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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기반 정보를 활용한 비상대피경로 안내 지원시스템 개발
A Study of Evacuation Route Guidance System using Location-based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18 - 23  

김호경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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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소의 안벽공정은 복잡한 구조물의 내부에 많은 인원이 투입되어 다양한 작업이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폭발, 화재 등 중대재해 발생의 가능성이 높으나, 사고 발생 시 내부 인원에게는 사고 발생의 여부와 대피에 대한 정보가 효과적으로 전달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최근 조선소 안전사고의 증가에 따라 안전과 공정 모니터링에 대한 요구사항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주요 조선소에서는 IT 기술을 접목하여 공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작업 환경을 감지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밀집된 구역에 다수의 인원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비상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대형 인명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모바일을 기반으로 화재 발생 등 위험 구역 정보와 사용자가 입력한 위치를 기반으로 안전하고 정확한 대피경로를 생성하여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상의 건물에 대하여 진행되고 있는 화재 대피 시스템의 동향을 분석하고 탈출 경로 계산을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비교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알고리즘을 선정하고 프로그래밍을 수행하였으며 비콘을 이용한 위치 파악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 실험을 수행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초대형 선박 건조 현장, 여객선 및 대형 공공시설 등에 활용되어 안전사고 시 인명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pyard quay process struggles to control workers and maintain a secure working environment because of the presence of at least 1,000 people. Therefore, safety accidents such as an explosion or a fire are likely to occur. With the recent increase in safety accidents at shipyards, the requir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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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복잡한 구조물의 내부에 다수의 인원이 존재하는 경우 비상 상황 발생 시 내부 인원에게 최적 대피 경로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의 개념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밀폐된 구조물의 내부에서 화재 등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 모바일앱과 비상관제시스템 및 위치 확인 장치가 연동하여 구조물 내부의 인원에게 사고 발생 경보를 전달하고, 구조물의 도면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확인한 자신의 위치 정보에 따라 위험 구역을 피해 외부로 탈출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 정보를 산출하여 제공하도록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밀폐된 구조물의 내부에서 화재 등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 구조물 내부의 인원에게 사고 발생 경보를 전달하고, 구조물의 도면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확인한 자신의 위치 정보에 따라 위험 구역을 피해 외부로 탈출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 정보를 산출하여 제공한다. 또한 내부에 존재하는 인원에 대한 정보를 외부의 관리자와 구조대원들에게 전달하여 사고 수습 및 인명 구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밀집된 구역에 다수의 인원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비상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대형 인명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모바일을 기반으로 화재 발생 등 위험구역 정보와 사용자가 입력한 위치를 기반으로 안전하고 정확한 대피경로를 생성하여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모바일 기반한 비상 상황 발생 시 위험지역 정보와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안전하고 신속한 대피 경로를 생성하여 모바일 기기를 통해 내부 사용자 및 외부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방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방법은 최근 대형화 및 지능화 되고 있는 선박, 건물 등의 환경에 적용될 수 있으며 비상상황 발생 시, 사건 현황과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내부의 인원들에게 위험 구역과 최적 탈출 경로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인명사고 예방에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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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조선사에서 진행중인 것은? 안전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의 손실 뿐 아니라 작업 중지 등으로 인한 생산성의 저하도 필연적으로 동반되므로 주요 조선소들의 작업장에서는 안전 및 환경에 대한 각종 대처 방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1].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주요 조선사를 중심으로 IT 기술을 접목하여 공정을 모니터링하고 작업 환경을 감지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에있다[2-3].
안전 사고 발생 시 생기는 문제점? 조선소의 선박 건조 공정은 대규모의 인원이 투입되어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는 공정으로 안전사고가 다수 발생되고 있으며, 주요 안전사고의 유형 역시 중후장대한 제품을 생산하는 특성으로 인하여 추락, 협착, 폭발, 질식 등의 다양한 중대 재해의 비율이 높다. 안전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의 손실 뿐 아니라 작업 중지 등으로 인한 생산성의 저하도 필연적으로 동반되므로 주요 조선소들의 작업장에서는 안전 및 환경에 대한 각종 대처 방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1].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주요 조선사를 중심으로 IT 기술을 접목하여 공정을 모니터링하고 작업 환경을 감지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에있다[2-3].
조선소의 선박 건조 공정 사고유발 특징은 어떠한가? 조선소의 선박 건조 공정은 대규모의 인원이 투입되어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는 공정으로 안전사고가 다수 발생되고 있으며, 주요 안전사고의 유형 역시 중후장대한 제품을 생산하는 특성으로 인하여 추락, 협착, 폭발, 질식 등의 다양한 중대 재해의 비율이 높다. 안전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의 손실 뿐 아니라 작업 중지 등으로 인한 생산성의 저하도 필연적으로 동반되므로 주요 조선소들의 작업장에서는 안전 및 환경에 대한 각종 대처 방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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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 S. Oh, D. J. Kim, S. R. Jang, "A Development of HSE Management System based on Smartwork",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0, no. 2, pp. 38-43, 2013. 

  2. H. K. Kim, D. E. Ko, "A Study on the Conceptual Design of Quay Process Monitor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0, pp. 426-431,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0.426 

  3. D. Y. Cho, H. C. Song, J. H. Cha, "Monitoring and Simulation of Block Logistics",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8, no. 4, pp. 24-29, 2011. 

  4. Y. W. Kim, D. H. Kim, H. Y. Kwak, H. D. Park, "A Study of Fire Shunt Guidance Based on Wireless Sensor Networks",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1, no. 11, pp. 1547-1554, 2008. 

  5. A. Filippoupolitis, G. Loukas, S. Timotheou, N. Dimakis, and E. Gelenbe, "Emergency response systems for disaster management in buildings", the Information Systems and Technology Panel Symposium, pp. 15-1, 2009. 

  6. L. Chu, J. W. Shih, "A Real-time Fire Evacuation System with Cloud Computing", Journal of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2012. DOI: https://doi.org/10.4156/jcit.vol7.issue7.26 

  7. E. W. Dijkstra, "A note on two problems in connexion with graphs", Numerische Mathematik, vol. 1, no. 1, pp. 269-271, 1959. DOI: https://doi.org/10.1007/BF01386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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