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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본선 및 정차패턴을 고려한 고속철도 정거장 용량산정
Station Capacity Calculation on High-Speed Railway Considering the number of Sidings and Train Halting Patter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4 = no.101, 2017년, pp.539 - 549  

주진형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경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오석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임광만 (Korea Railroad Authority Corporation) ,  박오성 (Korea Railroad Authority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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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산식에 기반 한 고속철도 정거장 선로용량 계산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방법론은 기존 방법론에서 명시적으로 다루지 못하였던 정거장별 부본선(정차본선) 설치 수와 정차패턴(정차-정차, 통과-정차, 정차-통과, 통과-통과)의 혼합이 선로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한다. 제시한 선로용량 계산 결과의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 시뮬레이터(Railsys)를 활용하여 비교한 결과 정차패턴별 시격의 차이는 10% 미만으로 분석되었다. 정차패턴이 조합되었을 때의 효과를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한 결과 역시 계산된 선로용량은 현실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한국철도시설공단 선로배분프로그램의 용량산정 결과와도 통계적으로 유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analytical methodology of station capacity calculation on high - speed railway. Our method explicitly takes into account the effect of the number of sidings and the combination of train halting patterns (stop - stop, pass - stop, stop - pass, pass - pass) on the capacity of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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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산식을 기반으로 계산된 하나의 값을 선로용량으로 활용해온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고속철도 선로용량 계산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방법론에서 명시적으로 다루지 못하였던 정거장별 부본선 설치 수가 선로용량에 미치는 영향과 정차패턴(정차-정차, 통과-정차, 정차-통과, 통과-통과)의 혼합이 선로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여 본선시격과 정거장시격 산정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 선구 내 여러 정거장이 있는 경우 선로용량이 가장 낮은 정거장의 선로용량을 선구의 선로용량으로 한다.
  • · 선로용량은 선구단위로 계산하며, 독립적이다. 즉, 선구 간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하지 않는다.
  • · 선로유지보수 및 미운영시간은 기준시간에서 제외한다.(선로 이용률을 사용하지 않음)
  • · 열차의 지연이 용량에 미치는 영향은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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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차패턴이 변화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여러 연구들[1,2]에서 언급된바와 같이 선로용량은 운영조건 등에 따라 변하는 값이다. 정차패턴이 변화하는 것은 생산라인에서 상품변경을 위해 준비비용(Set-up cost)이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서 하나의 상품만 생산한다면 단위시간의 생산량을 높일 수 있지만 다양한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된다.
정거장의 부본선의 장점은 무엇인가? 정거장의 부본선은 생산라인에서 병렬머신(parallel machines)과 같이 연속하는 두 열차를 거의 동시에 정차할 수 있게 해주는 인프라이다. 부본선을 통해 대피 및 추월이 가능해지고 연속으로 정차하는 열차의 시격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선로용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선로용량을 계산하는 방법은 크게 폐형식(closed equation)을 사용하는 방법과 UIC 406과 같이 시각표 압축에 따른 시뮬레이션 방법으로 나누어진다. 산식기반의 방법은 계산이 간단하고 계산에 필요한 데이터가 상대적으로 적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G. Chun, S.B. Chung, B.K. Namhung (2012) Development of optimal train operation system in bottle-neck section according to the opening of high speed railway in Seoul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6), pp. 631-637 

  2. H.J. Kim (2013) Study on the capacity calculation of high-speed rail bottleneck section according to the train operation patter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Daegu, pp. 577-582. 

  3. Japan National Railway Operation Department (1951) Theory and practice on railway track capacity. 

  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TCRP Report 13 rail transit capacity. 

  5. J.B Choi, J.S. Lee, H.S. Ki (2016) Method for calculating the line capacity using computer aided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9(4), pp. 555-563 

  6. S.M. Oh, H.L. Rho, Y.H. Kim, S.H. Hong (2012) A comparative study on methods of assessing railroad track capac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6), pp. 470-681 

  7. H. Kim (2008) Development of regional railway capacity estimation model considering service level,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5(1), pp. 11-26 

  8. P. Connor (2011) Rules for HSL line capacity, railway Technical Web Page, Infopaper No.3, PRC Rail Consulting Ltd. 

  9. D. Emery (2009) Headways on high speed lines, World Congress Railway Research. 

  10. X. Li, B. Han, D. Li (2011) Section carrying capacity management system of high-speed railway in China, Management and Service Science (MASS),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Wuhan. 

  11. Y.-C. Lai, Y.-H. Liu, Y.-J. Lin (2015) Standardization of capacity unit for headway-based rail capacity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57, pp. 68-84 

  12. Y.T. Kim (2003) Signal control system, Techmedia 

  13. A. McNaughton (2011) Signalling headway and maximum operational capacity on high speed two london to West Midlands route, High Speed Two Ltd. 

  14. B.S. Kim (2010) General driving theory, Iljinsa, Seoul, p.363. 

  15.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2013), UIC code 406 Capacity. 

  16. H.L. Rho (2016) Railway operation simulation S/W-Rails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9(1), pp. 69-73 

  17. L.J. Cronbach (1951) Coefficient alpha and the internal structure of tests, Psychometrika, 16(3), pp. 297-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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