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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정보기반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초고속인터넷 결합유형별 해지의 지역별 특성연구
A Study on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of Broadband Internet Termination by Coupling Type using Spatial Information based Clustering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3 no.3, 2017년, pp.45 - 67  

박장혁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기술정책협동) ,  박상언 (경기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우주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정보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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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인터넷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률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접속방법에 있어서는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을 통한 접속이 많아지고 있다. 스마트기기의 증가에 따라 초고속인터넷의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하지만, 스마트기기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기가인터넷을 통한 속도 향상과 IoT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초고속인터넷 시장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의 포화로 인해 통신사업자들이 신규고객 확보를 위해 과도한 경쟁을 하고 있지만, 고객이탈의 원인을 알 수 있다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통해 과도한 마케팅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통신사업자 A사가 보유하고 있는 안양시, 군포시, 의왕시 3개 도시의 결합유형별 해지 데이터와, 통계청으로부터 구한 지역별 데이터를 결합하여, 지역별 해지율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특성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인접지역에 따라 결합유형별 해지율의 분포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클러스터링을 이용하여 해지유형이 유사한 지역을 도출 및 분석하고자 하였다. 공간검색통계도구인 SatScan은 기존의 클러스터링 방법공간정보를 추가하여 인접지역을 중심으로 군집이 형성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atScan을 이용해 지역의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유사지역을 군집화하고, 군집별 해지율과 지역별 데이터와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먼저 공간정보와 해지데이터를 결합하여 도출된 군집들의 특성을 정리하였으며, 다음으로 군집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각 동의 초고속 인터넷 해지율과 지역별 데이터와의 연관성을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지역에 따른 적절한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Internet Usage Research performed in 2016, the number of internet users and the internet usage have been increasing. Smartphone, compared to the computer, is taking a more dominant role as an internet access device. As the number of smart devices have been increasing, some views t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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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회귀분석을 통해 미결합 해지율과 지역특성변수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지역적 특성에 따라 해지율의 차이가 있고 이를 이용해 지역별로 차별화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얻었으며, 마지막으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적절한 마케팅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실무적인 기여로는 A 통신사가 보유한 실제 데이터와 통계청 등으로부터 수집한 지역 특성 데이터를 결합하여 최대한 의미 있는 결과를 끌어내고자 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실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지역특성 분석과 관련한 기존 연구들이 주어진 행정구역 단위로 지역특성을 분석한 것과는 달리, 본 연구는 인접지역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해지유형이 유사한 지역 즉 동들이 군집으로 묶일 수 있도록 공간정보 기반의 클러스터링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학술적 차별점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의 가입결정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에서는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한 연구가 거의 없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요인이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도출된 군집들과 지역적 특성 데이터와의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고속인터넷 신규가입 및 고객 관리 시에 단편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좀더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결합유형별 해지데이터와 지역특성 데이터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지역특성을 보다 세부적 및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기존 연구의 주 분석단위인 시군구 단위보다 세분화된 동단위로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해지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초고속인터넷 해지데이터를 지역별로 결합상품의 유형에 따라 정리하여, 지역별 특성 데이터와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지역별 특성을 마케팅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연구의 주 분석단위인 시군구 단위보다 더 세분화된 동 단위의 연구가 더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고, 안양시, 군포시, 의왕시 3개 도시 지역의 행정동 단위 29개동을 대상으로 하여 동 단위로 데이터를 수집 및 정리하였다.
  • 분산분석의 목적은 군집분석에서 도출된 군집들 간에 지역적 특성을 나타내는 데이터들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만일 위치정보와 결합유형별 해지율을 이용해 도출한 군집들 간에 지역적 특성을 나타내는 값들의 유의한 차이가 없다면, 군집과 지역적 특성과는 연관성이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상관분석의 목적은 각 동의 결합유형별 해지율과 지역적 특성변수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 지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군집분석의 결과가 상관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지 보기 위해, 전체 동을 대상으로 한 상관관계 분석결과와 군집으로 묶여진 13개 동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크게 어려웠던 점은, 통계청을 비롯한 국가기관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들은 대부분 시군구 단위였고 동 단위의 데이터들은 잘 제공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었다. 시군구 단위의 데이터는 보유한 해지 데이터의 특성과 본래의 동 단위 연구 목표로 인해 분석에 활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제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최대한의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 여기서는 이상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Table 13]은 군집특성에 따른 다양한 마케팅 방안의 예시이다.
  • 지역적 특성 변수의 값으로 해지율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다면,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지역적 특성 변수가 결합유형별 해지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상관관계 분석은 군집으로 분류된 동들과 전체동을 구분하여 수행하고 둘을 비교하였으나, 회귀분석에서는 군집으로 분류된 동의 수가 너무 적어 유의한 결과를 얻기 어렵다고 판단되어, 우선 전체 동에 대해 지역적 특성변수와 해지율 간의 단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초고속인터넷에 대한 기존 연구는 대체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방법이지만 본 연구는 A 통신사에서 실제 수집한 동 별 데이터와 이에 대응하여 통계청 등의 기관으로부터 수집한 지역 특성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크게 어려웠던 점은, 통계청을 비롯한 국가기관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들은 대부분 시군구 단위였고 동 단위의 데이터들은 잘 제공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었다.
  • 회귀분석의 목적은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모형을 통해 독립변수로 종속변수를 예측하는 것이다. 지역적 특성 변수의 값으로 해지율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다면,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데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인구데이터는 동별 연령대별로 구분하였고, 자동차 등록비율은 동별로 승용차, 승합차, 트럭, 특수차로 나누었다. 자동차 등록비율은 동별 구성원들의 소득, 직업 등을 표현하는 데이터로 가정하였고, 아파트 거래내역은 각 아파트별 평당 거래가격을 통해 해당 지역의 자산 수준을 나타내는 경제적인 지표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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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청 등의 기관으로부터 수집한 지역 특성 데이터의 활용에 있어 한계는? 초고속인터넷에 대한 기존 연구는 대체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방법이지만 본 연구는 A 통신사에서 실제 수집한 동 별 데이터와 이에 대응하여 통계청 등의 기관으로부터 수집한 지역 특성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크게 어려웠던 점은, 통계청을 비롯한 국가기관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들은 대부분 시군구 단위였고 동 단위의 데이터들은 잘 제공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었다. 시군구 단위의 데이터는 보유한 해지 데이터의 특성과 본래의 동 단위 연구 목표로 인해 분석에 활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제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최대한의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공간정보의 개념은? 공간정보는 위치, 분포 등 지도 위에 표현이 가능한 모든 정보로 지형, 지질, 토지, 가옥, 상하수도 등이 포함되며 공간정보가 포함된 다양한지도를 이용한 분석을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다(KNSDIP, 2017). 대표적인 공간정보 활용 연구의 사례로 구글 독감예측 시스템을 들 수 있다.
공간검색통계량는 무엇을 기반으로 지역별 통계를 내거나 발생 위험이 높은 영역을 탐지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가? 구글 외에도 스마트기기의 발전에 따라 지도정보, 교통정보, 시설정보, 날씨정보 등 공간정보를 이용한 서비스 및 관련 연구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KNSDIP, 2017). 특히 공간검색통계량은 발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별 통계를 내거나 발생 위험이 높은 영역을 탐지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Arvind, 2012). 예를 들어, 범죄, 질병 등이 불특정 지역에서 무작위로 발생하는지 혹은 가까운 지역 별로 일정한 군집을 형성하는 지의 여부에 따라 대처방법이 달라지므로, 그와 같은 상황에서 공간검색통계량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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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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