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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 문화산업의 공급 측 구조 개혁(供給側改革) 의의와 시사점 연구
Study on Significance and Implications of Supply-side Structural Reforms of Chinese Cultural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341 - 352  

김경영 (중국해양대학교 문화산업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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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에서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문화산업 공급 측 구조 개혁(供給側結枸性改革)"과 관련하여 학계의 연구동향과 정부의 정책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문화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중국의 학계 등의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중국 문화산업의 주요 문제점으로 수요공급의 불일치, 과잉공급 문제, 낮은 문화 소비율, 투융자 구조의 불합리, 국제적 영향력 부족 등을 지적하고 개혁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한편 정부에서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추진되는 <13.5 시기 문화산업 발전 규획(十三五時期文化産業發展規劃)>의 지도 사상에서 공급 측 구조 개혁을 주 노선으로 설정하고, 문화산업 전반에 대한 개혁 과제들을 반영하는 등 정부차원이 강한 의지를 반영, 개혁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한 한국에의 시사점으로는 4차 산업혁명 등 문화산업 환경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문화산업 정책 방향을 제시할 것과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유효한 공급 확대, 투융자시스템 개선, 수요시장 확대, 공정한 시장경쟁 환경 조성 등 5대 분야를 중심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garding "Supply-side Structural Reforms of Chinese Cultural Industry(供給側結枸性改革)" that has been genuinely promoted since 2016 in China, this study aims to analyze research trends in academic circles and policies carried out by the government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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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이 건강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수요공급이나 구조적 문제가 있는지 검토하고 개선하여야 한다. 이 논문은 중국에서 진행 중인 문화산업 공급 측 구조개혁에 대한 학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내용과 정부의 정책 내용을 분석하여 한국에 적용 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문화산업 전반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 문화산업 발전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 이후 문화부가 2012년에 발표한 에서는 2015년까지 문화산업 부가가치를 연평균 20% 이상 성장시켜 2010년의 2배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문화부에서 2017년 4월에 발표한 에 반영된 문화산업 공급 측 구조 개혁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했다. 2006년 중국의 문화산업의 부가가치는 5,123억 위안에 불과하였으나 2015년 27,235억 위안으로 연평균 20.
  • 셋째, 세계적인 규모의 문화기업 부상이다. 중국 정부는 시진핑 주석이 2014년 전파력, 공신력, 영향력을 갖춘 강력한 미디어 그룹을 키우겠다고 밝히는 등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미디어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다.
  • 넷째, 대외 문화산업 무역수지 개선이다. 2015년 국무원의 <대외 문화 무역 발전 가속화에 관한 의견(关于加快发展对外文化贸易的意见)> 발표 이후 정부의 문화기업 해외 진출 지원이 한층 강화되고, 무역 구조가 합리적으로 조정됨으로써 문화상품 무역 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 둘째, 문화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공급 불일치이다. 중국의 문화상품 생산량은 세계 어느 국가에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양적인 면에서 압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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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상품의 과잉 생산으로 인한 재고는 무슨 문제를 불러오는가? 예를 들면, 현재 중국에는 500여개 출판사에서 해마다 40만 종의 도서가 출판되고 있으나 상당 부분 재고로 쌓이고 있는 상황이며, 2015년 중국의 영화 생산량은 737편인데, 이중에서 상영되는 것은 383편에 불과하며 드라마의 경우도 2015년에 1만 7천 회가 제작되어 미국(5천 회)의 3배가 넘어섰으나, 실제 방송되는 것은 1만 회 정도이고 나머지 7천 회는 방송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10]. 이러한 문화상품의 과잉 생산에 따른 제고는 싼 값에 팔수도 없어 원래의 자본 투입을 회수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인적, 물적 자원의 낭비를 심각히 초래, 문화산업의 발전을 제약할 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중국의 문화산업이 많은 문제점을 가진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중국의 문화산업이 짧은 기간 동안 많은 발전이 있었고 향후 전망도 매우 밝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문제점들도 노정되고 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겠지만 문화체계 및 시스템의 문제, 질 낮은 상품의 과잉 공급으로 인한 수요 공급의 불일치, 금융자본의 무분별한 투자로 인한 가격 버블, 해외시장에서 존재감 부족 등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파악된다.
2015년 12월 정식 발의된 공급 측 구조 개혁의 5대 임무는 무엇인가? 이후 2015년 12월에 개최된 중앙경제공작회의(中央经济工作会议)에서 공급 측 구조 개혁이 정식으로 발의되었고, 이 회의에서 2016년을 공급 측 구조 개혁을 진력하는 해로 지정하고, 개혁 과제들을 제시하였다. 바로 “셋을 없애고 하나를 낮추며 하나는 보강하자(三去一降一補)”라는 것인데 과잉 생산 해소(去産能), 과잉 재고 해소(去庫存), 과잉 레버리지 해소(去杠杆), 기업 원가 절감(降成本), 취약점 보강(補短板) 등5대 임무가 그것이다. 2016년 1월 소조 제12차 회의에서는 공급 측 구조 개혁의 근본 목적에 대해 다시 강조되었는데, “사회 생산력 수준을 제고하며, 인민이 중심이 되는 발전 사상을 실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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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ttp://mt.sohu.com/20170111/n478468827.shtml 

  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년 해외콘텐츠시장 동향조사, 2017. 

  3. http://news.sina.com.cn/o/2016-01-27/doc-ifxnuvxh5208564.shtml 

  4. 胡惠林, "關於我國文化?業發展戰略?究的思考," 東岳論叢, 02期, pp.5-12, 2009. 

  5. 胡惠林, 王?, 2014中國文化?業發展指數報告, 上海人民出版社, 2014. 

  6. 張曉明, 王家新, 文化藍皮書:中國文化?業發展報告(2015-2016), 社會科學文獻出版社, 2016. 

  7. http://www.stats.gov.cn/tjsj/sjjd/201609/t20160902_1395871.html 

  8. http://www.mofcom.gov.cn/article/ae/slfw/201703/20170302530610.shtml 

  9. 呂?等, 中國文化消費報告(2015) 社會科學文獻出版社, 2016. 

  10. 鄭海江, 陳建祥, "從供給側發力推動文化?業創新發展," 中國出版, pp.6-10, 01期, 2017. 

  11. http://www.jlonline.com/yule/20170309/news197741.html, 

  12. http://www.askci.com/news/chanye/20160417/1551365907.shtml 

  13. 范周, "關於文化?業供給側結?性改革的?点思考," 人文天下, pp.2-6, 12期, 2016. 

  14. 高書生, "文化?業發展的需求側和供給側改革," ?政干部?考, 10期, pp.30-31, 2016. 

  15. 李向民, "文化?業供給側結?性改革問題初探," 福建論壇(人文社會科學版), 02期, pp.22-28, 2017. 

  16. http://www.ce.cn/culture/gd/201605/04/t20160504_11178593.shtml 

  17. 鄭海江, 陳建祥, "從供給側發力推動文化?業創新發展," 01期, 中國出版, pp.6-1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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