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VFX 영화 제작을 위한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3D애니메이티드 사전시각화)의 역할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Role of 3D Animated Pre-visualization in VFX FilmProduc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1, 2018년, pp.293 - 319  

박성호 (호서대학교 첨단미디어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의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같은 영상 콘텐츠들은 기술과 장비의 발전에 힘입어 표현할 수 있는 영화적 상상의 영역을 빠른 속도로 넓혀가고 있다. 높아진 관객의 시각적 기대를 충족시키고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과 환상적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서로 다른 기법간의 융합도 활발히 사용되어 지고 시각효과 및 영상 합성에 대한 리얼리티도 더욱 증대되고 있는 중이다. 그에 따라 최근의 컴퓨터그래픽스를 사용한 VFX중심의 영화들은 과거보다 더욱 복잡한 제작 프로세스를 가진다. 때문에 정교한 설계를 위해 기획 과정에서 '프리비즈'로 불리는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Pre-visualization)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대두되고 있다. 프리비즈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본 제작에 들어가기 전 기획단계에서 스토리나 연출아이디어에 대한 사전 시각화작업을 뜻한다. 오늘날 프리비즈는 컴퓨터그래픽스를 사용하여 3D애니메이션의 유형으로 구현이 되며 이러한 프리비즈를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이라고 한다. 추상적이고 모호한 감독의 생각들을 미리 3차원 환경에서 구체적으로 구현해 볼 수 있는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막강한 수단으로써 현재 컴퓨터 그래픽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VFX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사용되고 있고 프로덕션의 전반에 걸친 프리비즈의 역할도 과거에 비해 증대되었다. 그러나 그에 따른 프리비즈의 역할과 효용성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은 상태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가 제작에 참여한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의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현재 VFX 영화 제작 시 활용되고 있는 프리비즈의 역할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오늘날 세분화된 프리비즈의 역할을 스토리-비즈, 테크-비즈, 컨셉-비즈, 피칭-비즈, 포스트-비즈, 3D애니메틱스로 분류하고 각각의 역할에 관해 사례이미지와 함께 분석하였다. 이러한 역할에 관한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가 갖추어야하는 특성을 명확히 하였고 프로덕션에서 프리비즈의 활용이 불러오는 이점과 효용성에 관한 개념을 강화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VFX영화 제작과정에서 프리비즈의 다양한 역할과 그에 따른 효용성에 대해 공감하여 프로덕션 전반에 걸친 활발한 사용을 유도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anks to the advancement of the related technologies and equipment, today's video contents like movies, animations and soap operas are rapidly expanding their expressible cinematic imagination area. In order to fulfill the elevated visual expectations of audiences and realize exciting storytell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영화 스토리의 사전시각화를 위한 역할 이외에 중요 샷의 정확한 기술적 시뮬레이션과 실제 촬영구현의 가이드영상을 위한 테크-비즈(Tech-vis), 투자유치와 프로젝트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의 피치-비즈(Pitch-vis), 영화의 캐릭터 디자인, 배경디자인, 액션 컨셉등을 3D애니메이션으로 확인하기 위한 컨셉-비즈(Concept-vis), 촬영된 영상 위에 후반 작업의 설계를 위한 포스트-비즈(Post-vis), 풀CG영상 및 3D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 프로덕션에 들어가기 전 시퀀스의 레이아웃을 위한 3D애니메틱스(animatics)로 역할을 더욱 세분화 하여서 구분 할 수 있다. 각 역할에 따른 세부적인 쓰임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의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프로덕션에서 프리비즈의 활용이 불러오는 이점과 효용성에 관한 개념을 강화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국내 VFX영화 제작에서 프리비즈의 저변 확대에 대해 공감하여 영화 기획과정에서 활발한 사용을 도모하고 창의적인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일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은 이러한 측면에서 VFX 영화제작 시 프리비즈가 가지는 다양한 역할에 관하여 연구자의 영화 프리비즈 제작 경험을 토대로 연구하였다.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의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프로덕션에서 프리비즈의 활용이 불러오는 이점과 효용성에 관한 개념을 강화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은 이러한 측면에서 VFX 영화제작 시 프리비즈가 가지는 다양한 역할에 관하여 연구자의 영화 프리비즈 제작 경험을 토대로 연구하였다.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의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프로덕션에서 프리비즈의 활용이 불러오는 이점과 효용성에 관한 개념을 강화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국내 VFX영화 제작에서 프리비즈의 저변 확대에 대해 공감하여 영화 기획과정에서 활발한 사용을 도모하고 창의적인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일조하고자 한다.
  • 연구의 범위로 프리비즈는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게임 시네마틱, 가상현실 콘텐츠등 다양한 분야의 사전 시각화가 필요한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전세계 프리비즈 제작의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컴퓨터 그래픽 합성을 동반하는 VFX 영화제작에 사용되는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이다. 또한 서술의 편의상 ‘3D animatied Pre-visualization’란 정식 명칭을‘프리비즈’로 간소화하여 이하 부분을 작성하겠다.
  • 이러한 흐름 속에 본 논문은 연구자가 프리비즈 제작에 참여한 영화의 제작사례를 중심으로 현재 VFX 영화 제작 시 활용되고 있는 프리비즈의 역할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프리비즈를 용도에 따라 스토리-비즈, 테크-비즈, 컨셉-비즈, 피칭-비즈, 포스트-비즈, 3D애니메틱스로 그 역할을 정리하였고 사례를 통해 각각의 효용성에 관해서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서유기:모험의 시작>,<몽키킹:손오공의 탄생>,<타이거 마운틴>,<미인어>등이 한국에서 프리비즈를 제작한 흥행에 성공한 대표적인 중국영화이다.12) 중국은 시장규모가 거대하여 스케일이 큰 영화의 제작이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프리비즈의 제작 수요도 늘고 있으며 아시아권에서 한국은 선도적인 VFX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어 중국 제작사와의 합작(Collaboration)사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Pre-visualization), 흔히 ‘프리비즈’라고 불리는 사전 시각화 작업은 본격적인 프로덕션에 들어 가기 전 시나리오나 스토리보드의 신(scene)들을 미리 구현해보는 작업으로 작품의 ‘미리보기’라 할 수 있다. 기획단계에서 추상적인 생각들을 간단하게 영상으로 구현해 봄으로써 앞으로 만들어질 영화의 모습을 명확히 정의하는 작업이다.
프리비즈의 장점은 무엇인가? 3차원 공간에서 아이디어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프리비즈는 시각적 요소의 움직임과 카메라-웍을 다각도로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탐구에서 큰 장점을 갖는다. 현재는 그 역할이 더욱 다양해져서 스토리텔링의 최적화와 편집을 위한 스토리-비즈(story-vis), 중요샷의 정확한 기술적 시뮬레이션과 실제 촬영구현을 위한 테크-비즈(Tech-vis), 투자유치와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목적의 피치-비즈(Pitch-vis), 트랜스포머의 변형과정이나 크리쳐물의 움직임등 컨셉을 시각화하는 컨셉비즈(Concept-vis) 촬영된 영상 위에 VFX문제들의 설계를 위한 포스트-비즈(Post-vis)등으로 활용도가 커졌다.
현재 프리비즈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3차원 공간에서 아이디어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프리비즈는 시각적 요소의 움직임과 카메라-웍을 다각도로 구현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탐구에서 큰 장점을 갖는다. 현재는 그 역할이 더욱 다양해져서 스토리텔링의 최적화와 편집을 위한 스토리-비즈(story-vis), 중요샷의 정확한 기술적 시뮬레이션과 실제 촬영구현을 위한 테크-비즈(Tech-vis), 투자유치와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목적의 피치-비즈(Pitch-vis), 트랜스포머의 변형과정이나 크리쳐물의 움직임등 컨셉을 시각화하는 컨셉비즈(Concept-vis) 촬영된 영상 위에 VFX문제들의 설계를 위한 포스트-비즈(Post-vis)등으로 활용도가 커졌다. 또한 최근 미국의 전문 메이저 프리비즈 회사의 경향을 보면 실시간 랜더 엔진과 같은 프로그램의 발전과 모션캡쳐 기술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애니메이션의 구현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디테일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가이드, 라이팅의 연출에 의한 장면의 분위기, 다양한 시각효과의 컨셉 디자인까지 이루어지고 있어 치밀한 기획과 협업이란 측면에서 더욱 막강한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토니C. 카푸토 저/ 이남국, 김재호, 백준기 옮김 비주얼 스토리텔링, 예은(주), 2005. 

  2. 토마스G.스미스 저/민병록 옮김 특수효과기술, 집문당, 2002. 

  3. 송순진, 프리비즈의 역사와 발전 과제, 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 Issue 17-19(2017) 

  4. 이경학 외, 프리비즈(Pre-visualization)활성화 방안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 Issue 15-10(2015) 

  5. 권재웅,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33호(2013), p.173-202. 

  6. 오석근, 영화진흥위원회 KOFIC리포트 2018-01 2017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2018. 

  7. 김호권, 미국 영화, TV광고 프리프로덕션에서 활용되고 있는 프리비즈의 동향과 국내 영상기획 분야에서의 필요성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14호(2010), p.24-40 

  8. 박용주, 머시니마의 게임 프리비주얼라이제이션 제작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5호(2010), p.7-14. 

  9. 이준수, 가상현실에서 효과적인 3차원 영상 연출을 위한 연구-언리얼엔진의 영상 제작을 이용한 인터렉티브 쇼트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47호(2017), p.1-29. 

  10. 네이버 만화애니메이션사전, http://terms.naver.com, 검색어: 3D애니메틱스 

  11. previssociety, http://previssociety.com/specific-types-of-previs/, 2018.3.2 

  12.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Previsualization, 검색어:Previsualization 

  13. Making 'Gravity': How Filmmaker Alfonso Cuaron Created 'Weightlessness' Without Spaceflight By Dave Brody, Space, Science and Culture Writer, www.space.com https://www.space.com/23073-gravity-movie-weightlessness-alfonso-cuaron.html, 2017.12.6. 

  14. (Gravity, 2013) 

  15. (League of Gods , 2016) 

  16. (The Taking Of Tiger Mountain , 2014) 

  17. (Transformers: Dark Of The Moon , 2011) 

  18. (Kung-Fu Yoga,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