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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모형과 실험설계법을 활용한 창정비 비용대 효과 분석 사례
A Case Study on the Cost Effectiveness Analysis of Depot Maintenance Using Simulation Model and Experimental Desig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6 no.3, 2017년, pp.23 - 34  

김성곤 ,  이상진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군수조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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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복수 품목을 정비하는 단일 정비부대의 정비 프로세스를 시뮬레이션으로 모델링하였다. 이를 통해 정비능력을 공유한 정비창이 최적 비용으로 구성품 가동률과 목표 가동율 등을 달성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구성품 가동률과 정비시간 등을 핵심 성과지표로 하여 육군 항공기 정비단 엔진 정비프로세스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하고 실증연구를 하였다. 영향요소의 식별을 위해 NOLH 실험설계법을 적용하여, 33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비용분석 연구를 통해 정비 프로세스의 개선사항을 식별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복수품목을 정비하는 단일 정비부대의 비용대 효과 분석 모형을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study the simulation model of depot maintenance system that analyzes logistics supportability such as component availability and cost of target equipment. A depot maintenance system could repair or maintain multiple components simultaneously. The key performance indicators of thi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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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특정 장비 및 구성품에 대한 장비가동률을 측정하고 평가시 정비부대의 정비능력과 정비부대에서 정비하는 복수의 다양한 장비들의 정비소요 발생률을 고려하였다. 기존 연구는 단일 기종의 정비소요 발생률을 고려해 정비계단별 정비부대의 능력에 따라 운용 가용도를 측정했다면 본 연구는 창 정비계단에서 복수의 장비의 정비소요 발생률을 반영해 장비가동률을 측정하여 창 정비를 대상으로 하는 복구성 품목의 장비가동률을 판단하는데 기여하였다.
  • 그러나 노무비 추정을 위해 정비당 정비소요시간을 통해 비용을 추정하였고 재료비를 재고의 관점에서 획득하고 소비하는 비용까지 포함했다는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운영유지간 소비되는 창정비비용을 직접 노무비와 재고 획득비, 수리비로 한정하여 비용대 효과분석이 가능토록 하였다.
  • 따라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정비창 단계에서 복수 장비에 대한 정비소요를 반영시킨 정비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비용대 효과분석이 가능하도록 정비 프로세스 상의 비용요소를 추정하여 적정수준의 군수지원능력을 평가하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복수 장비를 정비하는 단일 부대인 창 정비부대에서 정비되는 장비 및 구성품들의 정비소요 발생률을 고려해 각 구성품의 장비가동률과 정비기간을 분석하고 정비비용에 대한 비용추정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무기체계가 도입 및 개발단계에서 목표 가용도와 정비계획을 고려할 때 창 정비부대에서 정비하는 다른 기종의 정비소요 발생률을 반영해 정비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할 수 있으며 새로운 무기체계 도입이 타 기종의 장비가동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정비능력 중 정비인력의 피로도를 반영하는 것이다. 기술수준과 동시에 피로도를 반영해 현실성 있는 정비능력을 판단하고 장비가동률을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 기술수준과 동시에 피로도를 반영해 현실성 있는 정비능력을 판단하고 장비가동률을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비요원들의 인적요소 중 기술수준을 고려했으며 계급별로 기술수준이 동일하다는 가정으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정비부대의 실제 기술수준 평가표를 통해 기술수준을 반영하고 피로도를 고려해 시뮬레이션을 시행하는 연구가 필요하겠다.
  • 첫째, 정비소요발생 주기이다. 과거 실제 정비간격 자료를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확률 분포를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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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öchel and Nieländer는 기존의 정비창 관련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해 유전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어떻게 하였는가? 이러한 사항를 보완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이 활용되었다. Köchel and Nieländer(2005)은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장비가동률을 측정하고 유전알고리즘을 통해 수요분포와 주문정책을 반영시켜 적정재고수준을 도출하였다. 김성원과 이상진(2007)은 시뮬레이션으로 정비복귀시간 변화와 전환보급을 적용시켜 한국형 헬기의 목표 운용가용도 달성을 위한 정비대충장비의 최적 재고수준을 분석하였다.
정비창관련 기존 연구에는 어떤 한계가 있었는가? 김용과 윤봉규(2008)는 장비의 고장특성과 정비창의 정비능력을 고려하여 흡수마코프체인을 접목시켜 적정 예비장비수를 결정하는 모형을 제시하였고 손휘민과 윤봉규(2008)는 장비가동률의 목표수준, 예비장비자체 고장, 제한된 정비팀수를 고려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대기행렬 모형을 활용하여 정비능력을 한정지어 정확한 재고량의 확률분포 및 기댓값을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다단계와 다품목에 동시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정비창에 대한 정비 프로세스 모델을 설계하고 적정수준의 군수지원능력을 산정하는 기존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정비창에 대한 정비 프로세스 모델을 설계하고 적정수준의 군수지원능력을 산정하는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왔다. 기존 연구는 정비요원의 정비능력과 예비품 및 수리부속의 재고수준을 반영해 일정기간 장비가동률을 측정하여 적정수준의 군수지원능력을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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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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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Qizhi, H. and Bin, H. (2011) "Simulation Model of Multi-Echelon Closed Supply Chain for Spare Parts," Intelligent Systems and Applications, 3rd International Workshop on. IE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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