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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통신에서의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한 지능형 WAVE/DSRC 플랫폼 기술 연구
Intelligent WAVE/DSRC Platform Technology for Efficient Data Transmission in Vehicle Communica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9, 2017년, pp.1519 - 1526  

김재완 (School of Electronics & Info-communications, YeungJin College) ,  전현민 (Dept. of Electronic Eng., Kumoh Nation Institute of Technology) ,  김승구 (School of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isting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scheme has a limitation in providing various services through short-range wireless communic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intelligent WAVE/DSRC hybrid wireless platform that can improve data transmission speed and extend the e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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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SRC/WAVE Platform에서 동작하는 WAVE 모뎀의 채널 대역폭을 측정함으로써 목표 규격을 만족하는지 확인한다. Fig.
  • DSRC/WAVE Platform에서 동작하는 각각의 DSRC, WAVE모뎀에 대한 운용되는 주파수 대역을 측정함으로써 목표 규격을 만족하는지 확인한다. 목표 규격은 WAVE의 경우 5.
  • WAVE 시스템의 출력 파워를 최대로 설정하여, 실제 WAVE전송단에서 출력되는 파워가 목표치에 도달하는지 확인한다. 시험을 위하여 앞의 Nominal Bandwidth시험 때와 동일하게 시스템을 구성한다.
  • WAVE/DSRC시스템 수신단의 Sensitivity가 목표치에 도달하는지 확인한다. WAVE모뎀의 Sensitivity는 변조방식에 따라 달라지며, 본 실험에서는 QPSK(Quadrature Phase Shift Keying)와 64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두 방식에 대한 Sensitivity를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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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AV란 무엇인가? 기존의 통신방식으로는 차량에서의 무선 인터넷을 포함하는 ITS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서비스 및 높은 전송속도를 수용하는데 한계에 도달하였고, 그 결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 WAVE가 출현하였다. WAVE는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 환경에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특화된 차세대 ITS 통신 기술로, WLAN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자동차 환경에 맞도록 수정되었다[5]. DSRC기술의 일종이며, V2I(Vehicle-to-Infrastructure)과 V2V(Vehicle-to-Vehicle)통신을 지원한다[6,7].
DSRC란 무엇인가? DSRC는 톨게이트에 설치된 노변기지국(Road-Side Unit, RSU)과 도로상에서 주행중인 차량에 설치된 차량탑재단말기(On-Board Unit, OBU)간에 짧은 시간에 고속의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위한 근거리 전용 무선통신 기술로서, 현재는 주로 도로의 통행요금 자동징수시스템(고속도로 하이패스)에 적용되고 있다[8].
DSRC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 통신방식은 OBU에서 RSU으로 상향링크 구성시 RSU으로부터 연속적인 반송파를 제공받아야 하므로 반이중(Half-Duplex)통신이 이루어지며, 연속파의 출력의 세기로 인하여 RSU간의 거리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RSU으로부터 수신한 전파를 이용한 역방향 변조방식을 사용하므로 OBU에서 RSU로 송신되는 상향링크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250kbps이고, 하향링크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500kbps로 상향링크의 전송속도가 낮아지는 단점이 있고, 반면에 변조방식이 간단하여 OBU를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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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EEE, Amendment 7: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IEEE Standards for Information Technology Telecommunications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 Specific Requirements, 802. D 7.0, 2009. 

  2. IEEE, Trial-Us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Networking Services, IEEE Standards for Information Technology Telecommunications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 Specific Requirements, IEEE 1609.3, 2007. 

  3. IEEE, Trial-Us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Multi-channel Operation, IEEE Standards for Information Technology Telecommunications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 Specific Requirements, IEEE 1609.4, 2006. 

  4. J.B. Kenney, “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s (DSRC) Standards in the United States,” Proceedings of the IEEE, Vol. 99, No. 7, pp. 1162-1182, 2011. 

  5. S.H. Baek and Y.H. Kim, "Network-Based Vehicle Mobility Support in Vehicle Network,"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pp. 41-47, 2008. 

  6. J.H. Joo, H.C. Lee, J.J. Kim, and D.S. Han, “A Dual Beaconing Scheme for Effective Context Awareness in Vehicular Ad Hoc Network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39, No. 2, pp. 114-122, 2014. 

  7. W.Y. Lee, “A Performance Enhancement of VANET Warning Message Propagation on Electric Wave Blind Area Problem in the Urban Environment,”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7, No. 10, pp. 1220-1228, 2014. 

  8. IITA, DSRC Technology Trends for ITS Services, 2000. 

  9. S.J. Park, S.S. Yoo, and T.K. Yang, "Study on Communication Each Other Cars by OBE Termina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33, No. 8, pp. 835-84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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