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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형 셀을 이용한 자동차용 배터리팩 냉각해석
Cooling CFD Analysis of a Car Batter Pack with Circular Cell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1 no.10 = no.385, 2017년, pp.693 - 698  

신현장 (연암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이주성 (중앙대학교 기계시스템엔지니어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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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한 배터리 팩의 냉각을 위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파우치형에 비해서 원통형 셀을 이용한 배터리 팩은 저렴하면서 신뢰도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지 부피가 파우치 타입에 비해서 크고 디자인적으로 제약이 있다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18650 배터리를 이용한 배터리팩의 냉각성능을 해석을 통하여 예측하였다. 배터리팩의 온도 안정성은 자동차용 배터리 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해석을 수행하기 전에 발열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온도를 측정하고 해석을 통해서 이에 해당하는 발열량 값을 예측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배터리 팩의 자연대류와 강제대류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각각의 냉각 성능을 비교하였다. 배터리 셀을 직접 냉각하는 직접냉각 방식, 배터리 케이스 상하면을 냉각하는 방식, 배터리 케이스 상하면에 공기 통로를 설치하는 세 가지 방식에 대해서 냉각 성능을 비교하였고, 공기채널 방식이 안정성과 냉각성능 면에서 우수함을 해석을 통하여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18650 battery cell is known to be reliable and cost effective, but it has a design limitation and low electric capacity compared to pouch-type cells. Because its economy is superior, an 18650-cell-type battery pack is chosen. A reliable temperature is very important in automobile battery pack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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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배터리 팩의 자연대류 상태에서의 온도 상승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강제대류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배터리팩의 온도 상승에 대해 해석을 수행하여 온도가 어느 정도까지 상승하는지 예측을 하고자 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 (1,5) Liquid를 이용한 냉각 방식이 성능은 우수하지만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하고 구조적으로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 진다 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원통형 배터리 18650을 이용해서 배터리 팩을 구성하고 배터리팩의 냉각 성능을 확인하였다. 18650 규격은 지름 18 mm, 높이 650 mm을 의미한다.

가설 설정

  • 해석은 ANSYS사의 CFX를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자연대류를 고려하기 위하여 중력과 부력을 고려하였으며 주위 온도는 25도로 가정하였다. 복사도 고려하였 으며 복사를 위한 조건은 Discrete, Surface To Surface 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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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차 전지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전기 자동차, 하이브리드에 사용되는 2차 전지는 주로 리튬이온 배터리가 사용되고 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단위 부피당 용량도 크고 메모리 현상도 니켈 수도 배터리에 비해서 적기 때문에 자동차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원통형 셀을 이용한 배터리 팩의 장점은?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한 배터리 팩의 냉각을 위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파우치형에 비해서 원통형 셀을 이용한 배터리 팩은 저렴하면서 신뢰도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지 부피가 파우치 타입에 비해서 크고 디자인적으로 제약이 있다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원통형 셀의 단점은 무엇인가? 파우치형에 비해서 원통형 셀을 이용한 배터리 팩은 저렴하면서 신뢰도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지 부피가 파우치 타입에 비해서 크고 디자인적으로 제약이 있다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18650 배터리를 이용한 배터리팩의 냉각성능을 해석을 통하여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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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won, H. and Park., H., 2016, "Numerical Investigation of Cooling Performance of Liquidcooled Battery in Electric Vehicles,"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40, No. 6, pp. 403-408. 

  2. Taesung S&E, 2015, CFX user's manual, TSNE, Seoul. 

  3. Na, J., Li, Z. and Cho, H., 2016, "Comparison of different Air Cooling Channels for Battery Module,"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ISSN 0973-4562, Vol. 11. 

  4. Xu, X. M. and He, R., 2014, "Review on the Heat Dissipation Performance of Battery Pack with Different Structures and Operation Condition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29, pp. 301-315. 

  5. Hermann Weston Arthur, US08263250, Liquid Cooling Manifold with Multi Function Thermal Interface. 

  6. Taesung S&E, 2015, Optimization User Manual, TSNE,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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