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효과적인 VFX 수중 폭발효과 구현을 위한 유체 시뮬레이션 제어
Fluid Simulation Control for Effective VFX Underwater Explosion Effect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9, 2017년, pp.1606 - 1618  

황민식 (Division of Digital Contents, Dongseo University) ,  이현석 (Division of Digital Contents, Dongseo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plosion effect of computer graphics Visual Effects(VFX) used in films and animations is an important element that determines the completeness of the film, and its usage is getting extended. The realistic explosion effect of VFX should be made according to observations and analysis of various f...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체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효과적인 수중 폭발효과 제작방법을 실제 물리·화학적 작용과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Computer Graphics 실험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중에서의 폭발현상을 특정지어 실험 제작연구를 진행한다. 실험제작은 Autodesk사의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인 Maya를 도구로 하여 진행한다.
  • 특히, VFX 수중 폭발효과의 경우, 환경적 특이성에 따라 대기 중의 일반적인 폭발과는 전혀 다른 유체 및 입자의 시뮬레이션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폭발의 폭발유형과 운동에너지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효율적인 컴퓨터그래픽 비주얼이펙트 수중 폭발효과 제작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전개는, 폭발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대기 폭발(explosion in the atmosphere), 수중 폭발(underwater explosion), 우주 폭발 (explosion in the universe)의 세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효과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 VFX 수중 폭발 효과 구현을 위해 4단계의 유체 및 입자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제작기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한 제작 실험을 통해 연구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실제 폭발의 과정과 화학적 작용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 본 제작 실험은 보다 효율적인 수중 폭발효과 구현을 위한 제작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본 연구를 통해 비주얼이펙트 분야의 작업자들을 위한 교육 자료가 되리라 기대하며, 또한, 관련 학술적 연구의 참고자료로 그 가치가 있으리라 사료된다.

가설 설정

  • 9의 (a)와 같이 기포의 속도가 급속이 팽창했다가 천천히 느려지고, Fig. 9의 (b), (c)와 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포는 그 확산력과 온도가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상승 운동을 하면서 반지름이 점차 커지게 된다. 하지만 단순히 기포의 확산성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소시키고, 기포의 상승과 반지름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증대시키는 것으로는 사실적인 기포효과를 구현할 수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폭발(explosion)은 폭발이 발생하는 지리적 위치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본 연구에서는 폭발(explosion)의 유형을 첫째, 폭발이 발생하는 지리적 위치, 둘째, 폭발 개체 셋째, 폭발의 원인에 따라 구분하였다. 첫째, 지리적 위치에 따른 분류는 첫째, 대기 중에서 발생하는 ‘① 대기 폭발(explosion in the atmosphere)’, 수중에서 발생하는 ‘② 수중 폭발(underwater explosion)’, 우주에서 폭발하는 ‘③ 우주 폭발(explosion in the universe)' 의 세 가지로 분류한다. 대기 폭발은 위치에 따라 지면에 인접하여 발생하는 ‘지면 폭발(explosion on the ground)’, 건축물 등의 측면에서 발생하는 ‘벽면 폭발(explosion on the wall)', 폭발이 공중에서 발생하는 ‘공중 폭발(explosion in the air)’로 세분화 될 수 있다.
시각특수효과란 무엇인가? 시각특수효과(visual effects, VFX)란,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때 실제 세계에서 촬영할 수 없는 스펙터클하고 과장된 효과를 표현하는 기술이다[1]. 1970년대를 기점으로 영화와 TV광고에 컴퓨터 그래픽스가 활용되기 시작하였으며, 1990년대 이후부터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해 비주얼이펙트에 많은 변화가 시작되었다[2].
폭발의 진행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는, 내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에너지의 부피가 급속히 팽창하면서 주변으로 방출되는 현상이며, 이에 따라, 화염(flame), 불(fire), 연기 (smoke), 먼지(dust) 등을 동시다발적으로 동반하게 된다. 폭발의 진행 과정은 첫째, 폭심지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에너지에 의한 화염과 연기의 분출, 둘째, 폭발 관여물체 및 주변 지형지물과의 충돌, 셋째, 연기 및 먼지의 흐름과 그에 따른 형태의 변화, 넷째,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멸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실제 폭발현상은 VFX에서 유체의 속성을 조절하여 원하는 폭발의 움직임과 형태를 구현하는 과정인 유체 시뮬레이션(fluid simulation)을 통해 제작된다. 실제 폭발현상과 유관하여 진행되는 유체 시뮬레이션 제작과정은, 첫째, 유체를 만들어내기 위한 유체 방출자를 생성하고, 방출자의 중심에 방사형태의 힘을 적용하여 유체 방출 및 초기 운동을 설정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S. Choi, “A Study on Technology Trends of CG in Visual Effects and Sugges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2, No. 4, pp. 591-599, 2009. 

  2. K. Jo and H. Suk, "A Visual Effect Retrieval System Design for Communication in Film-Production Focused on the Effect Using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a Contents Association, Vol. 9, No. 6, pp. 92-103, 2009. 

  3. Y. Kim, A Study on Special Effect Using CG in Animation , Master's Thesis of SangMyoung University of Digital and Visual Communication, 2002. 

  4. J. Kweon, Underwater Shock Response Analysis of Floating Structures Considering Effects of Cavitation, Master's Thesis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of Ocean Systems Engineering, 2002. 

  5. J. Chung, "Current Trends in Ship Shock Trial Simulation,"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de of Korea, Vol. 51, No. 8, pp. 70-72, 2007. 

  6. J. Lee, J. Kuk, K. Choi, Y. Cho, and S. Song, "Numerical Modeling of Underwater Explosion Phenomena,"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pp. 1-14, 1998. 

  7. K. Hong and G. Lee, "Introduction of the FE Analyses for Collision and Underwater Explosion Problems of Submerged Floating Tunnel(SFT),"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Vol. 29, No. 2, pp. 1-14, 2016. 

  8. S. Kang, "Numerical Analysis on the Reactor Core Expansion and Energy Behaviors During CDA Using Underwater Explosion Theory,"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21, No. 3, pp. 8-14, 2016. 

  9. G. Son and S. Lee, "Numerical Simulation on Rising Bubble Behaviors in Wa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3, No. 12, pp. 1606-1613,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