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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스쿠터용 배터리팩 냉각시스템 개발을 위한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n development of the Cooling System for E-Scooter Battery Pack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5 no.4, 2016년, pp.30 - 36  

이석영 (인하공업전문대학 기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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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스쿠터용 배터리팩은 상온보다 고온일수록 내부저항이 감소하여 충전효율은 상승하나 배터리 안전성 문제로 인하여 냉각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냉각용 공기 흡입과 배출 방법과 시기를 다르게 하여 냉각 효율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배터리팩 내부에서 각각의 배터리 사이에 큰 온도편차가 존재하는 경우 배터리의 성능과 효율이 저감된다. 따라서, 배터리팩 냉각성능을 입-출구 냉각팬의 작동 방법 및 시기 변화에 의해 배터리의 성능과 효율을 개선시키도록 한다. 연구에 사용된 수치해석 상용코드는 17.0버젼의 ANSYS CFX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ttery pack which is a main component of E-scooter needs the cooling system because it is the matter of battery safety in spite of the incresing of charge efficiency due to decress the internal resistence in the condition of high tempera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effect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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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경우 배터리팩 관리시스템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고 있지만, 효율적인 방열에 의한 리튬이온의 이차전지의 수명, 안전성,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배터리 팩 케이스 및 제어 시스템은 효율은 낮은 실정이다. 따라서, 냉각효율 향상을 위한 배터리 팩 최적화 설계기술을 적용하여 전동스쿠터 장착용 3KW급 리튬이온 배터리 팩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팩 냉각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화 설계를 위해 상용 프로그램인 ANSYS v17.
  • 따라서, 냉각효율 향상을 위한 배터리 팩 최적화 설계기술을 적용하여 전동스쿠터 장착용 3KW급 리튬이온 배터리 팩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팩 냉각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화 설계를 위해 상용 프로그램인 ANSYS v17.0을 사용하여 냉각팬 동작방법 및 시기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냉각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기오토바이 장착용 3KW급 직렬형, 52mΩ의 내부저항, BMS 모듈회로 및 리튬이온 배터리 팩에 전부하 40A를 가정하여 기 설치된 2개의 냉각용 송풍기에 대해 작동방법 및 시기에 따른 냉각에 대한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공기의 유동 해석에 필요한 3D모델링을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팩 내부의 유동은 비압축성, 난류, 점성유동으로 가정하였고 난류모델은 k-ε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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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차량의 목적은 무엇인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수송수단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하면서 성능과 환경개선을목적으로 전기에너지 운송수단이 개발되고 있다. 전기차량은 차체의 경량화 및 소형화를 통해 소모전력을 줄이면서 가까운 거리의 운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력으로는 배터리만을 사용한다. 탑재되는 배터리의 종류로는 Li-ion, Ni-MH 등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정도는 다르지만 충․방전 과정에서 전자의 이동에 의한 발열현상이 관찰되며, 특히 충전전류가 높아짐에 따라 전자이동의 집중에 의한 발열이 심화되어 고온부가 형성된다.
전기차량 배터리의 종류 및 발열 과정은 어떠한가? 전기차량은 차체의 경량화 및 소형화를 통해 소모전력을 줄이면서 가까운 거리의 운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동력으로는 배터리만을 사용한다. 탑재되는 배터리의 종류로는 Li-ion, Ni-MH 등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정도는 다르지만 충․방전 과정에서 전자의 이동에 의한 발열현상이 관찰되며, 특히 충전전류가 높아짐에 따라 전자이동의 집중에 의한 발열이 심화되어 고온부가 형성된다. 다수의 단일 배터리 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 적용되므로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성능 유지를 위하여 배터리팩의 냉각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고전류 충․방전의 경우 극주변 부분의 발열집중을 고려한 유로설계가 필요하다.
배터리팩의 냉각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탑재되는 배터리의 종류로는 Li-ion, Ni-MH 등이 있으며 종류에 따라 정도는 다르지만 충․방전 과정에서 전자의 이동에 의한 발열현상이 관찰되며, 특히 충전전류가 높아짐에 따라 전자이동의 집중에 의한 발열이 심화되어 고온부가 형성된다. 다수의 단일 배터리 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 적용되므로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성능 유지를 위하여 배터리팩의 냉각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고전류 충․방전의 경우 극주변 부분의 발열집중을 고려한 유로설계가 필요하다.(1) Ahmad는 배터리에 대한 다양한 냉각방식 소개와 배터리 냉각에 대한 유동장 및 온도장 해석을 통해 온도분포를 분석하였으며,(2) RIZA Kizilel는 HEV용 배터리의 공냉시스템과 상변화 시스템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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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H. S., Han, B. Y. and Park, H. K., 2011, Flow analysis around the battery pack for a NEV, Journal of the KSOFE, Vol. 1, pp. 135-140 

  2. Ahmad, A. P., 2001, Battery Thermal Management in EVs and HEVs: Issues and Solutions, Advanced Automotive Battery Conference NREL 1617 cole Blvd Golden, Colorado 80401 

  3. Riza, K., Rami, S., Robert, S. J. and Al-Hallaj, S., 2009, An Aterative Cooling System to Enhance the Safety of Li-ion Battery Pack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94, pp. 1105-1112 

  4. Li-Jun Y., Ming-Jun Q., Peng Z. and Li Y., 2008, Numerical Simulation and Optimization of Nickel-hydrogen Batteri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79, pp. 848-853 

  5. Thorsten J. M., Ruben, S., Choopong S. and Rolf R., 2008, pment of a Numerical Simulation Tool for the Cooling of Batteries, SAE Technical Paper Series NO. 2008-01-0239 

  6. Sung, C. R., et al., 2010, Numerical Study on Improvement of The Cooling Performance for the Battery Formation Equipment, Journal of KSME, pp. 3146-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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