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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용 고강도 앵커시스템의 인발강도식 검토에 관한 기초적 연구
A Fundamental Study on the Pullout Strength Equation of High Strength Anchor for Asphalt Pavement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3 no.3 = no.37, 2017년, pp.313 - 321  

Choi, Jaemin (Eumseong Water Supply Office) ,  Lee, Seungyong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Sung, Kitae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Han, Youngdoo (Center Synthesis Safety Technique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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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장하중을 받는 아스팔트 도로용 고강도 앵커의 강도특성에 관한 기초 성능을 규명하기 위해 앵커 매립깊이, 포장두께, 앵커 직경, 앵커 종류, 실험 온도, 에폭시 종류, 그룹인발 수량 등을 실험변수로 하여 정적 인발실험을 실시하고, 아스팔트 앵커의 인발강도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아스팔트 앵커의 강재강도는 기존 콘크리트 앵커의 강재강도식을 적용하면 1.08배 이상의 안전율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콘크리트 앵커 강재강도식을 사용하여도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팔트 앵커의 실험을 통해 얻은 인발하중을 제안식과 비교하면 약 ${\pm}10%$ 이내의 오차로 근사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로부터 아스팔트 앵커의 경우에도 콘크리트 앵커와 동일한 투영면적의 비가 성립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nvestigate the basic performance of the high strength anchor for asphalt road subjected to tensile load, the static pullout test was carried out and the pullout strength of the asphalt anchor was analyzed. In the pullout test, the depth of anchor, depth of pavement, diameter of anch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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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별도의 콘크리트 기초 없이 아스팔트 표면에서 보조기층까지 천공하고 에폭시를 주입한 후 너트앵커를 정착시키는 고강도 앵커시스템의 구조성능을 검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고강도 앵커의 매립깊이, 앵커직경, 아스팔트 포장두께 및 도로 표면온도를 변수로 하여 구조성능 실험을 실시하여 아스팔트 앵커를 활용한 정착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별도의 콘크리트 기초 없이 아스팔트 표면에서 보조기층까지 천공하고 에폭시를 주입한 후 너트앵커를 정착시키는 고강도 앵커시스템의 구조성능을 검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고강도 앵커의 매립깊이, 앵커직경, 아스팔트 포장두께 및 도로 표면온도를 변수로 하여 구조성능 실험을 실시하여 아스팔트 앵커를 활용한 정착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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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후설치 앵커는 어떠한 단점을 가지는가? 한편 후설치 앵커의 경우 부착강도가 매우 낮아 약한 충격에도 쉽게 뽑히는 현상이 발생하며, 재시공에 따른 유지관리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또한 기존의 정착용 앵커의 대부분은 지반이나 콘크리트에 정착시키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다.
구조부재를 정착시키는 경우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아스팔트 도로에서 사용되는 정착용 앵커는 충분한 정착력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안정적인 정착력을 필요로 하는 구조부재의 경우에는 아스팔트 도로를 일부 제거하고, 콘크리트 기초를 매립하여 그 위에 구조부재를 정착시키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일정한 콘크리트 경화시간의 소요, 거푸집 폐기물의 발생, 철근배근 등으로 인한 시공비 증가 및 사용 중인 도로의 경우 통행에 지장을 주게 된다.
정착용 앵커를 직접 아스팔트에 시공 시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기존의 정착용 앵커의 대부분은 지반이나 콘크리트에 정착시키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다. 반면에 아스팔트에 직접 정착용 앵커를 시공하게 되면 시공비용 및 유지관리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정착력의 확보가 우선되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기존 정착용 앵커에 관한 연구는 지반이나 콘크리트에 정착시키는 경우에 대한 연구(Ick Hyun Kim et al, 2004; Kwang Myong Lee et al, 2009; Jung Bum Jang et al, 2008; Sung Kyun Paek et al, 2001; Min Tae Kim et al, 2013)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아스팔트에 직접 정착용 앵커를 설치하는 경우에 대한 연구결과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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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ck Hyun Kim, Dong Uk Choi, Sung Chul Chun, Deuk Won Lee and Moon Hee Yang (2004). "Comparison of test results of anchors with design strength."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6, No. 1, pp.71-95. 

  2. Jung Bum Jang, Yong Pyo Suh and Jong Rim Lee (2008).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concrete breakout strength for cast-in-place anchor with c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4, No. 3A, pp.647-652. 

  3. Korea Concrete Institute (2012). Concrete design code and commentary, pp.463-498. 

  4. Korea Concrete Institute (2010). Design method and examples for concrete anchor(2nd edition), pp.23-67. 

  5. Kwang Myong Lee, Chin Yong Lee, Sang Hwa Jung and Seul Woo Choi (2009). "Tensile and shear test method for post-installed mechanical anchors embedded in concrete."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1, No. 1, pp.97-98. 

  6. Min Tae Kim, Sok Hwan Choi, Chang Bin Joh, Byung Suk Kim and Jung Woo Lee (2013). "The breakout strength of anchors under tension according to the embedment length and edge distance."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5, No. 1, pp.353-354. 

  7. Sung Kyun Paek, Ho Seop Kim, Young Soo Yoon and Sang Yoon Kim (2001). "Fracture behavior of cast-in-place headed anchors to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 5, No. 3, pp.141-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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