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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과잉 음이항회귀 모형을 이용한 보험설계사들의 이직횟수 적합
Fit of the number of insurance solicitor's turnovers using zero-inflated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8 no.5, 2017년, pp.1087 - 1097  

전희주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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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계수자료 (count data)를 반응변수로 갖는 포아송회귀 모형, 음이항회귀 모형, 영과잉 포아송회귀 모형, 영과잉 음이항회귀 모형의 4 모형의 비교를 통해 보험 설계사들의 이직횟수 적합을 위한 최적모형을 찾고자 한다. 보험설계사 이직횟수의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대산포가 존재하고 0인 경우의 비중이 높을 경우에 영과잉 음이항회귀 모형을 적합하는 것이 타당함을 보여주고 보험 설계사들의 이직횟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로그우도값, AIC, SBC 등을 고려하여 보험설계사 이직횟수 적합을 최적의 모형은 영과잉 이항모형과 음이항회귀모형의 결합인 영과잉 음이항 모형이 선택되었다. 영과잉 이항모형에 포함된 변수로는 성별, 총 보험설계사 근무연월, 교차모집 설계사 등록, 보유고객 수, 소속회사 유형이었고, 음이항회귀 모형에 포함된 변수로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채널경영만족, 총 보험설계사 근무연월, 현 직장에서 근무연월, 소속회사 유형이었다. 영과잉 음이항회귀 모형의 적합결과, 이직횟수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현 직장에서 근무연월, 총 보험설계사 근무연월, 소속회사 유형, 채널경영만족, 직무만족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the best model to fit the number of insurance solicitor's turnovers of life insurance companies using count data regression models such as poisson regression,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zero-inflated poisson regression, or zero-inflated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Ou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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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1>1. 서론
  • 음이 아닌 계수형 반응변수는 보통 포아송 회귀모형과 음이항 회귀모형이 고려되는데 과대산포가 있는 경우에는 포아송 회귀모형 보다는 음이항회귀 모형이 선호되고 과도한 0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영과잉 계수모형 (zero-inflated count model)을 고려할 수 있다. 보험설계사 이직횟수는 과대산포를 갖고 과도한 0들이 존재하기에 영과잉 음이항회귀 모형 (zero-inflated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을 사용하여 적합될 수 있다.
  • 각 관측치 i에 대해, 첫 번째 프로세스는 확률 ϕi에 의해 선택되고 두 번째 프로세스는 확률 1 − ϕi에 의해 선택된다. 여기서 첫 번째 프로세스는 오직 영의 값을 생성하고 반면에 두 번째 프로세스 g(yi|Xi)는 음이항모형으로부터 계수를 생성한다. 일반적으로
  • 보험설계사는 보험영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가망고객과 기존고객에 대한 영업과 관리를 담당하는 보험사의 핵심적인 대면채널로서 보험 상품을 직접 판매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망고객을 발굴하고 기존고객에 대한 영업과 관리를 담당하는 보험회사의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있다 (Chun과 Ahn, 2012). 또한 보험설계사들은 보험 유통시장에서 보험소비자들의 성향이나 니즈를 직간접적으로 파악하고 보험회사, 정책당국 또는 보험상품개발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보험소비자, 보험회사, 정책당국 간의 중간자 (intermediary)의 역할 또한 하고있다(Chun, 2015).
  • 보험설계사는 보험영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가망고객과 기존고객에 대한 영업과 관리를 담당하는 보험사의 핵심적인 대면채널로서 보험 상품을 직접 판매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망고객을 발굴하고 기존고객에 대한 영업과 관리를 담당하는 보험회사의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있다 (Chun과 Ahn, 2012). 또한 보험설계사들은 보험 유통시장에서 보험소비자들의 성향이나 니즈를 직간접적으로 파악하고 보험회사, 정책당국 또는 보험상품개발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보험소비자, 보험회사, 정책당국 간의 중간자 (intermediary)의 역할 또한 하고있다(Chun, 2015).
  • h1>1. 서론
  • 연구를 위해 사용된 데이터는 설문 데이터에서 국내 보험시장에서 생명보험 소속 설계사들을 주 대상으로 한다. 본 자료는 국내 23개 생보사 중에서 총 16개사의 전국지점, 대리점은 3개 GA와 2개의 홈쇼핑과 TM, 그리고 농협과 우체국의 5개 영업지점 등을 대상으로 2016년 4월에 수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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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수자료 (count data)를 반응변수로 갖는 어떤 모형을 비교했는가? 본 연구는 계수자료 (count data)를 반응변수로 갖는 포아송회귀 모형, 음이항회귀 모형, 영과잉 포아송회귀 모형, 영과잉 음이항회귀 모형의 4 모형의 비교를 통해 보험 설계사들의 이직횟수 적합을 위한 최적모형을 찾고자 한다. 보험설계사 이직횟수의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대산포가 존재하고 0인 경우의 비중이 높을 경우에 영과잉 음이항회귀 모형을 적합하는 것이 타당함을 보여주고 보험 설계사들의 이직횟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보험설계사 이직횟수 적합을 최적의 모형에서 고려한 것은? 보험설계사 이직횟수의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대산포가 존재하고 0인 경우의 비중이 높을 경우에 영과잉 음이항회귀 모형을 적합하는 것이 타당함을 보여주고 보험 설계사들의 이직횟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로그우도값, AIC, SBC 등을 고려하여 보험설계사 이직횟수 적합을 최적의 모형은 영과잉 이항모형과 음이항회귀모형의 결합인 영과잉 음이항 모형이 선택되었다. 영과잉 이항모형에 포함된 변수로는 성별, 총 보험설계사 근무연월, 교차모집 설계사 등록, 보유고객 수, 소속회사 유형이었고, 음이항회귀 모형에 포함된 변수로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채널경영만족, 총 보험설계사 근무연월, 현 직장에서 근무연월, 소속회사 유형이었다.
영과잉 이항모형에 포함된 변수로는 성별, 총 보험설계사 근무연월, 교차모집 설계사 등록, 보유고객 수, 소속회사 유형이었고, 음이항회귀 모형에 포함된 변수로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채널경영만족, 총 보험설계사 근무연월, 현 직장에서 근무연월, 소속회사 유형이 있는데, 영과잉 음이항회귀 모형의 적합결과, 이직횟수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영과잉 이항모형에 포함된 변수로는 성별, 총 보험설계사 근무연월, 교차모집 설계사 등록, 보유고객 수, 소속회사 유형이었고, 음이항회귀 모형에 포함된 변수로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채널경영만족, 총 보험설계사 근무연월, 현 직장에서 근무연월, 소속회사 유형이었다. 영과잉 음이항회귀 모형의 적합결과, 이직횟수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현 직장에서 근무연월, 총 보험설계사 근무연월, 소속회사 유형, 채널경영만족, 직무만족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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