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성이 보장된 도시철도에 대한 수송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송 능력 뿐만 아니라 이용객의 편의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역사의 개선 및 신규 역사 건설 시 이동속도, 환승거리와 같은 보행 환경을 사전에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시뮬레이터는 3차원 실내지도 저작 모듈과 보행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3차원 실내지도 저작 모듈에서는 3차원 공간 모델링, 네트워크 생성 및 평가 결과 표출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보행 알고리즘에서는 경로탐색, 통행량 배정, 종합서비스 수준 평가 등의 기능이 있다. 이러한 기능의 핵심적인 부분은 공간정보 DB와 동적 통행정보 DB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전후 상황 등 다양한 시나리오의 적용과 분석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향후 시뮬레이터의 활용 방안 제시를 위해 실제 운영 중인 역사를 대상으로 Test-Bed를 구축하고, 역사통행로의 개선 전 후의 보행 속도를 분석하여 개선 효과에 대한 정량적 지표를 산출하였으며, 향후 추가적인 분석을 위한 DB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정시성이 보장된 도시철도에 대한 수송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송 능력 뿐만 아니라 이용객의 편의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역사의 개선 및 신규 역사 건설 시 이동속도, 환승거리와 같은 보행 환경을 사전에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시뮬레이터는 3차원 실내지도 저작 모듈과 보행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3차원 실내지도 저작 모듈에서는 3차원 공간 모델링, 네트워크 생성 및 평가 결과 표출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보행 알고리즘에서는 경로탐색, 통행량 배정, 종합서비스 수준 평가 등의 기능이 있다. 이러한 기능의 핵심적인 부분은 공간정보 DB와 동적 통행정보 DB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전후 상황 등 다양한 시나리오의 적용과 분석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향후 시뮬레이터의 활용 방안 제시를 위해 실제 운영 중인 역사를 대상으로 Test-Bed를 구축하고, 역사통행로의 개선 전 후의 보행 속도를 분석하여 개선 효과에 대한 정량적 지표를 산출하였으며, 향후 추가적인 분석을 위한 DB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Increasing transportation dependence on the metro system has lead to the convenience of passengers becoming as important as the transportation capacity. In this study, a pedestrian simulator has been developed that can quantitatively assess the pedestrian environment in terms of attributes such as s...
Increasing transportation dependence on the metro system has lead to the convenience of passengers becoming as important as the transportation capacity. In this study, a pedestrian simulator has been developed that can quantitatively assess the pedestrian environment in terms of attributes such as speed and distance. The simulator consists of modules designed for 3D indoor map authoring and algorithmic pedestrian modeling. Module functions for 3D indoor map authoring include 3D spatial modeling, network generation, and evaluation of obtained results. The pedestrian modeling algorithm executes functions such as conducting a path search, allocation of users, and evaluation of level of service (LOS). The primary objective behind developing the said functions is to apply and analyze various scenarios repeatedly, such as before and after the improvement of the pedestrian environment, and to integrate the spatial information database with the dynamic information database. Furthermore, to demonstrate the practical applicability of the proposed simulator in the future, a test-bed was constructed for a currently operational metro station and the quantitative index of the proposed improvement effect was calculated by analyzing the walking speed of pedestrians before and after the improvement of the passage. The possibility of database extension for further analysis has also been discussed in this study.
Increasing transportation dependence on the metro system has lead to the convenience of passengers becoming as important as the transportation capacity. In this study, a pedestrian simulator has been developed that can quantitatively assess the pedestrian environment in terms of attributes such as speed and distance. The simulator consists of modules designed for 3D indoor map authoring and algorithmic pedestrian modeling. Module functions for 3D indoor map authoring include 3D spatial modeling, network generation, and evaluation of obtained results. The pedestrian modeling algorithm executes functions such as conducting a path search, allocation of users, and evaluation of level of service (LOS). The primary objective behind developing the said functions is to apply and analyze various scenarios repeatedly, such as before and after the improvement of the pedestrian environment, and to integrate the spatial information database with the dynamic information database. Furthermore, to demonstrate the practical applicability of the proposed simulator in the future, a test-bed was constructed for a currently operational metro station and the quantitative index of the proposed improvement effect was calculated by analyzing the walking speed of pedestrians before and after the improvement of the passage. The possibility of database extension for further analysis has also been discussed in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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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3차원 실내지도 구축을 목적으로 한 플랫폼에 보행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다양한 보행 지표를 산출하고 이를 평가하는 시스템으로써 다양한 분야가 융ㆍ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관련 연구 분석을 위해 본 연구의 핵심 요소인 시뮬레 이션을 위한 3차원 실내지도와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및 보행 시뮬레이션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Test-Bed를 구축하여 통행량 및 공간 구조에 따라 보행 속도의 변화량을 시뮬레이션 해 봄으로써 활용성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3차원 실내지도 구축을 목적으로 한 플랫폼에 보행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다양한 보행 지표를 산출하고 이를 평가하는 시스템으로써 다양한 분야가 융ㆍ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관련 연구 분석을 위해 본 연구의 핵심 요소인 시뮬레 이션을 위한 3차원 실내지도와 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및 보행 시뮬레이션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 시뮬레이터의 기능 구현을 위한 세밀한 보행경로 구축을 위하여 앞서 제시한 첫 번째 방법을 기반으로 3차원 실내 공간 정보 구축 기술을 개발하였다. 기술 구현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3차원 공간을 구축하고 통로 관련 컴포넌트(복도,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계단 등)에 형상뿐만 아니라 속성정보를 부여하여 이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통행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인위적인 경로 차단으로 경로 수를 줄이고, 보행거리를 길게 하는 상황에서 보행 환경이 어느 정도 개선되는지를 시뮬레이터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앞서 기술한 시뮬레이터의 평가지표 중정량화가 용이한 보행 속도를 개선 효과 검증을 위한 지표로써 선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를 이용하기 위 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역사 내의 보행 편의성에 대한 정량적 평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역사의 개선 및 신규 역사 건설 시 이용객의 편의성을 사전에 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시뮬 레이터의 주요 목적은 도시철도 역사 이용객의 이동속도 향상, 환승거리, 시간 단축 및 교통약 자의 이동편의 증진과 같은 이용객 중심의 이동·환승 편의성 향상 등에 있다.
Test-Bed로 선정한 사당역의 경우 출퇴근 시간에 혼잡도가 높은 통로에 대해 이를 완화시 키기 위해 그림 5와 같이 특정시간대( 07:30~ 09:30, 18:00~19:30)에 임의로 통행로를 차단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터를 통해 통행로의 차단 전과 후의 교통 흐름을 비교하여 통행로 차단이 교통 흐름(보행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3차원 실내지도의 구축은 사전에 입수한 평면도와 조감도 등을 활용하여 사당역의 주요 구조를 분석하였다. 또한 현장 조사를 통해 시설물의 특징, 배치 상태 파악 및 도면과의 일치성 등을 확인하였다.
OD 매트릭스은 사당역의 오전 첨두시간(출근시간) 5분간의 통행량을 기준으로 50%~150% 범위 내에서 5%씩 조정하여 통행량 변화에 따른 차단 전·후의 보행 속도를 분석하는데 사용하였다.
그리고 보행 연산을 통해 도출된 결과 값을 이용하여 그림 7 과 같이 개선 전·후의 보행 속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 시뮬레이터의 기능 구현을 위한 세밀한 보행경로 구축을 위하여 앞서 제시한 첫 번째 방법을 기반으로 3차원 실내 공간 정보 구축 기술을 개발하였다. 기술 구현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3차원 공간을 구축하고 통로 관련 컴포넌트(복도,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계단 등)에 형상뿐만 아니라 속성정보를 부여하여 이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네트워크 구축은 구축된 3D 실내지도를 기반으로 주요 컴포넌트의 네트워크 생성·편집 기능을 통해 보행자가 이용하는 통로,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등에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네트워크의 연결성 검증 등의 오류 검사를 실시하였다.
시뮬레이터를 통한 보행 속도 효과 검증은 그림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통행로의 차단 전·후 로 나누어 OD 매트릭스별로 각각 2회에 거쳐 수행하였다. 도출된 결과 값을 이용하여 그림 8 과 표 4와 같이 통행로 차단으로 인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2호선과 4호선 플랫폼 간의 통행 속도를 분석하였다.
앞서 제시한 정적/동적 DB를 융합하여 최종적인 결과 DB를 산출하는 단계로써 다양한 방식으 로 상위 동적 DB 결과를 처리·분석하며, 연산 결과를 수정·확장할 수 있다. 또한 연산 결과를 정적 DB 속성을 기반으로 재그룹 및 종합화하고 이를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여 표출한다.
3차원 실내지도의 구축은 사전에 입수한 평면도와 조감도 등을 활용하여 사당역의 주요 구조를 분석하였다. 또한 현장 조사를 통해 시설물의 특징, 배치 상태 파악 및 도면과의 일치성 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시뮬레이터 시스템의 구성, 연산을 위한 기초 자료, 결과 DB 의 구성 항목과 주요 기능에 대해 작성하였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역사를 Test-Bed로 선정하여 3차원 실내지도와 보행 네트워크 및 OD 매트릭스 등의 정적 DB를 실제 구축하고, 시뮬레이션의 수행 및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본 시뮬 레이터에 대한 활용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3차원 실내지도 및 네트워크 구축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외 보행 시뮬레이션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미시적/거시적 검증 모형을 융합한 하이브리드(Hybrid) 시뮬레이션 모형을 적용하였다. 또한, 정적 DB와 동적 DB의 유기적인 연동을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 활용 및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수행 결과로 보행 네트워크상의 경로별 이용 비율 및 이용 폭을 반영하여 각 경로의 링크별 대기시간 및 교통류율을 연산한다. 마지막으로 보행 네트워크 방향별 링크의 대기시간과 시설물 별 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보행 속도 등의 연산을 통해 그림 4(오른쪽)과 같이 보행 네트워크 링크 단위로 Total Delay, Average Delay, Average Queue, Traffic Speed 등의 속성정보를 연산하여 동적 DB를 구축한다.
본 단계에서 수행하는 연산의 내용은「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보완 설계 지침」에 따라 그림 5와 같이 ① 경로별 평면환산거리를 기준으로 하는 이동편의성(MobilityIndex) ② 보행통로 및 대기공간의 밀도를 기준으로 하는 혼잡성(CongestionIndex) ③ 환승정보 안내표 지판 적정설치기준 등을 기준으로 하는 편의성 (ConvenienceIndex) 등 세 종류의 링크별 연산 결과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세 종류의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종합서비스 수준을 평가지표 항목 간 서열법 및 평점법 등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계산한다.
보행시뮬레이션에서 노드-링크 네트워크 정보를 입력하기 위해 정적 DB 호출 시 3D 실내 지도 구축 플랫폼에서 구축된 정적 DB를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포맷 DB로 저장하여 연계하였다.
본 단계에서 수행하는 연산의 내용은「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보완 설계 지침」에 따라 그림 5와 같이 ① 경로별 평면환산거리를 기준으로 하는 이동편의성(MobilityIndex) ② 보행통로 및 대기공간의 밀도를 기준으로 하는 혼잡성(CongestionIndex) ③ 환승정보 안내표 지판 적정설치기준 등을 기준으로 하는 편의성 (ConvenienceIndex) 등 세 종류의 링크별 연산 결과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세 종류의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종합서비스 수준을 평가지표 항목 간 서열법 및 평점법 등의 가중치를 적용하여 계산한다.
본 시뮬레이터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정적 DB 구축 측면에서 외부 도면과의 연계 및 실제 도시철도역사에 설치되어 있는 시설물 객체를 컴포넌트 형태로 제공하여 초보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행 시뮬레이션 측면에서는 보행 인자에 대해 다양한 파라미터를 제공하여 다양한 환경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연산은 최종 결과까지 일괄 처리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뮬레이터는 정적 DB 구축 및 평가 결과를 표출하는 모듈과 동적 DB 연산 및 평과 결과를 산출하는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 두 시스템 간 연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서울도시철도 2·4호선 환승역인 사당 역을 Test-Bed하여 보행 환경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시뮬레이터 시스템의 구성, 연산을 위한 기초 자료, 결과 DB 의 구성 항목과 주요 기능에 대해 작성하였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역사를 Test-Bed로 선정하여 3차원 실내지도와 보행 네트워크 및 OD 매트릭스 등의 정적 DB를 실제 구축하고, 시뮬레이션의 수행 및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본 시뮬 레이터에 대한 활용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분석을 위해 Test-Bed에 3차원 실내지도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연산을 위한 기초 자 료인 OD 매트릭스를 생성하였다.
이를 통해 동적 DB가 보다 구체화되고 다각적으로 분석된다. 수행 결과로 보행 네트워크상의 경로별 이용 비율 및 이용 폭을 반영하여 각 경로의 링크별 대기시간 및 교통류율을 연산한다. 마지막으로 보행 네트워크 방향별 링크의 대기시간과 시설물 별 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보행 속도 등의 연산을 통해 그림 4(오른쪽)과 같이 보행 네트워크 링크 단위로 Total Delay, Average Delay, Average Queue, Traffic Speed 등의 속성정보를 연산하여 동적 DB를 구축한다.
시뮬레이터를 통한 보행 속도 효과 검증은 그림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통행로의 차단 전·후 로 나누어 OD 매트릭스별로 각각 2회에 거쳐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통행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인위적인 경로 차단으로 경로 수를 줄이고, 보행거리를 길게 하는 상황에서 보행 환경이 어느 정도 개선되는지를 시뮬레이터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앞서 기술한 시뮬레이터의 평가지표 중정량화가 용이한 보행 속도를 개선 효과 검증을 위한 지표로써 선정하였다.
특히 외부와 가까이 연결된 통로와 환승객들이 주요 이용하는 통로가 동일 한 경우에는 해당 통로에 대해 혼잡이 가중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당역의 경우, 출퇴근 시간에 그림 6(오른쪽)과 같이 임의로 통로를 차단하여 4호선에서 2호선으로 환승하는 승객은 우회하도록 하였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실내공간을 활용한 대피 시나리오 및 실 내 경로 탐색을 위한 3D 공간 데이터의 구축방법을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정적 DB는 노드-링크의 속성 정보로써 기보 행자의 이동 지점과 경로의 물리적 환경등 보행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항목으로 표 1 과 같이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시스템의 DB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네트워크 정보와 OD 매트릭스와 같은 정적 DB와 보행 연산을 통해 산출된 동적 DB 및 평가 결과 DB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종시스템을 상호 연계하여 연산을 수행하게 되어있다.
수도권 도시철도역사 스마트 카드 자료 및 게이트별 통과수요를 수집하여 역사 내 OD 매트 릭스로 활용하였다. OD 매트릭스은 사당역의 오전 첨두시간(출근시간) 5분간의 통행량을 기준으로 50%~150% 범위 내에서 5%씩 조정하여 통행량 변화에 따른 차단 전·후의 보행 속도를 분석하는데 사용하였다.
시뮬레이터의 주요 기능은 도시철도 역사 분석에 필요한 실내 공간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는 3차원 실내지도 제작 기능, 연산을 위해 필요한 보행 네트워크 구축 기능, 보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OD(Origin Destination) 매트릭스 생성 기능, 보행 알고리즘을 적용한 동적 DB 구축 기능과 최종적으로 보행 환경에 대한 종합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론/모형
경로 선택 및 통행 분포 단계에서는 K-Shortest Path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대표 경로를 선정하고, OD 매트릭스의 경로별 통행량을 대표 경로의 거리에 반비례로 각 경로에 분배한다.
, 2010). 본 시뮬레이터에 적용한 보행 모델은 하이브리드 보행 알고리즘으로써 Macroscopic 모델과 Microscopic 모델을 혼합한 형태이다. Macroscopic 모델이 개개인들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보행자를 노드나 링크에 할당될 수 있는 동질적인 그룹으로 보는 반면에, Micro scopic 모델은 개별적인 파라미터와 다른 사람이나 물리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것이다(Helbing et al.
본 시뮬레이터의 대표 경로 선정은 보행 네트워크의 링크 길이를 평면 거리로 환산한 후, K 개의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 K-Shortest Path (Yen, 1971)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이 때 경로 수는 최단 거리 기준인 +109m를 임계치로 설정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모형 구축 연구 등은 Jung and Chung(2015)와 You et al.
본 연구에서는 앞서 3차원 실내지도 및 네트워크 구축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외 보행 시뮬레이션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미시적/거시적 검증 모형을 융합한 하이브리드(Hybrid) 시뮬레이션 모형을 적용하였다. 또한, 정적 DB와 동적 DB의 유기적인 연동을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 활용 및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성능/효과
본 시뮬레이션의 정확도에 대한 부분은 사전 에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측값을 비교하여, MAPE(Mean Absolute Percent Error, %)로 정량화하였으며, 16.85%로 우수한 현황 설명력을 보였다(You et al., 2016).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의 정적/동적 DB구축에 초첨을 맞추고 있으며, 철도역사를 중심으로 한정적/동적 DB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파라메터가 DB로 확장되어 유기적인 연계 체계 하에서 연산이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DB의 견 고한 구성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보행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및 평가 기법이 발전되고 있으 며, 이러한 방법론은 시스템 상에서 UI 혹은 API기법을 통해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의 확장성이 높다.
앞서 제시한 정적/동적 DB를 융합하여 최종적인 결과 DB를 산출하는 단계로써 다양한 방식으 로 상위 동적 DB 결과를 처리·분석하며, 연산 결과를 수정·확장할 수 있다.
이상의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현재 사당역의 운영 평가 결과, 혼잡 시간대에 통행로를 차단하는 현행 운영 방법은 보행 속도 측면에서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상대적으로 통행량이 적은 시간에는 정상적인 통행로를 제공함으로써 원활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현행 운영 방안이 효율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통행속도에 대한 분석한 결과, 첨두 시간 대비 65% 미만의 구간에서는 통행로 차단으로 인해 기존 대비 이동 속도가 감소하였으며, 65% 부터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DB의 견 고한 구성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보행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및 평가 기법이 발전되고 있으 며, 이러한 방법론은 시스템 상에서 UI 혹은 API기법을 통해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의 확장성이 높다. 또한, 역사의 개선사업 및 설계 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실시하는 타당 성 및 적합성 분석은 현 단계에서는 예측 정확도보다는 그 효과가 긍정적이지 부정적인지 예측하는데 의미가 있으며, 신뢰성 있는 DB자료 입력과 정적/동적 DB 연계 자체만으로도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향후, 본 연구 성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보행 알고리즘이 개선됨에 따라 수정‧보완하고 지속적인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신뢰성은 향상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확장성 있는 DB 구조로 다양한 분석 결과 활용 및 지표 제언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향후 연구가 기대된다.
이로써 누구든지 정확한 기본데이터만 가지고 있다면 역사 설계 및 개선사업 시 본 시뮬레이터를 통해 역사에 대한 보행 편의성 관련 평가 지표를 확인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다.
향후, 본 연구 성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보행 알고리즘이 개선됨에 따라 수정‧보완하고 지속적인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신뢰성은 향상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확장성 있는 DB 구조로 다양한 분석 결과 활용 및 지표 제언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향후 연구가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의 기존 인식은?
대중교통은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수단으로써 지금까지 인식되어왔다. 하지만 도로의 물리적 확대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대중교통은 단순히 저렴한 비용 으로 이용할 수 있는 운송수단이 아닌 도시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원만한 경제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XML의 장점은 무엇인가?
XML은 플랫폼에 비 의존적이며, 사용자 스스로 확장이 가능하고 복합구조와 검증 등 SGML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의 기본 특징을 그대로 지원하며 구현하기도 쉬운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태그 세트와 속성을 지정할 수 있고, 새로 운 태그 세트를 만들 수도 있는 언어적인 성격 이 강하다.
3DMax와 같은 단순 모델링이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 2007). 하지만 이와 같은 단순 모델링은 시뮬레 이션에 필요한 공간 분석에 한계가 있다(Park et a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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