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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60 - 68
Through this thesis, I wanted to understand the form of free indirect discourse of modern films. To this end, I first explored the notion of the polyphonie as a mixture of the speaker and the character' voice in order to establish a concept related to free indirect discourse. However, I could not 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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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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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친에게 있어 자유간접화법은 어떻한 방식으로 확장되나? | 특히 그가 관심을 보이는 방식은 문장 내에서 두 목소리가 중첩되어 독특한 문체적 효과가 나타나는 자유간접화법의 가능성이다. 그에게 있어 자유간접화법은 단순히 간접화법에서 주절이 생략되어 형식화된 전달의 방식이 아니라 ‘양식화’, ‘패러디’, ‘은폐된 논쟁’, ‘변형’에 이르기까지 작가의 의식을 드러내는 문체적 표현의 방식으로 확장된다[9]. 그런데 들뢰즈는 바흐친의 이러한 확장된 문체분석 방법론이 현대영화에서는 불연속성의 형식 즉, ‘불협화음’과 ‘파편화’의 형식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본다. | |
쥬네뜨는 서사 형식을 어떻게 구분하나? | 쥬네뜨는 서사 형식을 태(voice)와 법(mood)으로 구분한다. 태는 화자의 위치와 관련이 있다. | |
파졸리니는 어떠한 자유간접화법의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 | 파졸리니가 주관성을 실험하기 위해 자유간접화법에 주목했다면 들뢰즈는 자유간접화법이 주체와 객체, 주관성과 객관성의 구별이 불가해한 연속체의 상황으로 존재한다는 점에 관심을 갖는다. 즉, 파졸리니는 주관성을 표현하는 장치로서의 자유간접화법에 관심을 기울인 반면, 들뢰즈는 고다르(Jean Luc Godard)의 영화에서 표현된 모든 자유간접적 시각의 방법들을 예로 들면서 주체 중심의 예술론에 맞서기 위한 주관과 객관의 경계선상에서 드러나는 영화만의 자유간접화법의 특징에 주목한다[3]. |
고봉준, "'주체'에서 멀어지는 목소리들," 계간 시작, 제13집, 제1호, pp.39-41, 2014.
질 들뢰즈, 이정하 역, 시네마II 시간-이미지, 시각과 언어, p.358, 2005.
질 들뢰즈, 이정하 역, 시네마II 시간-이미지, 시각과 언어, pp.359-364, 2005.
이병창, "이미지와 언어 -영화 "페르조나"에서 자유간접화법의 의미에 관한 연구," 시대와 철학, 제14권, 제1호, pp.283-306, 2003.
김종완, "영화 에 나타난 원작소설과의 미적 거리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152, 2012.
이윤기, DVD, LJ필름 제작, 쇼박스/미디어플렉스 배급, 2005.
김종완, "영화 에 나타난 원작소설과의 미적 거리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153-155, 2012.
이병창, "영화의 자유간접화법의 철학," 시대와 철학, 제15권, 제1호, pp.53-75, 2004.
질 들뢰즈, 이정하 역, 시네마II 시간-이미지, 시각과 언어, pp.349-355, 2005.
지명혁, "로베르 브레송 영화에서의 사운드 연구," 영화연구, 제15호, p.480, 1999.
질 들뢰즈, 이정하 역, 시네마II 시간-이미지, 시각과 언어, p.478, 2005.
미셀 시옹, 지명혁 역, 영화와 소리, 민음사, pp.57-59, 2000.
김종완, "영화 에서 드러난 소설과 영화의 서사행위 조응 양상 연구," 영상기술연구, 제25호, p.37, 2016.
질 들뢰즈, 이정하 역, 시네마II 시간-이미지, 시각과 언어, p.161, 2005.
김종완, "영화 에서 드러난 소설과 영화의 서사행위 조응 양상 연구," 영상기술연구, 제25호, pp.32-40, 2016.
김종로, "'마담 보바리'에 나타난 자유간접화법의 의미 분석," 인문과학연구, 제15호, pp.123-127, 2006.
고봉준, "'주체'에서 멀어지는 목소리들," 계간 시작, 제13집, 제1호, pp.39-5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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