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원 환자경험이 병원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건강상태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Inpatient's Experience on Hospital Recommendation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Health Condition -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2 no.3, 2017년, pp.133 - 143  

이경숙 (명지병원) ,  김정애 (명지병원) ,  이왕준 (명지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patients's experience of medical services provided by hospital including medications, treatments, and environment. Based on the results of surveys conducted as part of the inpatient experience evaluation in A hospital in Goyang, Gyeonggi province. Methodolog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도 고양시 소재 A병원에서 1일 이상 입원한 환자들이 경험한 의사 및 간호사 의료서비스, 환경, 투약 및 처치에 대한 경험과 추천의도와의 관계, 그리고 건강상태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환자들의 경험 항목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타인에게 추천하려는 의도 및 건강상태를 조절변수로 설정하고 독립변수에 따른 종속변수의 영향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경기도 고양시에 소재한 A대학병원에서 환자경험 평가 대비의 일환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가 경험한 의료 서비스, 투약 및 처치, 병원 환경에 대한 경험 정도를 살펴보고 타인에게 추천할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 관계와 환자의 건강상태가 미치는 조절 효과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고 의료기관이 보다 나은 환자중심의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의료기관들은 본연의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은 물론 환자 중심의 서비스 체계를 마련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입원 경험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본인이 경험한 의료서비스, 투약 및 처치과정, 병원환경에 대한 정도를 확인하고 이러한 경험의 긍정 정도가 타인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의사 간호사의 의료서비스, 병원환경, 처치과정 및 투약과정에서 환자가 체험하는 경험의 긍정 유무는 타인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건강상태의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입원환자들의 환자경험을 전화설문으로 조사하여 결과를 실증 분석해 본 것으로 타 의료기관에 향후 시행될 의료기관 환자경험평가에 대한 예시적인 결과를 보여주었고 아울러 그동안 연구되었던 환자 만족도에 국한하지 않고 환자경험에 관한 연구로 그 시사점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경기도 고양시에 소재한 A대학병원에서 환자경험 평가 대비의 일환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가 경험한 의료 서비스, 투약 및 처치, 병원 환경에 대한 경험 정도를 살펴보고 타인에게 추천할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 관계와 환자의 건강상태가 미치는 조절 효과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고 의료기관이 보다 나은 환자중심의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중심 의료의 등장배경은 무엇인가? 500병상 이상의 병원에서 단 하루라도 입원한 만 19세 이상, 퇴원한지 8주 이내의 환자를 대상으로 전화설문을 실시하여 평가하며 이는 의료기관에 환자 중심 서비스개선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환자중심 의료의 등장배경은 환자만족 경영과 관련된 의료서비스조직 재설계의 일환과 함께 환자 개인의 필요와 선호도 충족을 위한 맞춤 의료 제공 및 소비자중심주의(Consumerism)의 확산과 함께 의료계에 대두된 개념이다[1]. 2000년대 초까지 환자만족도라는 항목으로 조사되었으며 이후 병원서비스 평가, 의료기관인증평가 등을 시행하였다.
환자 만족도에 대한 평가에 대해 병원의 반응은 어떠한가? 최초로 시작되는 평가에 대하여 병원의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평가 도입의 시기나 방식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는 의료기관도 있는 반면, 우선 시행을 앞두고 환자경험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서비스사례 개발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는 곳도 있다. 이후 환자중심 서비스를 의료기관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간접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좀 더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4].
2017년 요양기관 적정성 평가항목에 추가된 항목은 무엇인가? 정부는 2017년부터 그동안 평가해오던 요양기관 적정성 평가항목에 환자 경험항목을 추가하였다. 500병상 이상의 병원에서 단 하루라도 입원한 만 19세 이상, 퇴원한지 8주 이내의 환자를 대상으로 전화설문을 실시하여 평가하며 이는 의료기관에 환자 중심 서비스개선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im Young bae, Healthcare Management Innovation, Bomungak,2012. 

  2. Kim yoon, our hospital patient experience score depends on 160 person, The Korean Doctor's weekly April 10,2017. 

  3. Moon Jae In Government, Five-year plan of state administration, national Planning and Advisory Committee Report 2017. 

  4. Healy J, Braithwaite J, Designing safer health care through responsive regulation. Medicak Journal of Australia.2006;184(10);S56 

  5. Development of Patient Centricity Evaluation Model, 2015.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5. 

  6. Institute of Medicine. Crossing the quality chasm: a new health system for the 21st century.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2001. 

  7. Arah, OA, Westert, GP, Hurst, J, Klazina, NS.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OECD health care quality indicators project. Int J Qual Health Care 2006;18(suppl.1); 5-13 

  8. Cathal Doyle, Laura Lennox, Derek Bell, A systematic review of evidence on the links between patient experience and clinical safty and effectiveness, BMJ journal, Volum 3, Issue1,2013, http://bmjopen.bmj.com/content/3/1/e001570 

  9.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09 Evaluation Guidelines for Medical Institutions 

  10. Development of rationale and conceptual framework for maximizing policy utilization of appropriateness assessment of medical care benefits,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2014 

  11. Epstein, Ronald M., et al., "Why the nation needs a policy push on patient-centered health care." Health affairs 29.8,2010, pp.1489-1495. 

  12. Kim M, Kim S, Shin H, Kim S, Kang H, Kwon Y, A Comparative Study on the Service Convenience Difference of Medical Institutions, Medical Communication Vol. 26 No.2 2011 pp.149-160, 

  13. Lee sang il, Health Policy management, Seoul National University,2015,pp.186-217 

  1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perceived by medical tourists on customer satisfaction, intention to return, recommendation intention, Northeast Asian tourism research 8, No. 2, 2012,pp 119-137, 

  15. Georgette M, Jifko-Baliga, Robert FK, Managiing perception of hospital quality, Mark Helaht Serv 1997,pp. 28-35 

  16. Becker F., & Parsons, K.S.(2007). Hospital facilities and the role of evidence-based design, Journal of Facilities management, 5(4), pp. 263-274 

  17. Kim Y, Lee, K, Moon H, Moon C. A study on the gratification of patient in the Dental Hospital Korean Journal of Dental Prosthodontics, Vol46, Issue1 2008 p.65-82, 

  18. Quality factors of medical service affecting patient satisfaction, Rho Mi Jung, Suh Won S. Suh, Kwon Jin, Digital Policy Research Volume 11, Issue 2, 2013 p331-339. 

  19. Ed Lionberger,"Patient satisfaction and physician communication: Drivers of medical malpractice costs,"Becker's Hospital Review, Jaunary 2015, http://www.beckershospitalreview.com/finance/patient-satisfaction-and-physician-communication-drivers-of-medical-malpractice-costs.html. 

  20. Deloitte 2016, The value of patient experience Hospital with better patient-reported experience perform better financially. https://www2.deloitte.com/content/dam/Deloitte/us/Documents/life-sciences-health-care/us-dchs-the-value-of-patient-experience.pdf, accessed sep 16, 2017 

  21. Roberts, J. P., Fisher, T. R., Trowbridge, M. J., & Bent, C.. A design thinking framework for healthcare management and innovation. In Healthcare, Vol. 4, No. 1, pp. 11-14. Elsevier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