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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10, 2017년, pp.959 - 965
이명건 (국방과학연구소) , 이정원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윤동현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In recent years, major airplane manufacturers have been using the laminate failure theory to estimate the strain of composite structures for airplanes. The laminate failure theory uses the failure strain of the laminate to analyze composite structures. This paper describes a procedure for the exp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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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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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귀분석 값이 시험값보다 작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 5% 작음에 따라 항공기 복합재 구조 안전성에 영향성이 없음을 알 수 있다. 회귀분석 값이 시험값보다 작다는 것은 보수적인 복합재 구조설계가 된다는 의미이며 회귀분석 값이 시험값보다 크더라도 오차 범위가 B-basis 값으로 수용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복합재 구조 설계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 |
항공기 복합재 구조의 변형률을 평가할 때 사용되는 이론은 무엇인가? | 최근 선진항공사에서는 항공기 복합재 구조의 변형률을 평가할 때 적층판 파손이론을 사용한다. 적층판 파손이론은 복합재 구조평가에 적층판의 파손변형률을 사용한다. | |
최초층파손 이론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복합재 구조는 금속재 구조와 달리 사용된 재료에 따라 강도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가장 많이 사용해 왔던 파손이론은 한 층의 파손을 예측하여 적층판의 파손으로 간주하는 최초층파손(first ply failure) 이론이다. 이 이론은 단층의 기본 강도특성을 이용하여 비교적 정확한 파손을 예측할 수 있으나 적층판 내에 1개 층이 파손되더라도 하중을 더 지탱할 수 있으므로 적층판의 파손으로 간주하는 것은 매우 보수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적층판의 파손을 예측하는 여러 가지 접근법이 제시되고 있다. |
MIL-HDBK-17, 2002,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Volume 3, Revision F.
Draper, N. R. and Smith H., 1981, "Applied Regression Analysis," 2nd Edition.
ASTM D 3039/D 3039M-08, 2008,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Jones, R. M., 1975,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McGraw-Hill,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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