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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9, 2017년, pp.1519 - 1526
김재완 (School of Electronics & Info-communications, YeungJin College) , 전현민 (Dept. of Electronic Eng., Kumoh Nation Institute of Technology) , 김승구 (School of Electronics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The existing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scheme has a limitation in providing various services through short-range wireless communic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intelligent WAVE/DSRC hybrid wireless platform that can improve data transmission speed and extend the e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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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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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란 무엇인가? | 기존의 통신방식으로는 차량에서의 무선 인터넷을 포함하는 ITS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서비스 및 높은 전송속도를 수용하는데 한계에 도달하였고, 그 결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 WAVE가 출현하였다. WAVE는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 환경에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특화된 차세대 ITS 통신 기술로, WLAN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자동차 환경에 맞도록 수정되었다[5]. DSRC기술의 일종이며, V2I(Vehicle-to-Infrastructure)과 V2V(Vehicle-to-Vehicle)통신을 지원한다[6,7]. | |
DSRC란 무엇인가? | DSRC는 톨게이트에 설치된 노변기지국(Road-Side Unit, RSU)과 도로상에서 주행중인 차량에 설치된 차량탑재단말기(On-Board Unit, OBU)간에 짧은 시간에 고속의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위한 근거리 전용 무선통신 기술로서, 현재는 주로 도로의 통행요금 자동징수시스템(고속도로 하이패스)에 적용되고 있다[8]. | |
DSRC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이 통신방식은 OBU에서 RSU으로 상향링크 구성시 RSU으로부터 연속적인 반송파를 제공받아야 하므로 반이중(Half-Duplex)통신이 이루어지며, 연속파의 출력의 세기로 인하여 RSU간의 거리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또한 RSU으로부터 수신한 전파를 이용한 역방향 변조방식을 사용하므로 OBU에서 RSU로 송신되는 상향링크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250kbps이고, 하향링크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500kbps로 상향링크의 전송속도가 낮아지는 단점이 있고, 반면에 변조방식이 간단하여 OBU를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IEEE, Amendment 7: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IEEE Standards for Information Technology Telecommunications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 Specific Requirements, 802. D 7.0, 2009.
IEEE, Trial-Us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Networking Services, IEEE Standards for Information Technology Telecommunications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 Specific Requirements, IEEE 1609.3, 2007.
IEEE, Trial-Us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Multi-channel Operation, IEEE Standards for Information Technology Telecommunications and Metropolitan Area Networks Specific Requirements, IEEE 1609.4, 2006.
J.B. Kenney, “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s (DSRC) Standards in the United States,” Proceedings of the IEEE, Vol. 99, No. 7, pp. 1162-1182, 2011.
S.H. Baek and Y.H. Kim, "Network-Based Vehicle Mobility Support in Vehicle Network," Proceeding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pp. 41-47, 2008.
J.H. Joo, H.C. Lee, J.J. Kim, and D.S. Han, “A Dual Beaconing Scheme for Effective Context Awareness in Vehicular Ad Hoc Network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39, No. 2, pp. 114-122, 2014.
IITA, DSRC Technology Trends for ITS Services, 2000.
S.J. Park, S.S. Yoo, and T.K. Yang, "Study on Communication Each Other Cars by OBE Termina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33, No. 8, pp. 835-84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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