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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5 no.4, 2016년, pp.30 - 36
이석영 (인하공업전문대학 기계과)
The battery pack which is a main component of E-scooter needs the cooling system because it is the matter of battery safety in spite of the incresing of charge efficiency due to decress the internal resistence in the condition of high tempera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effec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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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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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량의 목적은 무엇인가? | 최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수송수단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하면서 성능과 환경개선을목적으로 전기에너지 운송수단이 개발되고 있다. 전기차량은 차체의 경량화 및 소형화를 통해 소모전력을 줄이면서 가까운 거리의 운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력으로는 배터리만을 사용한다. 탑재되는 배터리의 종류로는 Li-ion, Ni-MH 등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정도는 다르지만 충․방전 과정에서 전자의 이동에 의한 발열현상이 관찰되며, 특히 충전전류가 높아짐에 따라 전자이동의 집중에 의한 발열이 심화되어 고온부가 형성된다. | |
전기차량 배터리의 종류 및 발열 과정은 어떠한가? | 전기차량은 차체의 경량화 및 소형화를 통해 소모전력을 줄이면서 가까운 거리의 운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력으로는 배터리만을 사용한다. 탑재되는 배터리의 종류로는 Li-ion, Ni-MH 등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정도는 다르지만 충․방전 과정에서 전자의 이동에 의한 발열현상이 관찰되며, 특히 충전전류가 높아짐에 따라 전자이동의 집중에 의한 발열이 심화되어 고온부가 형성된다. 다수의 단일 배터리 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 적용되므로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성능 유지를 위하여 배터리팩의 냉각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고전류 충․방전의 경우 극주변 부분의 발열집중을 고려한 유로설계가 필요하다. | |
배터리팩의 냉각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탑재되는 배터리의 종류로는 Li-ion, Ni-MH 등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정도는 다르지만 충․방전 과정에서 전자의 이동에 의한 발열현상이 관찰되며, 특히 충전전류가 높아짐에 따라 전자이동의 집중에 의한 발열이 심화되어 고온부가 형성된다. 다수의 단일 배터리 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 적용되므로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성능 유지를 위하여 배터리팩의 냉각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고전류 충․방전의 경우 극주변 부분의 발열집중을 고려한 유로설계가 필요하다.(1) Ahmad는 배터리에 대한 다양한 냉각방식 소개와 배터리 냉각에 대한 유동장 및 온도장 해석을 통해 온도분포를 분석하였으며,(2) RIZA Kizilel는 HEV용 배터리의 공냉시스템과 상변화 시스템을 비교 분석하였다. |
Kim, H. S., Han, B. Y. and Park, H. K., 2011, Flow analysis around the battery pack for a NEV, Journal of the KSOFE, Vol. 1, pp. 135-140
Ahmad, A. P., 2001, Battery Thermal Management in EVs and HEVs: Issues and Solutions, Advanced Automotive Battery Conference NREL 1617 cole Blvd Golden, Colorado 80401
Riza, K., Rami, S., Robert, S. J. and Al-Hallaj, S., 2009, An Aterative Cooling System to Enhance the Safety of Li-ion Battery Pack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4, pp. 1105-1112
Li-Jun Y., Ming-Jun Q., Peng Z. and Li Y., 2008, Numerical Simulation and Optimization of Nickel-hydrogen Batteri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79, pp. 848-853
Thorsten J. M., Ruben, S., Choopong S. and Rolf R., 2008, pment of a Numerical Simulation Tool for the Cooling of Batteries,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2008-01-0239
Sung, C. R., et al., 2010, Numerical Study on Improvement of The Cooling Performance for the Battery Formation Equipment, Journal of KSME, pp. 3146-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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