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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9, 2017년, pp.1606 - 1618
황민식 (Division of Digital Contents, Dongseo University) , 이현석 (Division of Digital Contents, Dongseo University)
The explosion effect of computer graphics Visual Effects(VFX) used in films and animations is an important element that determines the completeness of the film, and its usage is getting extended. The realistic explosion effect of VFX should be made according to observations and analysis of various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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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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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explosion)은 폭발이 발생하는 지리적 위치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 본 연구에서는 폭발(explosion)의 유형을 첫째, 폭발이 발생하는 지리적 위치, 둘째, 폭발 개체 셋째, 폭발의 원인에 따라 구분하였다. 첫째, 지리적 위치에 따른 분류는 첫째, 대기 중에서 발생하는 ‘① 대기 폭발(explosion in the atmosphere)’, 수중에서 발생하는 ‘② 수중 폭발(underwater explosion)’, 우주에서 폭발하는 ‘③ 우주 폭발(explosion in the universe)' 의 세 가지로 분류한다. 대기 폭발은 위치에 따라 지면에 인접하여 발생하는 ‘지면 폭발(explosion on the ground)’, 건축물 등의 측면에서 발생하는 ‘벽면 폭발(explosion on the wall)', 폭발이 공중에서 발생하는 ‘공중 폭발(explosion in the air)’로 세분화 될 수 있다. | |
시각특수효과란 무엇인가? | 시각특수효과(visual effects, VFX)란,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때 실제 세계에서 촬영할 수 없는 스펙터클하고 과장된 효과를 표현하는 기술이다[1]. 1970년대를 기점으로 영화와 TV광고에 컴퓨터 그래픽스가 활용되기 시작하였으며, 1990년대 이후부터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해 비주얼이펙트에 많은 변화가 시작되었다[2]. | |
폭발의 진행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이는, 내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에너지의 부피가 급속히 팽창하면서 주변으로 방출되는 현상이며, 이에 따라, 화염(flame), 불(fire), 연기 (smoke), 먼지(dust) 등을 동시다발적으로 동반하게 된다. 폭발의 진행 과정은 첫째, 폭심지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에너지에 의한 화염과 연기의 분출, 둘째, 폭발 관여물체 및 주변 지형지물과의 충돌, 셋째, 연기 및 먼지의 흐름과 그에 따른 형태의 변화, 넷째,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멸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실제 폭발현상은 VFX에서 유체의 속성을 조절하여 원하는 폭발의 움직임과 형태를 구현하는 과정인 유체 시뮬레이션(fluid simulation)을 통해 제작된다. 실제 폭발현상과 유관하여 진행되는 유체 시뮬레이션 제작과정은, 첫째, 유체를 만들어내기 위한 유체 방출자를 생성하고, 방출자의 중심에 방사형태의 힘을 적용하여 유체 방출 및 초기 운동을 설정한다. |
S. Choi, “A Study on Technology Trends of CG in Visual Effects and Sugges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2, No. 4, pp. 591-599, 2009.
Y. Kim, A Study on Special Effect Using CG in Animation , Master's Thesis of SangMyoung University of Digital and Visual Communication, 2002.
J. Kweon, Underwater Shock Response Analysis of Floating Structures Considering Effects of Cavitation, Master's Thesis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of Ocean Systems Engineering, 2002.
J. Chung, "Current Trends in Ship Shock Trial Simulation,"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de of Korea, Vol. 51, No. 8, pp. 70-72, 2007.
J. Lee, J. Kuk, K. Choi, Y. Cho, and S. Song, "Numerical Modeling of Underwater Explosion Phenomena,"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pp. 1-14, 1998.
K. Hong and G. Lee, "Introduction of the FE Analyses for Collision and Underwater Explosion Problems of Submerged Floating Tunnel(SFT),"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Vol. 29, No. 2, pp. 1-14, 2016.
G. Son and S. Lee, "Numerical Simulation on Rising Bubble Behaviors in Wa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3, No. 12, pp. 1606-1613,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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