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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1 no.5, 2017년, pp.263 - 276
본 연구에서는 예비과학교사들의 개방형 탐구 경험이 과학 지식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서울 소재의 사범대학 내 과학교육과에서 개설된 '탐구화학실험'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10개의 주제로 개방형 탐구 실험을 진행하였다. 개방형 탐구 실험은 제시된 현상을 관찰한 후 조별로 탐구문제를 설정하여 가설을 세우고, 직접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의 과학 지식의 본성에 대한 이해와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세 차례에 걸친 검사지와 개인 면담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지식의 본성에 대한 이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p<.05). 하위 영역 중에서는 창의성, 초도덕성, 사회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이 외에도 개인 면담을 통해서 과학 지식의 주관성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미친 것이 관찰되었다. 둘째,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5). 학생들이 개방형 탐구를 경험한 초반에는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가 다소 부정적이었으나 계속해서 경험할수록 긍정적인 태도가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nderstanding of nature of scientific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scientific inquiry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xperienced open inquiry. The study was conducted in 10 sessions of open inquiry-based chemistry experiment. The subjects were 40 p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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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탐구 실험 과목이 새롭게 도입된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단순히 과학 탐구 요소를 제시하던 과거의 과학과 교육과정2,3과 달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 정에서는 학생들이 탐구 과정에서 경험해야 할 통합적인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과학 탐구가 단순히 기능적 요소들로 이루어진 절차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으로 경험함으로써 이해하는 것이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밝히고 있는 과학교육의 목표는?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밝히고 있는 과학교육의 목표는 과학 지식의 학습과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 호기심과 태도 등의 정의적 요소의 함양이며, 더 나아가 과학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으로서의 과학을 이해하고 탐구 능력과 과학적 소양을 신장하도록 하는 것이다1. 이에 ‘과학 탐구 실험’이라는 과목이 새롭게 도입되었으며, 탐구 과정 에서 학생들이 경험함으로써 이해해야 할 8가지 탐구 기능이 제시되었다1. | |
과학 탐구 실험 과목에 제시되어 있는 것은 무엇인가?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밝히고 있는 과학교육의 목표는 과학 지식의 학습과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 호기심과 태도 등의 정의적 요소의 함양이며, 더 나아가 과학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으로서의 과학을 이해하고 탐구 능력과 과학적 소양을 신장하도록 하는 것이다1. 이에 ‘과학 탐구 실험’이라는 과목이 새롭게 도입되었으며, 탐구 과정 에서 학생들이 경험함으로써 이해해야 할 8가지 탐구 기능이 제시되었다1. 단순히 과학 탐구 요소를 제시하던 과거의 과학과 교육과정2,3과 달리,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 정에서는 학생들이 탐구 과정에서 경험해야 할 통합적인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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