

  11. CER/UIC(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Moving towards Sustainable Mobility", 2012.10 

  12. Transport for London, "Rail and Underground Panel: High Level Output Specification Issues", 2010.11 

  13. SLC Rail, "Conventry Rail Story - Research Paper 1: UK Rail Strategies", 2013.6 

  14. Transport Research Innovation Portal(TRIP), "3rd Programme National de Recherche et D'Innovation dans les Transports Terrestres(PREDIT 3, France)", 2007 

  15. Transport Research Innovation Portal(TRIP), "4rd Programme National de Recherche et D'Innovation dans les Transports Terrestres(PREDIT 3, France)", 2012 

  16. 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BMBF), "Mobilitat und Verkehr(Mobility and Transport, Germany)", 2003 

  17. 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BMBF), "Die Hightech -Strategie 2020 fur Deutschland(Hightech Strategy 2020 for Germany)", 2010.7 

  18.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 R&D 동향조사: 철도교통", 2013.6 

  19. RTRI(Railway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Research Map 2009", 2009 

  20. "日, 2030년 미래 예측해 철도기술 개발방향 정립",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과학과 기술 통권482호, pp.42-43, 2009.7 

  2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교통시스템 변화와 대응" 세미나 발표자료,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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